퍼온~사유..!/사유와 상상.

[=] Coleridge의 시와 상상력 이론을 통한 인간교육

온울에 2008. 5. 26. 04:01

목 차

Ⅰ. 서론
Ⅱ. "The Ancient Mariner"에 나타난 인간교육
Ⅲ. Coleridge의 상상력 이론을 통한 인간교육
Ⅳ. 결론
--------------------------------------------------------------------------------
발행자명 나사렛대학교출판사 
학술지명 지성과 창조 
ISSN  
권  
호 4 
출판일 2001.  

 

 

 

Coleridge의 시와 상상력 이론을 통한 인간교육


양현철
2-405-0101-09

국문요약
낭만주의 시인들은 상상력을 통하여 현실을 초월하여 vision의 세계로 나아간다는 점에서 상상력은 역동적이고 창조적이다. 상상력은 고대 중세의 철학사상에 그 뿌리를 두고 영국 경험론 철학과 독일 관념론 철학에서 밀접한 연관성을 찾아볼 수 있다. 경험론 철학자 Bacon은 역사를 기억에 관한 학문으로 보고 시를 상상력에 관한 학문으로, 철학은 이성에 관한 학문으로 보고 있으며 상상력의 소산인 시는 현실의 사건보다 더 위대한 것을 생각해내며 역사보다 더욱 자유롭고 변화에 넘쳐 있으며 인간의 도덕성을 회복시켜 주고 인간을 지적 정서적으로 교육시켜 준다고 본다.

Hume 철학은 상상력이 단순관념을 임으로 분리하고 결합시켜 관념을 구성한다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용을 가능케 하는 것은 연상법칙에 의한 것이며 Hartley에 의해 연상심리학이 확립된다. Hartley는 관념연합의 힘으로써 상상력의 존재를 인식하고 상상 속에 창조적 기능을 부여하게 된다.

Coleridge의 상상력 이론은 『The Ancient Mariner』에 잘 드러나 있으며 Mariner를 통해 인간정신의 순화 및 도덕성 회복이라는 교육적인 면이 잘 묘사되어 있고 이 시의 구조 속에서는 인간이 지혜를 얻게 되는 과정에서 인간의 죄와 인간의 죄를 씻어줄 수 있는 자연과의 상호관계가 잘 융화되고 있다.


--------------------------------------------------------------------------------

Ⅰ. 서론
낭만주의 시인들은 상상력에 대해 특별한 견해와 중요성을 부여한다. 그들에 의하면 현실세계에서 그 현실을 초월하는 vision의 세계로 인도해 주는 창조적이고 직관적인 능력이 상상력이다. 물론, 낭만주의 시인들이 각기 주장하는 상상력의 개념과 이것이 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견해가 조금씩은 다르지만 상상력이 인간의 이상적인 삶의 형태인 순수의 세계, 영원의 세계로 인도해 주는 능력이라는 데는 공통적이다. 그리고 이런 상상력은 인간의 내면적인 세계에서 발휘된다.

이러한 상상력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는 데 우선 낭만주의 시인들은 인간 자신에 대한 믿음과 권위를 회복시키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들은 신 중심적인 가치관에서 인간 중심적인 가치관으로 전환하였다. 또 세계관에 있어서도 ‘The Great Chain of Being’의 개념에서 연유된 'static mechanism'에서 성장과 변화, 유동성을 중요시하는 'dynamic organism'으로 바뀌어져 인간의 내면적인 성숙의 과정이 중요시되었다. 그러므로 분명한 것은 베이트 W.T. Bate의 말대로 상상력을 "combination of innate sensibility, the power of association, and the faculty of conception’’ (Rene Welleck 179)이라고 생각하였던 Hume과 다른 18세기 문학이론가들의 정적인(static) 견해와 낭만주의 시인들의 동적인(dynamic) 견해가 다르다는 것이다. 낭만파 시인들에게 있어 상상력이란 역동적(dynamic)이고 창조적인 것이다.

Coleridge는 상상력의 개념에 대한 정의를 자신의 저서인 Biographia Literaria, 13장에서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The imagination… I consider either as primary, or secondary.

The primary imagination I hold to be the as a repetition in the finite mind of the eternal act of creation in the infinite I AM. The secondary I consider as an echo of the former, co-existing with the conscious will, yet still as identical with he primary in the kind of its agency, and differing only in degree, and I the mode of its operation. It dissolves, diffuses, dissipates, in order to recreate; or where this process is rendered impossible, yet still, at all events, it struggles to idealize and to unify. It is essentially vital, even as all objects (as objects) are essentially fixed and dead. (Biographia Literaria 202)

18세기 후반 영국의 문예 비평 정신은 점차 Aristotle에서 유래하는 모방설에서 벗어나 독창성을 존중하는 경향을 띠게 되면서 비평 속에 'fancy, invention, originality, imagination'등의 어휘를 많이 사용하였다. 그럼에도 상상력이란 확고한 사상은 찾아볼 수 없었다. 그런데 근세 문예 비평의 역사는 철학사상의 영향아래서 발전되었다. 콜리쥐(Coleridge)에 의하여 확립된 상상력 이론은 철학과 더욱 굳게 결부되어 있다. 이러한 상상력 이론은 고대와 중세의 철학사상, 특히 Plotinus의 유일 사상인 Hebrew신학에서 유래되는 천지창조의 사상과 깊은 관련이 있으면서 Bacon이후 John Locke, David Hume, David Hartley등에 의한 영국 경험론 철학, Kant, Schelling, Schlegel등 독일 관념론 철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여기서는 영국 근세 철학과 상상력사상에 관하여 살펴보겠다.

먼저 지각의 우위를 주장하는 경험론 철학자 F. Bacon(1561-1626)을 보면 그는 상상력에 중점을 두지 않았다. 그러나 지각과 함께 상상력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으며 그 성질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그는 The advancement of Learning(1650) 제2권에서 학문을 역사, 시, 철학으로 나누고 역사를 기억에 관한 학문으로, 시를 상상력에 관한 학문으로, 철학은 이성에 관한 학문으로 여기고 있다. Bacon은 그의 저서에서 상상력이란 물질의 법칙에 속박 당하지 않고 자유자재로 자연이 분리한 것을 결합하고 자연이 결합한 것을 분류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Francis Bacon 82). 이 같은 상상력의 소산인 시는 현실의 사건보다 더 위대한 것을 생각해내며 역사보다 더욱 자유롭고 변화에 넘쳐 있으며 인간의 도덕성을 회복시켜 주며 인간을 지적 정서적으로 교육시켜준다. 아울러 상상력은 이성이나 오성에 선행하고 의지에 선행하는 독립된 능력이라 하였다. 이 같은 Bacon의 원리는 상상력 사상의 하나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영국의 근세 철학의 집성자 David Hume(1711-1776)은 인간의 모든 정신현상으로서의 Perception을 Impression과 Idea로 분류하였다. 그런데 전자가 ‘Sensation, Passion, Emotion’등 외계로부터 직접 주어지는 것이라면, 후자는 이들이 사고나 추리로 정신에 어렴풋이 떠오르는 인상으로부터 복사되는 것으로 이차적인 것이라 하였다. Coleridge가 Impression이나 Idea라는 말을 사용할 때 그 의미를 Hume의 이 같은 의미에서 따왔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인데, Hume에 의하면 관념상기의 방법에는 기억(memory)에 의한 것과 Imagination에 의한 것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여기서 기억이란 이미 받아들인 인상을 반복하는 기능이며 Imagination과 같은 종류의 기능이지만 관념으로 상기한다는 점에 있어서 다르다. 반면 Imagination은 반복에 의한 것이 아니다. 기억은 인상이나 단순관념을 있는 대로 그 순서나 위치를 바꾸지않고 반복하는데 반해 Imagination은 모든 단순관념을 임의로 분리하고 결합시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재결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연상의 법칙이다. 아울러 Hume에 있어서 정신활동의 지적인 모든 것을 나타내는 지성은 이성과 열정의 양면을 포함하고 있는데 상상력은 이성의 범주를 넘어 관념을 구성하는 작용을 한다. 상상력에 이 같은 구상의 능력을 부여한 것이 Hume철학의 장점이다.

David Hartley는 Hume의 연상에 대한 생각을 보다 깊이 탐구하여 특색 있는 연상심리학을 확립하였다. Hartley의 연상심리학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우리의 지식은 Sensation이나 외부로부터의 인상을 연상 능력에 의해 재결합함으로 얻을 수 있다. 그 감각이나 인상은 'intellectual intercourse'에 의해 결합된다. 그리고 지적교류라 하는 것은 물질의 연상(extension), 움직임(motion), 속도(degree of velocity)의 결합으로 그것에 의해 개념(notion)을 얻게 된다. Hartley는 관념의 구성을 동시성이라고 하는 자주성이 없는 원리에 의해 해석하고 상상력이란 것도 단순히 관념의 공존을 촉진하는 연상작용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이점에 관해 Hartley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The recurrence of ideas, especially visible and audible ones, in a vivid manner, but without any regard to order observed in past facts is ascribed to the power of imagination and Fancy (David Hartley 383)

이같이 하트레이(Hartley)에서 상상력은 인식이나 사고의 매개물이자 ‘intermediate power'로서 관념재현의 능력이긴 하지만 결국 Lock나 Hume의 경험철학을 바탕으로 기계론적 물질주의 사상에 멈추고 말았다. 때문에 Wordsworth나 Coleridge가 한때 이런 Hartley의 철학에 몰두해 있었지만 그 기계론적 물질주의에 아쉬움을 느껴 주관의 힘을 더 강하게 인식하고서 자아의 능동성을 주장하는 Kant등의 독일 철학쪽으로 돌아서게 된 것이다. 여하튼 Hartley는 관념연합의 힘으로써 상상력의 존재를 인식하고 그 힘의 작용에 관해 약간의 고찰을 하였다는 점에서 후세의 상상력 설에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상력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는데 있어 우선 낭만주의 시인들은 인간 자신에 대한 믿음과 권위를 회복시키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들은 신 중심적인 가치관에서 인간 중심적인 가치관으로 전환하였다. 또 세계관에 있어서도 ‘The Great Chain of Being’의 개념에서 연유된 static mechanism에서 성장과 변화, 유동성을 중요시하는 dynamic organism으로 바뀌어져 인간의 내면적인 성숙의 과정이 중요시되고 인간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Coleridge는 최초로 상상력이라는 막연한 개념을 이론화하고 상상력의 개념을 문학이론의 중심부로 끌어들였다는 점에서 그의 의의가 있다. Coleridge의 상상력 개념은 철학을 바탕으로 한 문학적인 사유로서, Coleridge자신이 문학이론 혹은 실제적인 시 창작에서 문제삼았던 모든 issue가 바로 이 상상력이라는 개념으로 귀결된다. 그는 이러한 문학적 상상력을 통하여 자신의 시 "The Ancient Mariner"에서 인간 정신의 순화 및 도덕성 회복이라는 인간 교육적인 면을 잘 서술해주고 있다.

Ⅱ. "The Ancient Mariner"에 나타난 인간교육
"The Ancient Mariner"는 epic으로 간주되기도 하나 전체가 7부로 된 소박한 구어체의 Ballad로 되어 있다. 이 시속에서 화자의 역할이 두드러지며 시에 나타난 전체의 설화는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신비적 세계로서 낭만시의 특색을 잘 보여주고 있다. 시가 시작되기 전에 나오는 epigraph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Barth는 말하고 있다.

We are warned even before we start that this is a poem about worlds too vast to be fully conquered, about mysteries too deep to be encompassed by mere worlds and yet about the need to try to conquer them. to encompass them a poem, therefore, of symbolic weight and import. (J. Rober Barth 91)

Barth는 이 시가 너무 광대하고 깊은 신비세계를 다루고 있어 단지 언어로서는 명백히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을 경고해주고 있다. 그러나 Coleridge는 이 epigraph를 통하여 인간의 정신이 상상의 세계의 경험을 통하여 사물을 보는 관점, 즉 상상력을 얻게 됨을 암시해 주고 있다. 따라서 Coleridge는 이 시에서 주제를 죄를 짓고 벌을 받는 가운데 뉘우치고 화해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상상력을 통한 인간교육의 장으로서 전개시키고 있다. John S. Hill도 이 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the poem is 'about' the orthodox Christian progression from sin and the recognition of sin, through repentance and punishment to such redemption as is possible in this world: (John Spencer Hill 155)

그러나 Barbauld는 이 시의 비현실성과 도덕성의 결핍에 대해서 불평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Coleridge는 이 시의 비현실성은 인정하겠으나 도덕성의 결핍에 있어서는 오히려 이시는 'pure imagination'을 통하여 작품 속에서 도덕적 감정을 회복시켜 주는 인간에 대한 교육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H.N. Coleridge 106). 또한 Richard Haven은 알 수 없는 'supernatural world'를 독자도 경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며 이 시의 특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We are made to share the Mariner's experiences to such degree that we are forces to acknowledge its reality, to realize that in form and quality if not in circumstances, what happened to him may happen to us-the possibilities of experiences" (Richard Haven 107)

"The Ancient Mariner"에서 'imagination' 이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도덕적으로 경험 가능한 세계를 정당화시키고자 Coleridge는 여러 가지 시적 기교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겠다.

외로운 방랑자인 Ancient Mariner는 제 1부에서 결혼식장의 하객중 한사람을 붙들고 자기의 기이한 경험담을 들려주기 시작한다. 그는 Albatross라는 길조를 죽이고 난 후 남해와 태평양에서 겪었던 끔찍스런 일을 다 이야기하고 나서야 풀어주는 초자연적인 공포와 신비의 이야기이다. 그 이야기의 리듬은 듣는 사람을 매혹시켜 꼼짝 못하게 하는 마력을 지니고 있다.

폭풍우가 몰아침으로 배가 생물 없는 얼음의 나라로 밀려가는 도중에 길조의 새인 Albatross를 Ancient Mariner가 무심코 죽인 것이 이 이야기의 줄거리이다. 그가 Albatross를 살인한 행위는 "The ancient Mariner inhospitably killeth the pious bird of good omen"라고 묘사된다. 그의 죄는 새가 하나의 'christian soul'로 정의되면서부터 상징적으로 성립되고 있다.

At length did cross an Albatross, Thorough the fog it came; As if it had been a Christian soul, We hailed it in God's name. (The Ancient Mariner 63-6)

비록 Mariner가 새를 살해한 뚜렷한 동기는 없지만 그가 새를 살해했다는 것은 ‘hospitality and sanctity’의 모독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그는 살인자로서의 죄를 지니게 된다. 또 한편으로 이는 인간의 의지에서 기인되는 원죄의 재현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제 5부에서 Spirit 중의 하나가 그 새는 "loved the man, who killed it"라고 말함으로써 hospitality and sanctity'의 모독이라는 점이 다시 강조되고 있다. 이것은 또한 imagination의 주제면에서 본다면 Mariner가 Albatross를 죽인 것이 상상력에 대한 죄가 되는 것이라고 와렌(R.P. Warren)은 주장하고 있다.

At the level of the secondary theme it is, of course a crime against the imagination. Here, in the crime the two themes are fused (Robert Penn Warren 239)

이러한 지적은 이 시의 주제를 살펴봄으로써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많은 비평에서 말하는 이 시의 주제는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즉 primary theme으로서는 'guilt, punishment and redemption'이라는 인간교육을 들 수 있고, secondary theme으로는 ‘imagination과 예술가의 vision’을 들 수 있다.

R.P. Warren은 이 두 주제에 대하여 더욱 분명하게 정의하고 있다. 그는 primary 혹은 moral theme으로서 기독교적 성찬식의 의식으로 해석하는 sacramental vision과 secondary 혹은 aesthetic theme으로 Mariner의 'crime, punishment and reconciliation'에 관한 이야기로 보여지는 ‘One Life’로 정의한다(233-50). 이 시에서 Mariner는 어떠한 동기도 없이 그들에게 혜택을 주는 새를 죽이고는 모든 생명체와 인간과의 유대감을 잃게 된다. 그 결과 그는 극심한 고독과 'death-in-life'의 상황에 빠지게 되며 여기에서 심한 고통을 겪다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미물인 water-snakes를 축복하게 된다. 그래서 다시 삶을 얻어 고향에 돌아오는데 그는 이 같은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He prayeth best, who loveth best"라는 moral을 말하여 준다. 그가 이렇게 말할 때 독자들은 여기에서 'Universal charity'의 개념에 이르게 된다.

For the dear God who loveth us, "He made and loveth all, the Mariner, whose eye is bright, Whose beard with age is hoar, (The Ancient Mariner 615-9)

Coleridge는 이 시에 Albatross, water-snakes 그리고 Polar Spirit을 상징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Fall-Redemption theme과 Imagination theme에 관련지어진 'the sun, the moon, stars'들도 초자연적인 요소이다. 그는 시에 자신의 표현의 매개물로서 혹은 상징으로서 초자연적인 것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는 독자로 하여금 시속에 나타난 가공적 인물들이나 사건들의 내적 존재의 진실을 인식하도록 이러한 상징적 수법을 사용한 것이다. 이와 같은 외적 사건들과 물리적 현상들은 내적 진실과 초자연적 존재의 상징으로 시에 잘 묘사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이 시의 지배적인 Symbol로 사용되는 sun과 moon을 볼 때 sun의 빛 아래에서는 나쁜 사건들이 일어나고 moon의 빛 아래에서는 좋은 사건들이 일어난다. 그리고 moonlight은 Imagination의 색채로서 기능하고 시의 뒤에 나오는 wind와 storm은 vitality와 creative force의 상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들 상징에 대하여 각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Coleridge는 시의 시작에서부터 sun이 나타내어 주는 logical world와 moonlight가 나타내 주는 내적 상상의 세계 사이를 날카롭게 대조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예컨대, 결혼식에 참석하러 가고 있는 wedding guest(logical world)를 멈추게 하면서 "there was a ship"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하는 Mariner의 내면은 바로 실제세계와 꿈의 세계가 서로 직면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V.L Redley는 이 시의 상징적 구조는 두 대립되는 힘의 세계를 대조적으로 나타내어 준다며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Structurally, the poem is one of opposites. The natural world of the kirk, the Hermit, the Wedding Guest, stands in opposition to th supernatural world of the spirit who loved the bird. Thus the rational world of the bean field stands in opposition to the irrational world of the supernatural. (Humphrey House 113)

작품 속에서도 이러한 두 세계가 대립되어 나타나 있다. 예컨대, 그림처럼 멈추어 있는 배가(painted ship)한 축을 묘사하고 있다.

Day after day, day after day We struck, nor breath nor motion; as idle as a painted ship Upon a painted ocean. (The Ancient Mariner 115-8)

그림과 같이 멈춰진 배가 갑자기 pawing horse와 같이 나아가는 장면이 또 다른 하나의 축이 되어 나타나고 있다. part Ⅱ에서도 태양과 달의 두 장면이 대립되는 힘으로서 묘사되고 있다. 노수부는 이들 두 대립되는 힘 속에서 자신의 죄에 대한 고행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The man hath penance done, And penance more will do. Alone, alone all alone Alone on a wide sea (The Ancient Mariner 232-5)

Albatross를 죽인 대가에 대한 그의 고행은 극도의 고독을 경험하는 것이다. 그러나 곧이어 이 시의 비평적인 turning-point가 전개된다. 그것은 Mariner가 달빛아래에 있는 water-snakes를 진정한 마음에서 솟구친 사랑의 감정으로 무의식중에 축복하는 것이다.

O Happy living things! no tongue Their beauty night declare. A spring of love gushed from my heart, And I blessed them unaware; (The Ancient Mariner 282-5)

이러한 그의 행위는 이 시의 중대한 전환점을 이루고 있으며 Albatross가 단순한 의미의 새가 아니었던 것처럼 water-snakes도 단순한 의미에 그치지 않고 ‘happy living things’를 대표하는 특별한 뱀들인 것이다(Humphrey House 228-229). 그러므로 redemption의 첫 번째 단계(사랑과 기도의 힘의 발견)는 바로 이와 같은 다른 창조물들과 그의 유대관계에 대한 Mariner의 인식에 있다. 그것은 바로 Bougler의 지적처럼 "everything has a life of its own, and that we are all One Life."(James D. Boulger 8)라는 것을 Mariner가 인식한 것이다.

water-snakes를 축복함으로써 Mariner는 그 자신 창조물들과 화해를 이루게 되는 것이고 이 순간 "The Albatross fell off, and snake / Like lead into the sea."라며 그의 죄는 사라진다. Mariner가 Albatross를 죽임으로 새를 사랑하는 정령들이 그에게 부여했던 마력은 풀어지고 죽었던 자연물들은 생명으로 피어난다. 그리고 계속되는 고행을 겪고 난 Mariner는 마침내 고국의 항구에 이르게 된다. 배가 항구에 표류한 후에 그는 신과 자연의 사제인 은둔자들의 노래를 듣게 되며 그들이 그의 죄를 사하여 줄 사람으로 믿게 된다.

결국 Mariner는 고난을 통해 신과의 화해에 이르게 되며 이로써 정신적인 침체에서부터 상상력의 깊이와 높이를 온전히 회복케 되는 것이다.

Forthwith this frame of mine was wrenched with a woful agony, Which forced me to begin my tale And then it lift me free. (The Ancient Mariner 678-80)

그러나 Mariner는 비참한 고통으로 몸이 비틀어지고 그 고통에 쫓겨 자신이 겪은 이야기를 하게된다. 그리고 이야기를 하고 나면 마음이 편안해 진다. 이 시의 끝부분에서 결혼식의 하객과 헤어지면서 Mariner는 다음과 같이 충고까지 한다.

He prayeth best, who loveth best All things both great and small; For the dear God who loveth us, He made and loveth all. (The Ancient Mariner 614-7)

이는 Mariner의 인생관을 서술해 주는 것으로서 그가 Albatross란 새를 죽이고 그 이후로 갖게되는 온갖 시련 끝에 신과의 화해에 이르게 되는 이 시 전체의 문맥을 통해 효과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화해에 이름과 동시에 평생동안 만나는 사람들에게 도덕성 회복이라는 인간 교육을 하게 되는 것이 자신의 임무임을 깨닫게 된다.

Ⅲ. Coleridge의 상상력 이론을 통한 인간교육
Coleridge는 최초로 상상력이라는 막연한 개념을 이론화하고 상상력의 개념을 문학이론의 중심부로 끌어들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Coleridge의 상상력 개념은 철학을 바탕으로 한 문학적인 사유로서, Coleridge자신이 문학이론 혹은 실제적인 시 창작에 문제삼았던 모든 issue가 바로 이 상상력이라는 개념으로 귀결된다. 그리고 그는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인간 정신을 순화시키려는 교육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

Coleridge는 먼저 Imagination과 Fancy를 "the imagination, or shaping and modifying power: the fancy, or the aggregative and associative power" (George Watson 193)라고 구분하고 있다. 그런데 imagination은 창조하고 변형시키는 힘인데 비하여 fancy는 결합을 정당화할 만한 아무런 객관적 근거가 없는 사물들을 임의적으로 결합시키는 단순한 연상능력이다. 이 fancy는 객관적인 이미지를 변화시키지 못하고 그대로 받아들인 것이기 때문에 Coleridge는 이것을 'mechanical form'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Coleridge는 imagination을 'primary imagination'과 'secondary imagination'으로 나누어 정립하고 있다.

The imagination… I consider either as primary, or secondary. The primary imagination I hold to be the as a repetition in the finite mind of the eternal act of creation in the infinite I AM. The secondary I consider as an echo of the former, co-existing with the conscious will, yet still as identical with the primary in the kind of its agency, and differing only in degree, and I the mode of its operation. It dissolves, diffuses, dissipates, in order to recreate; or where this process is rendered impossible, yet still, at all events, it struggles to idealize and to unify. It is essentially vital, even as all objects (as objects) are essentially fixed and dead. (Biographia Literaria 202)

‘Primary imagination’ 이란 감각과 지각을 중개시켜 주는 기능으로 모든 인간 지각의 살아있는 힘이며 동기이다. 또한 그것은 대상세계를 주관에 맞게 조직화함으로써 지각일반에 관여하는 능력이며 무한한 자아의 영원한 창조행위가 유한한 정신 속에서 되풀이되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가 지각한다는 것은 곧 주어진 자극에 대해 우리가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런 점에서 지각은 인상들을 단순히 기계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창조하는 창조적인 정신활동이다.

한편 Coleridge는 'secondary imagination' 을 'primary imagination'의 'echo'로 보되 'secondary imagination' 은 'conscious will'과 더불어 존재하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종류는 같은 것이나 다만 정도 차가 있을 뿐이고 그 작용하는 유형에 있어 차이가 있다고 말한다. 그에 의하면 'secondary imagination'은 재창조를 위해 'dissolves'. 'diffuses', 'dissipates'된다는 것이다. 시의 시작과정에 관계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secondary imagination'이며 그런 점에서 그것은 시적 상상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recreate' 혹은 'idealize'와 'unify'는 독자들과의 'communication'을 위한 시 창작을 뜻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 창작 행위를 통해 혹은 시작품의 독서 행위로 인해 정서적으로 순화되고 도덕성의 회복이라는 인간교육에 자연스럽게 접근하게 된다. 이처럼 Coleridge의 상상력 이론은 작품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창작원리를 밝히고, 어떻게 독자들이 그의 작품을 매개로 하여 도덕적으로 순화되어가는 가를 보여주고 있다. 그에 의하면, 비평의 궁극의 목적은 작품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창작원리를 확립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상상력이란 여러 Image들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하나의 전체적인 imagery를 형성하는 창조적인 능력으로 Coleridge는 1804년 Richard sharp에게 보낸 편지에 상상력의 특징을 창조행위와 아주 유사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Imagination as the modifying power in that highest sense of the word in which I have ventured to oppose it to Fancy, or the aggregating power-in that sense in which it is a dim Analogue of Creation. (E.L. Griggs 104)

그러면서 그는 Shakespeare야말로 왕과 거지, 연인과 병사 등 서로 이질적인 요소를 결합시켜 조화를 이루는 탁월한 상상력을 타고난 사람이라 격찬하였다. Coleridge가 상상력을 결정적으로 감지한 계기는 그가 Wordsworth의 시 낭송을 듣고 얻은 충격에서였다.

While memory lasts, I shall hardly forget the sudden effect produced on my mind, by his recitation of a manuscript poem. (Biographia Literaria 78-79)

Wordsworth의 시가 Coleridge에게는 상상력의 개념을 느끼게 하고 나아가서 상상력의 이론화를 자극한 시가 되었다. 따라서 그의 상상력은 시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명백히 드러내 준다. Coleridge의 이런 출발점은 그의 상상력 이론이 Biographia Literaria 12장에서 절정을 이룬 '철학적 상상력'을 매개로 다시 시로 회귀하는 'poetic imagination'의 완성을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주목된다.

한편 Wordsworth시의 우수성을 느낀 후에 Coleridge자신의 거듭된 사색의 결과 imagination과 fancy가 다르다는 것을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Repeated meditations led me first to suspect, and a more intimate analysis of the human faculties, their appropriate marks, functions, and effects matured my conjecture into full conviction that fancy and imagination were two distinct and widely different faculties instead of being, according to the general belief, either two names with one meaning, or at furthest the lower and higher degree of one and the same power. (Biographia Literaria 27-28)

Coleridge는 그 두 개념의 구별을 위해서 밀턴과 코우레이(Cowley) 두 작가를 들고 있다. Coleridge에 의하면 Milton은 ‘지고의 상상적인 정신(a highly imaginative mind)'을 Cowley는 '매우 공상적 정신(a Very fanciful mind)'을 각각 소유하고 있다. 그는 또한 상상력을 'mania'에 공상력을 'delirium'에 비유하여 Otway의 "Lutes, lobsters, seas of milk and ships of amber,"를 후자에 그리고 Shakespeare의 "What! have his Daughters brought him to this pass?"(84-85)는 전자에 적합하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한 Basil Willey 설명에 의하면 delirium은 정신이 그 내용물을 앞 뒤 맞지 않게 난잡히 쏟아내는 병적이 상태로 통합적 원리가 없음을 특징으로 하고, 반면 mania는 비록 외형상 병적인 형태를 지닌다는 점에서 delirium과 같지만 고정된 사고에 의해 사로잡혀 있는 정신이 그 사고에 관련된 모든 사물들을 보고 해석하여 통합 조정하는 힘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결국 Coleridge는 상상력이 가능케 하는 하나로의 융합을 통해 신이라는 절대적 존재를 인식하는데 까지 이른다.

Coleridge에 있어 imagination과 fancy의 구분은 창작을 행하는 지적활동이 두 가지 파괴될 수 없는 힘을 설명하는 것이 된다. 그에 의하면 imagination이란 "the very powers of growth and production"이고 인간들에게 문학적 상상력을 통한 도덕성의 회복이라는 교육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는 반면에, fancy는 그보다 열등한 것으로서 결합하고 재결합하는 작용을 하지만 언제나 결합의 대상들은 분리된 채 남아있는 그러나 소홀히 할 수 없는 창작의 한 과정이 되는 것이다. Coleridge의 다음과 같은 주장은 이에 대해 충분히 말해 주고 있다.

I am disposed to conjecture that he(Wordsworth)has mistaken the copresence of fancy with imagination for the operation of the latter singly, A man may work with two very different tools at the same moment; each has its share in the work but the work effected by each is distinct and different. (Biographia Literaria 77-78)

결국, Coleridge는 『Biographia Literaria』 13장에서 'primary imagination,' 'secondary imagination'과 'fancy'와 같이 세 가지로 구분하고 각각의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는 처음에 Wordsworth의 시에서 느꼈던 시적 상상력을 철학적 상상력에 관한 논증을 통해 확신한 후에 다시 '시적 천재성'이라는 시적 상상력으로 회귀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이성적으로 완성된 시인을 시적 천재성에서 비롯된 결과라며 Wordsworth를 칭찬하고 있다. 그에 있어 시적 천재성은 곧 시적 상상력이며, fancy가 창작에 있어 열등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비해이 상상력은 결국 자연과 시인의 궁극적인 합일을 통해 예술을 인간과 자연의 중개자 혹은 화해자로 있게 하고 있다. 즉, 'primary imagination'의 인식적 창조력을 통해 알게 된 자연은 'the secondary imagination'이 분해하고 확산하고 분산시켜 하나로 통합하는 재창조를 이루는 것이다. 그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시인이 곧 Coleridge가 찾는 이상적인 시인인 것이다. 이러한 이상적 시인은 'secondary imagination'에 의하여 창조된 시로 인하여 독자로 하여금 도덕성의 회복과 상상력의 순화라는 인간교육에까지 이르게 한다.

Ⅳ. 결론
Coleridge의 이런 상상력 이론은 18세기 Hartley등의 심리학적 연상론의 발판이 된다. 상상력이라는 인간의 내적 능력이 사유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확신은 Coleridge가 이들 경험주의 철학에서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Coleridge의 비평론은 철학적인 방법을 수용함으로써 시속에 과학이상의 정교하고 복잡한 논리가 있음을 정당화시켰다는 데에 문화사적 의의가 있는 것이다. Sir Philip Sidney에서부터 시작되는 영문학의 비평이 시의 효율성, 보편성, 목적성, 그리고 수사학 등 실용적인 관점을 통해 문학론을 전개해 왔을 뿐 상상력이라는 시 형성의 구체적인 능력을 정당화시키지는 못했기 때문이다.

Coleridge의 상상력 이론은 Plato의 모방론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화가가 본질이 아닌 허상의 침대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사이드나이(Sidney)가 "Her [Nature's]world is brazer, the poets only deliver a gold."(Sir Philip Sidney 85) 라 지적한 대로 생동하는 자연의 본질을 인식하고 교감하고 새롭게 표상하는 창조적 개념을 문학에 설정하고 정당화시켰다는 점에서 Plato적인 의구심을 종식시키는 것이다.

결국 Coleridge가 Biographia Literaria에서 전개한 시의 "발생 원리"에 대한 철학적 논증은 비평가들 사이에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나 문학 비평사적 위치에서 볼 때 자신뿐 아니라 문학 자체의 세계를 확고히 하는 업적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그의 이 같은 상상력 이론은 그의 초자연시 "The Ancient Mariner"란 시속에서 잘 보여지고 있으며 시의 주제인 인간 정신의 순화 및 도덕성 회복이라는 인간 교육적인 면이 이 시의 구조와 잘 융화되어 있다. 특히 Coleridge의 상상력 이론 중에서 secondary Imagination의 세계가 잘 묘사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상력을 통하여 인간교육이라는 요소가 강조되고 있다. 또한 인간이 지혜를 얻게되는 과정에서 인간의 죄와 그 죄를 씻어 줄 수 있는 자연과의 상호관계가 잘 묘사되어 있다.

이 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죄를 저지르는 인간의 마음과 그 죄를 치유하는 힘을 지닌 자연 영원한 신의 세계 등 두 세계가 Mariner의 내면 세계에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검토해 보아야 한다. 이 시의 화자인 Mariner는 바로 시인 자신이고 Mariner가 이야기상대로 붙들고 있는 결혼식 하객은 독자 자신이다. 따라서 이는 Mariner처럼 고통과 시련을 통해 인간성과 도덕성 회복이라는 인간 교육에 그 주제적인 초점이 맞추어진 작품이다.




--------------------------------------------------------------------------------

참고문헌
Bacon, Francis. The Advancement of Learning. Everyman's Edition. 1912
Barth, Robert J., S.J., The Symbolic Imagination: Coleridge and The Romantic Tradition. Princeton: Princeton: Princeton: Princeton Univ. Press, 1977.
Boulger, James D. ed., Twentieth Century Interpretations of 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 Mew Jersey: Prentice-Hall. 1969
Coleridge, H.N. ED., The Table Talk of Samuel Taylor Coleridge, London and New York: Oxford: The Clarendon Press, 1911
Coleridge, Ernest Hartley. ed., The Complete Poetical Works of Samuel Taylor Coleridge. Oxford: The Clarendon Press, 1957
Criggs, E.L. ed., Collected Letters of Samuel Taylor Coleridge. London :Oxford Univ. Press. 1956-71
Hartley, David. Observations on Man, His Frame, His Duty and His Expectations. London: Reprinted, 1966
Hill John Spencer. A Coleridge Companion. London: Macmillan Press, 1983
House, Humphrey. "The Ancient Mariner," in English Romantic Poets: Modem Essays In Criticism. ed., M. H. Abrams. Oxford Univ. Press 1975
Raysor, T. M. ed., Shakespearean Criticism. London: J. M. Dent & Sons Ltd., 1960
Shaweross. ed., Biographia Literaria. London, 1907
Sidney, Philip. "An Apology for Poetry." Criticism: The Major Text 15.
Warren, Robert Penn. Selected Essays, New York: Vintage Books, 1958
Watson, George. ed., Biographia Literaria. London: J.M Dent & Sons Ltd., 1971
이 재호 . 『낭만주의 영시』 서울:탐구당 1976

--------------------------------------------------------------------------------

이력사항

양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