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레크리에이션의 정의
2. 레크리에이션 요구
3.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밍 접근시스탬
1) 시스탬 목적의 정의
2) 욕구의 평가 : 레크리에이션 욕구와 평가의 증명과 분석
3) 프로그램 목표의 개발 : 제공되어진 활동의 증명과 내용의 목표 개발
4). 활동과 비용분석 : 의사결정과정은 예산활동 내용과 이익에 연관된 활동을 구성하는 실용성으로 결정된다.
5). 시행적인 계획 : 세밀한 계획의 과정은 개별적으로 그리고 집단적으로 사람들에게 특정의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재공하기 위해 조직화되고 분배되는 방편이다.
6). 촉진과 수행
7). Feedback과 계속적인 평가
4.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밍 원리
Ⅶ.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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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자명 명지대학교 예체능연구소
학술지명 藝體能論集
ISSN
권 8
호
출판일 1997.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밍*본고는 명지대학교 부설 예체능연구소와 '97교내 연구비 지원으로 수행된 논문임
Recreation Programming
박장근
(Park, Jang Geun)
5-717-9701-22
ABSTRACT
The primary purpose of any recreation and leisure-service system is to provide opportunities for people to engage in recreation and leisure behavior. The process of providing these opportunities involves a systematic planning process that uses goals and objectives as the criteria for producing opportunities and for determining the effectiveness of the opportunities produced.
The systems approach to recreation programming is a planning process that enables programmers to concentrate on the provision of activities that are responsive to the needs, interests, and expectations of an agency's constituents. The planning process is a synthesis of systems theory and existing program-planning procedures, providing a more effecient and effective method of planning. It relies on the analysis of information and technical procedures to make decisions related to the use of resources to provide recreation activities for people. The systems approach is a synthesis of informationa and instructional, operational, and management systems procedures, which can be used to plan recreation programs for any group in any setting.
Seven principles for planning and conducting recreation and leisure opportunities were synthesized from the literature. The principles are as follows:
1. Recreation leadership should be provided to plan, develop, and conduct activities and programs.
2. Recreation programs should be planned to provide opportunities fo the individual.
3. Recreation programs should contribute to and enhance personal development.
4. Recreation opportunities should be planned to make maximum use of available human and physical resources.
5. Natural areas; the outdoors should be planned and conserved for a variety of recreation purposes.
6. A recreation program should be subject to continuous evaluation.
7. Alternative plans for each planned activity or event in a program should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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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우리 인간들 각자가 느끼는 여가의 필요성이 여가와 관련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모양으로 여가 서비스들을 존재하게 하는 그 원인을 제공하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여가 서비스의 중요성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여가 서비스 전문직으로 다른 표현을 한다면 서비스 전달에 대한 봉사기구의 연장이며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가치가 형성되고 기술이 개발되며 참가자들은 그 과정을 통하여 학습되고 여가를 경험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박장근, 1996).
이 생각과 일치하는 것이 Bullaro와 Edginton(1986)에 의해 개발된 개념이다. 그들에 의하면 여가 서비스의 제공은 개인이 이익이 된다고 여기는 여가 경험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이들에 따르면 "여가 경험을 창조하는 것은 사람이 사회적, 물질적(인공의) 혹은 자연환경에 위치할 수 있도록 배열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자료와 도구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모으며, 시설물 사용을 배열하고, 지도력 혹은 여가에 대한 기회를 창조하는 길로 이끄는 활동제공을 포함한다."라고 주장하였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개념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공원인가? 운동장 또는 놀이터? 취미교실? 취미모임? 동물원 또는 식물원? 사회체육쎈타? 또는 이러한 모든 것들의 총체인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활동을 나타내는가 혹은 사람들 사이에 정보 교환을 통하여 단순히 일어나는가? 넓게 말해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레크리에이션 경험을 구성하는 것에 대한 여가 정의의 구조 내에서 거의 모든 형태라고 말 할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개념에 대한 유용한 관점이 Rossman(1989)에 의해 제공 되었다. 그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적을 개인인 여가를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가 제안한 바에 의하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구성과 프로그램 구성자가 해야할 일은 개인이 여가를 성취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과정은 "참가자가 그들이 추구하는 만족의 발견 가능성을 최대화 하기 위해 환경을 다루고 창조함으로써 여가기회를 개발하는 것이다"라고 강조 하였다(Rossman 1989).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은 개인이나 단체의 사람들을 위해서 활동을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재원들을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과 조직화로 나타나게 하는 과정이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위한 접근체계는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Framework와 아래와 같은 Tasks를 성취 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져야 한다.
(1) 조직(체계)의 목적과 목표의 사용, 프로그램을 계획하기 위한 지침으로서의 목적을 분석한다.
(2) 보다 적절하고 참가하기 쉬운 활동 계획을 개발시키기 위한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과 재원을 동일시 한다.
(3) 가장 적합하고 수행 가능한 행동 계획을 결정하기 위해서, 필요성, 재원, 활동과 가격을 분석하는데 기술적 과정을 사용한다.
(4)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화하며, 진전시키고, 수행하고, 검토한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접근체계는 다른 조직의 운영과 기능을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어왔던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조직 이론인 것이다. 구성과정들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자들이 보다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계획활동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Murphy(1975)는 "어떤 레크리에이션이나 여가서비스단체의 주된 목적은 공적이거나, 사적이거나 상업적이거나 간에 여가활동을 즐기려는 개인이나 단체의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했다. 이러한 계획의 접근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모든 레크리에이션이나 여가서비스단체들과 다른 프로그램 구성자들은 개인이나 단체, 지역사회의 활동을 계획하기 위해서 그러한 접근체계를 이용한다. 지역사회적이거나, 치료적이거나 상업적인 모든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단체들의 분석은 그들이 공동의 목적을 나누며 공동의 지역을 관리하고, 지역사회의 재원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역사회는 주어진 지역에 그들이 거주한다는 이유로 인해 공동의 동일성을 나누며 살고 있는 사람들의 자연적 지역이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단체들은 지역사회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의 생활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존재한다. 그것과 마찬가지로, 지역사회는 모든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단체들의 경영에 필요한 재정상의 재원을 제공해 준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자는 레크리에이션 운동의 초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에게 활동성을 줄 수 있는 계획을 세워왔다. 초기의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위해 계획되었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저렴한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궁극적으로, 레크리에이션과 공원 서비스는 어떤 세대의 어떤 환경에 처한 사람에게라도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조직들의 영구적이고 합법적인 기능이 되었다.
레크리에이션은 이제는 활동이라기보다는 경험으로 인식되어지고 있으며, 프로그램 구성자는 레크리에이션 경험을 다양화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기 위해서는 구성자가 사람들의 욕구와 이용 가능한 자원들, 그리고 사람들에 대한 레크리에이션 경험의 효과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에 접근하는 조직을 계획하고, 결정을 내리는 과정으로 그것은 사람들의 욕구와 연관된 정보의 효과적인 사용, 레크리에이션 경험, 그리고 계획적이고 적절한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이용 가능한 자원에 의존하는 과점이다.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과정에는 본래, 연관되고 의존적인 상호관계가 많이 존재하는데 이것은 조직 기능의 특징이다. 조직은 사람들이 거기에서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하는 단체 또는 기구이다. Murphy(1975) 따르면 레크리에이션과 공원 서비스 조직에서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단체의 주된 목적은, 그것이 공적이든 사적이든 또는 상업적이든 간에 사람들에게 개별적이고 집단적으로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했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에 접근하는 조직은 경영, 정보, 그리고 지도적 조직의 이론과 실제의 과정이다. 조직은 프로그램 구성자가 단체의 목적, 사람들의 수요, 그리고 가능한 자원들에 맞춰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사람들에게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 계획의 전제조건은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이해와, 그 활동, 그리고 레크리에이션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레크리에이션의 간략한 개념과, 레크리에이션 욕구,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밍의 시스템접근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밍의 원리들을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레크리에이션의 정의
레크리에이션은 최초에는 어떠한 활동으로만 받아들여졌으며 사람들은 이것을 정의하는데 수십년동안 고심해 왔다. Hutchinson(1949)은 레크리에이션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레크리에이션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개인에게 고유의 만족감을 제공하는 가치 있고 사회적으로 용납가능한 여가경험이다." 결과적으로 현대 문명의 발전은 모든이에게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주었다. 레크리에이션은 자기표현의 수단(지적인 추구, 그리고 창조적이고 문화적이고 육체적이고 그리고 사회적 노력을 통한 자기발견과 자기 실현의 기회)이 되었다. 그리고 이제 그것은 기본적인 인간 욕구의 하나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레크리에이션 경험은 인간 존재의 모든 방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Gray(1981)는 광범위한 연구끝에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사람들에 대한 영향, 그리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새로운 기초를 제공하는 심리학적인 고찰로부터 레크리에이션의 새로운 정의를 내리게 되었다. Gray(1981)에 따르면 "레크리에이션은 한 인간 내부에 내재하는 감정적 상태로써 안락함과 만족감으로부터 유래한다. 레크리에이션은 숙련감, 성취감, 개인적 가치, 기쁨 등의 감정으로 특정 지워진다. 레크리에이션도 적극적인 자기 개인의 목표에 대한 성취이자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효과적인 강화(Feedback)이다. 그것은 활동, 여가 또는 사회적인 수용에 있어서 독립적이다."
이러한 레크리에이션의 정의는 프로그램 계획에 영향을 끼쳐온 활동의 개념에까지 확장되며 경험의 심리학적, 육체적, 그리고 사회적, 정신적인 면들이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고려되어져야 한다. Gray(1981)는 레크리에이션 경험이 개인에게 안락감을 줄 수 있다는 바람직한 기여를 강조한다. 그는 레크리에이션이 활동, 여가, 그리고 사회적인 수용으로부터 독립적일 수 있음에 대해서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따라서 레크리에이션은 사람들이 자기의 참여를 조절 할 수 있으며 언제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일어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해석은 프로그램 구성자들로 하여금 프로그램으로 가능한 고유의 장점을 지닌 활동들을 다양하게 고려할 수 있도록 해준다. 레크리에이션 경험은 인간의 생애를 지배할 만큼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 있어서 사람들이 의미있는 경험들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2. 레크리에이션 요구
레크리에이션은 사람들로 하여금 개인적으로 보상받고 즐길만하고 그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경험들에 빠져들 수 있는 기회를 말한다. 레크리에이션은 사람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회이고,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기회를 찾는 사람들의 집단적인 행동은 레크리에이션 수요를 창출한다. 레크리에이션 욕구는 성취된 욕구로써 레크리에이션 경험이 사람들로 하여금 육체적, 사회적, 심리학적 욕구를 만족시키게 하는 것과 같다. 활동에 대한 심리적 욕구와 같은 원초적인 욕구는 개인이 어떤 활동에 참여할 것을 강요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이러한 고유의 욕구가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운동을 하게끔 동기부여를 할 것이다. 세상에는 레크리에이션 경험들에 의해 충족되어지는 다양한 욕구들이 있으며, 레크리에이션 수요는 이러한 욕구들의 강도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현대사회는 레크리에이션 경험에 대한 욕구를 창조하는 것과 이러한 욕구를 강화하는 어떤 조건들로 가득차 있다. 예를 들어 요즘 사람들은 보다 짧은 근무와 학업으로 보다 많은 자유시간과 그리고 보다 큰 구매력, 그리고 보다 많은 수입을 향유하고 있다. 따라서 이 모든 것들은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대한 참여를 촉진하고 있다. 동시에 현대 사회의 기술적인 발달-종종 비인간화된 사회라고 볼 수도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스트레스와 긴장들을 증대시켜 왔으며 이러한 조건들은 일반적으로 레크리에이션 경험에 의해서 제거되어진고 믿고 있다. 레크리에이션 단체들은 사람들의 욕구에 대응해 왔으며 다양한 활동 기회를 제공해 왔다. 이러한 기회들은 어떤 개인이 편히 쉴 수 있고, 자연환경을 즐길 수 있으며 레크리에이션 그 자체의 자유를 맛볼 수 있게끔 해준다. 레크리에이션의 본질은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그 보상을 즐길 수 있는 것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레크리에이션을 경험하기 이전에는 다음과 같은 개인적인 조건들이 있어야 한다
(1)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욕구가 있어야 한다.
(2) 레크리에이션 기회에 대한 지식과 평가가 있어야 한다.
(3)그들의 참여에 앞서 약간의 지식이나 기술, 그리고 성공적인 경험에 대한 잠재력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4)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높은 사람이어야 한다. 개별적으로 그리고 집단적으로 이러한 조건들은 레크리에이션 수요를 창출하는데 이것은 각 사람들의 개인적 수요, 그리고 기회에 의해서 시작된다.
사람들은 이제 다양한 창조적, 문화적, 교육적, 신체적, 사회적인 야외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개인적인 보상뿐만이 아니라, 레크리에이션 구성자에게는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관심도, 참여의 형태, 그리고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수요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레크리에이션 수요는 실제의 참여도와 레크리에이션 기구나 서비스에 지출되는 정도를 바탕으로 추정이 가능하다. 1996년 NSGA(National Sporting Goods Association)에 의하면 가장 인기 있는 54개의 레크리에이션적 스포츠 활동을 게재했다. 그 활동들을 참여자 수가 많은 순서로 요약하면 Table 1과 같다.
Table 1 미국의 레크리에이션적 스포츠 참가동향
참여종목
95년 참여자수
94년 참여자수
93년 참여자수
92년 참여자수
걷기운동
7,030만명
7,080만명
6,440만명
6,780만명
수 영
6,150만명
6,030만명
6,140만명
6,310만명
자전거타기
5,630만명
4,980만명
4,790만명
5,460만명
볼 링
4,190만명
3,740만명
4,130만명
4,250만명
당 구
3,110만명
3,400만명
2,940만명
2,930만명
농 구
3,010만명
2,820만명
2,960만명
2,820만명
골 프
2,400만명
2,460만명
2,260만명
2,400만명
롤러스케이트-인라인
2,390만명
1,950만명
1,240만명
,970만명
에어로빅
2,310만명
2,320만명
2,490만명
2,780만명
런닝/조깅
2,060만명
2,060만명
2,030만명
2,190만명
테 니 스
1,260만명
1,160만명
1,420만명
1,730만명
축 구
1,200만명
1,250만명
1,030만명
1,060만명
등 산
1,020만명
,980만명
,920만명
,970만명
알파인스키
,930만영
1,060만명
1,050만명
1,080만명
스노우보드
,230만명
,210만명
,180만명
,120만명
이와 같이 NSGA와 유사한 다른 보고서들을 심도있게 분석해보아도 다양한 레크리에이션적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석들로부터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일개인이 혼자힘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집단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명백히 알 수 있다. 사람들은 모든 형태의 여가 레크리에이션활동을 지원해왔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수천개의 공공 또는 개인의 상업적인 레크리에이션 조직들이 사람들의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기회를 찾는 욕구와 수요에 대응 하여 성업중이다. 이러한 조직기능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전달 방법이 조직화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통해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 따라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한 개인이나 단체가 레크리에이션이 일어나는 구조물이나 장소 따위의 시설을 이용하여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 할 수 있게 한다. 레크리에이션에 참여하는 사람과 레크리에이션을 제공하는 조직사이에는 협력적인 관계가 존재한다. 레크리에이션 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는 열거하기 힘들만큼 많은 양의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의 Table 2.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과 서비스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시설들을 나타낸것이다.
레크리에이션 참여자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이며, 활동의 계획에 참여하는 한편 그들의 경제적 지원등을 통해 전달기구를 지원한다. 소비자 즉 참여자의 지원을 얻어내는 것은 레크 리에이션 제공자가 얼마나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하느냐에 달려있다. 상호의존적이고 상호연관적인 협동(레크리에이션 소비자와 제공자)은 사회조직 운영상의 특징이다. "여가 레크리에이션 서비스 조직은 사회적 조직체계이다"라고 Ritter(1977)는 정의한 바 있다. 그에 의하면 "사회적 체계는 어떤 목적을 달성키 위해 상호작용하는 인간활동으로 조직된다"
3.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밍 접근시스탬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 시스템들은 참가자들이 개인적으로, 그리고 집단으로 레크리에이션행동에 참여 할 기회들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한다. 계획 작업의 시스템접근은 참가자들과 그들의 욕구들에 집중한다. 그것은 ①사람들의 레크리에이션 욕구들을 충족 시키며 ②개인의 성장과 발달 또는 개인의 잠재력 발견에 공헌하는 경험들을 높이며 ③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는 기회들을 제공한다.
또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계획하는것은 사람들의 욕구와 그에 부합되는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제공할 필요성의 방편을 조직화하고 단정짓는 과정이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에 접근하기위한 시스탬은 프로그램작성자가 사람들의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고 그들의 활동을 조직할 수 있는가를 먼저 고려해야 하고, 계획하고 의사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계획하고 의사를 결정하는 과정은 조직의 목표를 향해 입력된 욕구와 정보를 전환 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고, 사람들의 욕구와 원료들을 조직화 하고 출력하는데 앞서 체계적인 의사결정 과정중에서 해석 할 수 있다. 즉, 연관성 있고 함양되는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시스탬 과정이고 프로그램을 계획 할 때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구성 되어진다.
Table 2.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서비스, 시설의 종류
1) 시스탬 목적의 정의
계획과정의 첫번째 단계는 프로그램 구성자가 시스템의 목적과 목표들에 친숙해지는 것을 포함한다. 이 절차는 또한 ① 행정과 정책 ② 절차들 ③ 레크리에이션과 프로그램 작성 원칙들 ④ 법율인 규정들 ⑤ 규칙과 조정들 그리고 ⑥ 시스템 임무에 관련된 행정지시들이나 해석들을 포함한다. 목적들과 목표들은 시스템의 일반적인 목적이나 의도를 보여주며 활동들을 계획하고 서비스들을 배급하기 위한 기초로 쓰인다. 그것들은 제공해야 할 기회 유형들과 기회들을 제공 할 조건들을 상세히 열거하며 의사결정과 결과들을 평가하는 기준들을 제공한다. 목적들과 목표들은 예상된 결과들의 표시를 제공하며 프로그램 목표들과 활동들을 개발하기 위한 지침들로 수행 하기도 한다. 프로그램 구성의 시스템접근의 첫 단계에서 프로그램구성자에 의해 성취된 구체적인 목적들은 다음의 것들을 포함해야만 한다.
(1) 시스템의 목적들과 목표들에 대한검토
(2) 시스템의 일반 목적, 목표, 정책 그리고 절차들의 명료화
(3) 시스템의 일반프로그램 의도, 활동들 그리고 프로그램 범위의 명세사항
(4) 의사결정과 시스템 프로그램 구성 과정과 그것의 일반 경영의 모든 측면들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 설정.
2) 욕구의 평가 : 레크리에이션 욕구와 평가의 증명과 분석
프로그램 계획 작업의 시스템 접근의 두번째 상호의존 단계는 레크리에이션 욕구들과 자원들이 검증되는 두 부분이 있는 과정이다. 정보의사 결정과 경제적 기술 하위 시스템들 과정들이 사회환경에서 욕구들을 그리고 사회, 물리 환경에서 자원들을 확인하기 위한 적절한 절차들을 선택하기위해 사용된다. 욕구평가들은 대체로 자원들의 검증에 앞서 행해진다. 욕구평가 과정은 레크리에이션 수요와 욕구를 밝히고 증명 함으로써 그 시스템의 존재를 정당화 한다. 인구통계학적 자료들을 욕구평가의 기초로 사용되며, 사람들의 태도, 가치, 관심, 능력, 활동들 그리고 경험들에 관한 정보가 수집된다. 욕구평가는 프로그램 구성자가 레크리에이션 욕구들을 충족 시킬 활동 경험들의 유형을 그리고 언제, 어디서, 그리고, 어떻게 적절한 활동들이 제공될 수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그 과정은 적당한 활동들을 선택 하기 위한 그리고 프로그램 목표들을 개발 하기 위한 데이타베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레크리에이션 욕구들과 수요들을 확인하고, 집계하고, 분류하고 분석한다. 다음의 연구기술들은 욕구들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방법들이다.
(1) 공동체의 입력 절차들, 개인 요청들 그리고 자료들을 평가하기 위해 Q ? sort 또는 Delphi기술들을 사용하는 면담들
(2) 레크리에이션 행동의 관찰과 평가
(3) 레크리에이션 공간들과 시설들의 관찰
(4) 앙케이트나 체크리스트를 이용하는 조사들과 관심 목록
(5) 사례연구
두번째 단계는 시스템과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을 지지하기 위해 사용된 사회, 재정, 물리적 자원의 기초를 밝히고 있다. 다음의 정보가 수집되었다.
(1) 인력자원 : 사람들의 능력들, 관심들 그리고 경험들에 속하는 정보는 그 시스템을 지원 하기 위해 얻어지며 활동들, 지지 그룹의 자원자들 그리고 기술적인 원조 인원이 확인된다.
(2) 재정지원 : 세금토대가 평가되며, 예산이 검토되고 경제와 자유재량의 지출 상태가 분석된다
(3) 지원자원 : 공굽품, 도구, 자료들의 원천을 확인한다
(4) 지원자원 : 기존의 레크리에이션 공간들과 시설들, 레크리에이션 가능성을 지닌 장소들과 시설들 그리고 기존의 프로그램들과 서비스들이 앞으로의 참고와 사용을 위해 확인되고 분류 된다.
레크리에이션 욕구들, 수요들 그리고 자원들의 검증은 프로그램 구성자들에게 프로그램 우선 순위들을 정립하기 위한 그리고 적절한, 반응적인, 그리고 실행 가능한 활동 기회들을 계획하기 위한 건전한 토대를 제공한다. 종합적인 계획을 위한 시스템은 일년 또는 6개월 마다 주요한 욕구평가 작업를 실행한다. 이것은 특별 기간동안 프로그램 구성 작성을 위한 건전한 데이타베이스를 설정하며 구체적인 욕구들이 계획과정에서 만족된다면 이와같은 욕구 평가 과정은 없어도 될 것이다. 사소한 욕구평가는 만일 그것들이 계획을 지지하거나 부정할 만한 충분한 자료들이 없을때 시민들이 요청하거나 제안한 각각의 활동에 대해 실시될 수 있다. Figure 1 은 욕구평가 절차를 보연준다. 이 시스템은 욕구들과 자원들을 조사하기위해 사회적 그리고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하며 그것이 운영되는 어느때라도 어떤 자원으로 부터 입력을 받아들인다.
Figure 1. 시스템적 욕구평가절차
3) 프로그램 목표의 개발 : 제공되어진 활동의 증명과 내용의 목표 개발
프로그램 구성 작업에 있어 시스템의 상호의존 접근의 세번째 단계는 프로그램 목표들의 개발이다. 이 단계에서, 프로그램 구성자는 프로그램 목적과 의도에 대한 간결하고 구체적인 진술들을 개발 하기 위해 하위 시스템들과 상호 작용하며 그 시스템들을 사용한다. 프로그램 목표들은 도달한 목적들, 만족 시켜야 할 욕구, 제공해야 할 활동들 그리고 사용해야 할 자원들을 미리 일일이 열거하며 질적 그리고 양적 평가들을 위한 기준으로 사용된다. 그것들은 목적들의 성취, 욕구만족 그리고 사용해야 할 자원들을 앞서 일일이 열거하며 질적 그리고 양적 평가들을 위한 기준으로 사용된다. 그것들은 목적들의 성취, 욕구만족 그리고 자원사용과 관계해서 책임을 유지하는 방법을 설정한다. 프로그램 목표들은 다음 것들을 상세히 열거한다.
(1). 나이, 성, 또는 다른 인구통계학적 성격들에 따른 수행해야 할 인구 집단과 만족 시켜야 할 구체적인 욕구들.
(2). 프로그램 분류와 예상결과들에 의해 제공되어야 할 활동들과 서비스들.
(3). 스케줄 (시간, 장소, 날짜) 그리고 활동이나 서비스의 지속 그리고 그것을 증진 시키기 위한 우선 사항
(4). 사용해야 할 공간이나 시설 그리고 그것들의 이용 조건들
(5). 제공되어야 할 지도력(만일 있다면), 요구된 물자들, 공급품들과 장비, 활동을 제공 하거나 실시할 절차들, 프로그램 형식, 그리고 재정 지원 자원
목표들은 시스템의 목적들과 참여자의 욕구들과 관련된 결과들을 성취하기 위해 구체적인 지시들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목표들은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성격들과 구체적인 상황들에서 제공되어야 할 활동들을 확인 시킨다.
4). 활동과 비용분석 : 의사결정과정은 예산활동 내용과 이익에 연관된 활동을 구성하는 실용성으로 결정된다.
시스템접근의 4번째 단계는 활동과 비용분석이다. 정보-의사 결정과 경제-기술 하위 시스템들은 선택된 활동들이 프로그램 목표 조달에 공헌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그리고 그것들이 생산하기에 경제적으로 실현 가능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프로그램 구성자가 이용한다. "활동분석은 프로그램 목표들에 공헌하는 고유의 성격들을 찾기 위해 활동을 분류하고 검토하는 절차이다" 활동과 그것을 생산하기 위한 욕구들에 의해 조장된 결과들은 이러한 절차들에 의해 확인된다. 비용-분석은 활동으로 부터 나온 이익이 활동 생산비를 보장하는지를 결정한다. 활동과 비용분석은 미리 앞서 프로그램 목표들에 의해 명시된 어떤 활동에 내재해 있는 이익들을 결전하는 절차들이다. 그 절차는 시스템의 목적과 목표들 달성과 관련된 활동 기회들을 개발 하기 위한 과정에서 목표결정을 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5). 시행적인 계획 : 세밀한 계획의 과정은 개별적으로 그리고 집단적으로 사람들에게 특정의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재공하기 위해 조직화되고 분배되는 방편이다.
시스템 접근의 5번째 단계는 프로그램 목표들을 실제활동에 변형 시키기 위한 계획 전개에서 모든 하위 시스템들을 포함한다. 활동분석에 의해 실행 가능한 것으로 결정된 활동들을 생산하기 위한 요구조건들이 목록에 올라간다. 활동을 만들어 내기 위해 요구된 지도력, 공급들, 장비, 공간, 그리고 시설들이 프로그램 평가의 검토 기술 플로챠트에 올라간다. Time-line은 활동실시에 요구된 자원들의 할당 확보에서 계획조직을 최종화(마무리)하기 위해 정립된다. 참여자를 증진 시키고 등록 시키는 그리고 활동들을 실시하는 절차들이 계획된 활동이나 프로그램들의 실행을 정식으로 수용한다.
6). 촉진과 수행
6번째 단계는 프로그램 활동들의 출력에서 모든 하위 시스템들을 포함한다. 증진 전략들은 정보를 알리고 참여와 완전한 등록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된다. 사람들이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할 기회들과 실행은 시스템의 주요 목적을 성취하는 것이다.
7). Feedback과 계속적인 평가
최종단계는 Feedback과 평가이다. 모든 하위 시스템들은 외적인 그리고 내적인 Feedback의 가에 포함되어 있다. 외적인 Feedback은 시스템 출력의 결과로 생겨나며 그 결과들과 프로그램 목표들을 비교함으로써 그것의 전체 효과에 대한 총괄적인 평가에 사용된 정보를 제공한다. 그것은 시스템의 출력이 사람들의 요구들과 관심들에 성공적으로 부응했는지 그리고 어떤 수정 측정들이 요구되는지를 보여준다. 그것은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진 시키는 그리고 우선권들을 결정해야 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내부 Feedback은 연속적인 계획단계들의 각각에서 시스템의 하위시스템들 사이에서 연속적으로 일어난다. 그것은 프로그램 계획 과정에 내재해 있는 상호작용들을 통제하고 조정하는 형성평가에 정보를 제공한다. 내부 Feedback은 시스템의 효율성과 효과를 높이는 정보를 제공한다. Feedback은 체계적으로 개발된 계획들과 프로그램들이 효과적으로 사람들의 욕구들을 충족시키는지를 그리고 자원들이 효율적으로 사용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연속적으로 목적과 목표들과 비교된다.
각 단계의 프로그램 계획과 과정은 출력, 프로그램, 서비스 그리고 설비들이 사람들의 욕구와 관심에 적합한지를 보증해주는 시스탬 내부와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레크리에이션프로그램 작성에 접근하는 시스탬은 작성자 또는 그룹이 연관성 있고 잘 대응되는 레크리에이션기회에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요구되는지를 결정 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는 계획과 의사결정 단계이다.
4.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밍 원리
앞에서 설명된 것 처럼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 프로그램이란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조직화 하는 집단적이고 협력적인 노력을 말한다. 레크리에이션은 개개인의 욕구 만족에의 자기유도의 표현이라 할 수 있는 일반적인 행동양식이다. 따라서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범위는 개인의 차이만큼이나 폭넓고 다양하다. 실제로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들이 끊임없이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활동을, 언제, 어디서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제공 할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할 정도로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광범위하다. 이런 각각의 질문들은 사람들의 레크리에이션 욕구에 서비스를 하도록 위임된 조직에 의해 결정이 내려져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들 조직은 그들의 자원(인적, 물적)을 초과하는 수요에 종종 직면하기도 한다.(박장근, 1994)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구성을 연구하는 시스템은 지도적이고 실행적인 조직 원리를 프로그램계획단계에 적용 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의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을 통합하는 것이다. 원리들은 개인이나 조직이 목적과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지침이다. 원리들은 일반적인 원칙과 진리이며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프로그램의 안내와 계획에 대한 지침으로써 사람들에게 레크리에이션의 기회를 제공 하는데 필요한 알맞은 근거, 의견들, 사실 입수의 기초가 된다. 레크리에이션 기회에 이용가능한 영역과 규모는 활동의 기초 안내로 이용된 원리들을 재 평가한 조직을 필요로 한다. 이에대한 근거들로 제안된 레크리에이션 구성의 원리들은 레크리에이션의 새로운 전망에 적합하다. 선행연구중 Bolter(1967)가 작성한 프로그램 30가지의 원리들이 있으며 Danford와 Shirley(1970)는 12가지 Hutchinson(1949)은 6가지 Kraus(1977)는 15가지 그리고 Tillman(1973)의 주장은 프로그램이란 그룹과 개인의 노력으로 계획 되어야 한다고 제시했고 활동에 대한 41가지의 지침을 작성했다. 박장근(1994)은 레크리에이션 구성 접근의 시스탬에 이용된 7가지 원리들을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종합되어진 것을 다음과 이 기술 하였다.
1) 레크리에이션 지도력은 계획, 개발 그리고 활동지도와 프로그램을 준비해야 한다.
지도력은 어떤 그룹이나 조직의 계획된 활동을 성공적으로 실행 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Hersey 와 Blanchard(1977)는 지도력을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목적과 성취방향으로 개인이나 그룹의 활동을 이끄는 과정"으로 정의했다.
(1) 지도력은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확인하고 목적과 목표들을 세우고, 절차를 확인하며, 사람들에게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제시하는 이러한 절차들의 조직이다. 그 과정은 면밀한 계획, 조직, 조절의 한 과정이며 사람과 사람사이 그리고 그들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증진 시킨다.
(2) 지도력은 인간적인 관계들, 인식과 민감성, 기술, 지식, 사람과 그룹들에 동기를 주는 능력, 그리고 관계하고 있는 모든것 서로의 목적 도달을 향한 조직을 포함한다.
(3) 지도력은 하나의 예술이며 과학이다. 그 예술적인면은 서로간의 이해, 신뢰와 영향이 기초된 개인간의 관계들의 확립을 포함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지도력은 모든 상황을 포함한 리더쉽의 효과적 교류 확립에 의존한다. 지도력의 과학적인 면은 주어진 활동을 시작하도록 개인에게 동기부여, 조직과 레크리에이션 환경과 절차들의 조절, 문제해결, 정보선전의 조직적 접근을 포함한다.
(4) 지도력은 인간개발에 기여하는 계획된 활동과 경험의 조직 그리고 사람들을 위해 계획된 레크리에이션 경험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지도력은 사람들의 개인과 집단적 노력들을 지도하는 것과 조직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2)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개인을 위한 기회를 제공 받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기회의 넓은 성장은 개인들의 욕구, 흥미, 가능성, 능력을 위해 계획된 것이다. 개인은 그들의 레크리에이션 욕구와 흥미를 만족 시키는 다양한 활동의 여러 기회들을 제공받는다.
(1) 개별화된 계획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프로그램에서 개인에 관련 된 모든 것들을 증진 시키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 개인적인 것은 레크리에이션과 관련된 다른 종류들, 서비스, 야외, 문화, 신체, 사회의 다양한 기회로 제공된다.
(2) 레크리에이션 서비스 참영 기회들은 성별, 인종, 소수민족들의 제한과는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을 위한 전체 서비스 시스탬을 통하여 가능해진다. 활동들은 그들의 나이, 능력수준, 모험경험정도를 이유로 특정한 개인에게는 부적당 하며 경험이 제한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합한 활동들은 참가를 희망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 된다.
(3) 기회들은 가능한 사람들이 모험심, 흥미도, 그리고 활동에 따른 대가 등으로 선택 할 수 있는 많은 활동으로 부터 참여를 제공 받을 수 있다.
(4) 프로그램은 다음의 것들을 포함하는 기회들로 계획된다.
① 서비스의 방향
② 열정적인 서비스
③ outreach 프로그램.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사람들의 욕구, 흥미, 경험, 능력, 관습, 사람들의 가치에 기초한 것으로 그들을 위한 것이다.
(5) 행위로 제공된 기회들은 개인이나 그룹의 비능력과 제한 보다도 사람들의 능력 욕구, 흥미등에 관련된 것이다. 이것은 특히 프로그램에 수반된 것이 불필요하게 됐을 때 중요하다. 지도자나 프로그램 구성자는 모든 사람들을 집단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도하며, 위험을 제거하고 안전하게 하여 이런 제한들을 없앤다.
(6) 프로그램 계획과정에 개인의 참여는 자원이 사람들의 필요, 관심 그리고 바램(욕구)을 만족시키는데 사용된다는 것을 확신하기 위해 필요하다. 계획과정에 참여하는 규정(사항, 혹은 시설은)은 직접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로 생각해야 한다.
① 직접적인 참여는 프로그램 계획이나 자문위원회에서 일하는 것을 포함 한다.
② 반동적인 참여는 관심목록이나 조사형식 또는 pre-registering을 계획된 행동에의 참여로 하게하는 참여를 나타낸다. 어느 경우에서도, 프로그램 구성자는 계획된 행동이 사람들이나 그들 가족원들, 친구들, 그리고 그들 동료들의 필요에 반응한다고 확신 받는다.
3)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개인적 발달을 높이는데 (향상시키는데) 기여해야 한다.
레크리에이션 행동은 모든면의 인간발달에 기여해야 하고, 프로그램은 신체적 사회적, 문화적, 창조적, 다른 행동에서의 개인적 경험을 향상 시켜야 한다. 개인적 차이가 계획과정에서 인식되어야 하며 사항(시설)들은 인간의 관심, 재주, 능력의 진보적 발달을 위해 만들어져야 한다. 자기결정, 이해, 자기성취감에 대한 개인적 가능성의 발달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의 최우선 목표이다.
(1)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그들의 수준에서 일련의 기대나 가치를 너무 부여 하지 않고서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자 노력할때 시작한다.
(2)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구성자들은 우리의 다변적 문화사회의 고유한 인종과 윤리적 구성을 인식해서 국가의 여러 문화유산 보존을 향상 시키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인종과 윤리집단 그리고 그들의 관습과 전통의 고유한 특성이란 관점에서 프로그램 계획은 개인이나 집단이 가치나 기대를 지나치게 부여하지 않는 객관성을 성취할 수 있다.
4) 레크리에이션 기회는 유용한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이용하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계획된 협력적 노력은 레크리에이션 기회의 효과적인 성장을 하도록 유용한 자원을 이용하도록 하는데 써져야 한다. 모든 공공의 개인의 상업적인, 그리고 자발적인 레크리에이션 과 여가 서비스는 프로그래구성 과정에서 설명되고 고려되어야 한다. 모든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 조직에서 유용한 자원을 쓰는 협력적 노력은 효과적인 프로그램구성에 중요하다. 그러한 노력은 중복적인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중복된 프로그램을 회피해야 하며 사용될때, 또 다른 프로그램을 복사하기 위해 한 기관에서 사용된 자원은 비록 하나나 다른 기관이 새 프로그램을 수행할 자원을 가졌더라도 사람들을 위한 추가적인 기회를 제공하는데 사용되어져야 한다.
(1) 전문적이고 자발적인 직원들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를 하는데 필요한 일을 수행하고 시설을 만드는 인적자원들이다. 모든 직원들은 지역과 설비를 고치고(감독하고),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지시하는데 책임감 있고 자신있는 지도력을 가져야 하며 모든 참여자들에게 동등한 접근과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2) 전문직원은 가장 경제적으로 레크리에이션 기회의 준비를 하는 반면에 자신있고 책임있는 재정지원에 대한 의무감을 가져야 한다.
(3) 인공적이고 자연적 자원을 사용하는데 똑같은 원칙을 적용한다. 유용한 자원의 영역내에서, 모든 레크리에이션 지역과 시설, 장비와 도구, 다른 오락시설들이 제공되어져 모든 참여자들이 그것들을 이용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4) 협력에서 함께 일하는 프로그램구성에 대한 기회는 프로그램과 서비스 실행을 위한 추가적 자원을 얻는 방법으로써 투자되어야 한다. 사적인 관심집단, 사업, 설립, 선물목록, 후원금은 추가적인 재정자원의 요소이며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를 향상 시키는 잠재적 자원이 간과되지 않도록 계속 노력해야만 한다.
(5) 자원자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인적자원을 대표하며 조직운영의 모든면에서 쓰여져야 한다. 그들은 현재의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를 확정 하는데 필요한 자원들이다.
5) 자연지역 : 야외는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목적을 위해 계획되고 보존되어야 한다.
야외지역이나 시설은 야외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이용할 수 있게 계획되고 습득되어 개발되어야 한다. 지역은 최대한으로 가능한 사용을 위해 개발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반면에 자연지역의 생태학적 균형 (특히 멸종위기에 있는 종이 서식하는 곳들)을 깨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전체 프로그램 노력은 야외 레크리에이션 수행에 가능한 최대한의 참여를 하게하는 반면에 자연환경보존에도 힘써야 한다.
야외 레크리에이션 시설은 현재의 토지사용 정책과 지역개발 계획을 이행하도록 계획되고 개발되어야 한다. 레크리에이션과 다른 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 야외지역의 다각적 사용은 가능하고 실질적일때 권장된다.
6)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계속적인 평가되어야 한다.
한 조직이나 개인의 개입의 결과로써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발생될지라도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경험의 노력과 이점은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목표와 관련해 평가되어야 한다. 한조직의 목표나 목적이외에도, 평가과정은 제한되지 말고 아래의 것들을 고려하는 것을 포함한다.
(1) 그 프로그램은 개인과 재단의 필요성을 만족 시키는 효과, 그들이 향상 시키는 사회적 상호작용, 레크리에이션 경험 전과, 참가하는 동안, 참가후에 참여자들에 의해 증명된 태도와 가치와 관련해 평가되어야 한다.
(2) 평가과정은 조직이 확립된 조직의 목적와 목표를 실현하는 쪽으로 정말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3) 그 과정은 제공된 시설과 리더쉽이 계획된 프로그램에서 관련된 개인들과 관련이 없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것이라는 것을 확신 시켜야 한다.
(4) 프로그램 평가는 적절한 균형과 변화가 조직의 활동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보증해야 한다.
평가과정은 전문적인 사람과 일반대중에게 그것의 설명된 목적과 관련해 조직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그리고 어떻게 향상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고 해석할 기회를 제공하며 체계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7) 한 프로그램에서 각각의 활동이나 사건에 대안적 계획이 개발되어야 한다.
다른유형의 레크리에이션이나 여가활동의 계획은 예상하지 못했던것도 포함된다. 험한날씨, 스케줄 갈등이나 다른 예상치 못한 사건의 경우에 대안적 조취나 활동에 필요한 계획이 개발되어야 한다. 대안적 계획은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을때 활동이나 사건의 대치를 하게 되는데 유용한 자원을 최대한으로 쓰게 해준다.
(1) 예상못했던 것에 대한 계획은 규칙적인 활동이 뜻밖에 방해를 받을때 대체 계획으로 수행함으로써 최소한의 지연을 가져온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활동에 영향을 줄 요인과 변수를 폭넓게 생각해,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최대한으로 대안적인 프로그램을 최대한으로 준비해 놓아야만 한다. 계획에서 최대한의 가능성을 중요하고 대안적인 프로그램 계획의 발달을 향살 시킬 수 있다.
(2) 프로그램에서의 융통성은 계획된 활동이 서비스 수행에서 최소한의 지연으로 예상한 것과 예상못한 사건에 맞도록 수정하거나 변경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시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원칙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구성에 체계적 접근을 사용하게 하는것이며 많은 경험을 한 연수자들의 종합적인 제안이다. 레크리에이션은 자아의 자발적 표현으로 생각될 수 있고 비록 자발적이라 하더라도, 그것은 대개 이성적 선택을 나타낸다.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관련되도록 결정을 하는것은 개인이며 그 사람은 관련되기전에 현재의 기회에 대해 어는정도 지식이 있어야 한다.
생각되어져야 할 최종 원칙이 있다. 효과적인 프로그램 구성에 전제가 되는 것은 향상이다.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을 통해 비참여자들 모두 레크리에이션 장소로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향상되어야 하며,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결과로써 참여자들이 긍정적인 경험, 관심의 확대, 그들 삶의 고양을 다시 기대할 수 있도록 실행되어져야 한다.
Ⅶ. 결 론
어떤 레크리에이션들과 여가서비스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은 사람들이 레크리에이션과 여가행동에 참여 할 기회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회들을 제공하는 과정은 기회들을 만들어내고 만들어낸 기회들의 효과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목적들과 목표들을 사용하는 체계적인 계획작업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기회를 계획하고 실시하는 7가지 원칙들이 선행연구문헌으로 부터 종합적으로 정리 하였는데 그 원칙들은 다음과 같다.
1) 레크리에이션 지도는 활동들과 프로그램들을 계획하고, 개발하고, 실시하기 위해 제공되어야 한다.
2)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들은 개인들에게 기회들을 제공하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3)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들은 개인발전에 공헌해야 하며 발전을 고양 시켜야 한다.
4) 레크리에이션 기회들은 이용할 수 있는 인간과 신체 자원들을 최대한 이용 하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5) 자연영역들 :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목적들을 위해 야외 활동들이 계획되고 보존되어야 한다.
6)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연속적인 평가를 받아야 한다.
7) 프로그램에서 각각의 계획된 활동이나 사건에 대한 대안적인 계획들이 개발 되어야 한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작업은 시스템의 특징인 많은 기능들을 포함하며 그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시스템 이론은 계획작업에 관련된 조직 구성 파트들의 상호의존 그리고 상호관련 기능들을 포함하는 패턴화된 상호작용 과정들을 설명하고 있다. 시스템들은 구체적인 목적들을 수행하기 위한 그들 구성 파트들의 전문화된 능력들을 사용하는 조직들이다. 한 시스템의 운영들은 일련의 입력, 과정들 그리고 출력들로 구성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작업은 사람들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기회들을 계획하고 조직하고(처리과정) 그리고 실행하기(출력) 위해 개방적이고 연속적인 정보와 자원(입력)에 의존하는 절차들로 구성되어 있다. 레크리에이션과 프로그램들 계획에 포함된 상호의존, 상호관련, 상호작용들의 점진적인 시리즈들은 융통성 있고 반응적인 의사결정 과정이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시스템 접근법은 이용할 수 있는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기회들의 제공과 관련된 의사 결정 기준으로서 시스템의 목적과 목표들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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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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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사항
박장근
(Park, Jang Geun)
체육학부 부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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