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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원리

온울에 2008. 5. 22. 02:40

목 차

Ⅰ. 서 론
Ⅱ.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A. 부서 목적에 대한 천명
B. 부서의 주된 목적
Ⅲ. 레크리에이션의 원리
A. 레크리에이션 지도력은 계획, 개발 그리고 활동지도와 프로그램을 준비해야 한다.
B.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개인을 위한 기회를 제공 받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C.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개인적 발달을 높이는데(향상시키는데) 기여해야 한다.
D. 레크리에이션 기회는 유용한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이용하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E. 자연지역 : 야외는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목적을 위해 계획되고 보존되어야 한다.
F.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계속적인 평가주제 이어야 한다
G. 한 프로그램에서 각각의 활동이나 사건에 대안적 계획이 개발되어야 한다.
Ⅳ. 행동과학:프로그램 구성작업을 위한 기초들
A. 인간개발
Ⅴ. 동기 부여 이론
A. 심리욕구들
B. 레크리에이션 행동
C. 사회 행동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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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자명 명지대학교 예체능연구소 
학술지명 藝體能論集 
ISSN  
권 4 
호  
출판일 1994. . .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원리


Principles of Recreation Programming


박장근
(Park, Jang Geun)
5-717-9401-12

ABSTRACT
The primary purpose of any recreation and leisure service system is to provide opportunities for people to engage in recreation and leisure behavior The process of providing these opportunities involves a systematic planning process that uses goals and objectives as the criteria for producing opportunities and for determining the effectiveness of the opportunities produced.

Principles are guideline for action directed at the attainment of a goal or an objective. They are likewise based upon an understanding of human needs and the holistic perspective of recreation and leisure services. Human needs for involvement provide the foundations for organizing and providing recreation and leisure services. It is paramount to remember that needs are subject to change in relation to intensity and priority and a person's position on the life line or specific physiological, psychological, or social drives. Genernal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motivation, psychological needs, recreation. And social behavior were reviewed. The program planner is reminded that this is multicultured democratic society and that all people, regardless of age, sex, racial or ethnic origin, or any other circumstance, have a right to engage in recreation and leisure behavi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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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어떤 여가 프로그램이 우리사회에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 여가 서비스의 조직이 존재 한다고 말할수 있을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생각은 그렇게 정확하다고 볼수는 없을 것이다. 사람들 각자가 느끼는 여가의 필요성이 여가와 관련있는 그러한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모양으로 여가 서비스들을 존재시키는 원인을 제공하며 이러한 이유에서 여가 서비스의 중요성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프로그램은 여가 서비스 전문직(서비스 전달에 대한 봉사기구)의 연장이며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가치가 형성되고 기술이 개발되며 그 과정이 학습되고 여가가 경험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프로그램 개념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공원인가? 운동장 또는 놀이터 ? 취미 교실? 취미 모임 ? 동물원 또는 식물원? 사회체육쎈타? 또는 이러한 모든 것들의 총체인가? 프로그램이 활동을 나타내는가 혹은 사람들 사이에 정보 교환을 통하여 단순히 일어나는가? 참가자가 수동적으로 참가하는 것이 가능한가? 넓게 말해서 프로그램은 여가 경험을 구성하는 것에 대한 여가 정의의 구조 내에서 거의 모든 형태를 표현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개념에 대한 유용한 관점이 Rossman(1989)에 의해 제공 되었다. Rossman은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적을 개인이 여가를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가 제안한 바에 의하면 프로그램의 구성과 프로그램 구성자가 해야할 일은 개인이 여가를 성취하도록 돕는 것이다 Rossman에 의하면 프로그램 구성의 과정은 "참가자가 그들이 추구하는 만족의 발견 가능성을 최대화 하기 위해 환경을 다루고 창조함으로써 여가 기회를 개발하는 것이다"Rossman(1989) .

이 생각과 일치하는 것이 Bullaro와 Edginton(1986)에 의해 개발된 개념이다. 그들에 의하면 여가 서비스의 제공은 개인이 이익이 된다고 여기는 여가 경험을 획득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이들에 따르면 "여가 경험을 창조하는 것은 사람이 사회적, 물질적(인공의) 혹은 자연환경에 위치 할 수 있도록 배열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자료와 도구를 계획하고, 조직하고, 모으며, 시설물 사용을 배열하고, 지도력 혹은 여가에 대한 기회를 창조하는 길로 이끄는 다른 활동제공을 포함한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란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조직화 하는 집단적이고 협력적인 노력을 말한다. 레크리에이션은 개개인의 욕구 만족에의 자기유도의 표현이라 할 수 있는 일반적인 행동양식이다. 따라서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범위는 개인의 차이만큼이나 폭넓고 다양하다. 실제로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들이 끊임없이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활동을, 언제, 어디서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제공할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할 정도로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광범위 하다. 이런 각각의 질문들은 사람들의 레크리에이션 욕구에 봉사하도록 위임된 조직에 의해 결정이 내려져야 함을 나타낸다. 이들 조직은 그들의 자원(인적, 물적)을 초과하는 수요에 종종 직면하기도 한다.

경영의 이론과 실제는 이러한 조직들이 수행적 의사결정의 근거로서 목적과 목표, 또는 원리 등을 이용할 것을 요구한다. 목적, 목표. 원리는 조직의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와 어떻게 하면 조직이 사람들 욕구에 가장 잘 부응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대변한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구성을 연구하는 system(조직)은 지도적이고 실행적인 조직 원리를 프로그램 계획단계에 적용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의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을 통합하는 것이다. 계획단계는 프로그램 구성자가 레크리에이션 활동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기 이전에 조직의 목적을 결정할 것을 요구한다. 이는 조직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검토, 조사에 의해 완수된다. 프로그램 계획을 연구하는 조직의 두번째 단계는 욕구평가이다. 이과정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행동과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는 프로그램 구성자의 인간욕구와 조직의 목표와 목적,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연계하는 능력을 강화한다. 본 연구에서는 목적, 목표, 레크리에이션 원리,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계획하는데 기초로서 작용하는 행동과학적인 측면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Ⅱ.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구성을 연구하는 조직은 사람들의 욕구와 연관된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 하는데 관심을 집중하게 된다. 이는 레크리에이션, 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근거로 제공되는 기초에 대한 철학적 수행이다. 이 절에서 목적은 이상적이고, 가시적이며, 광범위 하며, 조직활동의 일반적인 방향을 제공하는 욕구에 기초한다. 목표는 주어진 시간내에 측정 가능한 의도된 행위에 대한 천명이며, 달성되었을 시에는, 대응되는 목적의 성취라는 방향으로 조직을 전이 시키는 것이다.

프로그램 구성자들이 개인적인 혹은 집단적인 사람들을 위해 계획하고, 조직하는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은 그 씨스템의 목적과 목표에 의해 안내되어진다. 동시에 프로그램 구성자는 사람들의 욕구와 조직의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기타 등등의 환경들에서 발생되는 변화에 끊임없이 직면하게 된다. 또한 부가적으로 인구증가, 가족제도의 변화, 작업 장소 및 스케줄의 변화, 인구인동, 정치철학, 자연환경 등도 사람들의 욕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대사회에서 진행되는 변화의 속도를 고려한다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철학적 고찰에 대한 재평가는 분명한 당위성을 갖는다. David E. Gray (레크리에이션 운동의 미래지향적 고찰자 중의 한사람)은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우리들이 갖고있는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전통적인 정의는 그것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앞서 나가지 못하고 있다. 34년 또는 그 이상의 기간동안 공원 레크리에이션 운동은 그롯된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인식 때문에 왜곡 되어져 왔다" 레크리에이션의 전통적 개념과 변화의 영향에 대해 연구해온 Gold는 보다 혁신적이고 전문적인 교양을 요하는 프로그램 입안 계획에 대한 철학적인 새로운 연구가 시급함을 역설했다. 레크리에이션 개발, 전달,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및 여가 서비스의 분배에 영향을 미칠 새로운 전망은 전체론적인 전망에 근거하며, 이는 일과 여가 사이의 이분법적 분할을 배제하게 한다. 이러한 전망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재고와 수정의 근거이자 사람들에게 개인적으로 대응되는 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기초를 제공한다.

조직의 프로그램 구성을 이루는 원리, 정책, 과정들은 위와 마찬가지로 우리들의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사회의 변화와 연계되어 재고되고 수정되어야 한다 Gray(1971)에 의해 천명되었던 레크리에이션 심리학적 전망과 전체론적인 철학적 전망은 사람들의 욕구에 보다 잘 부합되는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프로그램 구성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변화에 대응할 수 있게 한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조직의 연구는 구성자가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연구함으로써 이루어 진다. 캘리포니아 산호세의 공원 레크리에이션부의 목적과 목표사이의 연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에 나타내어 보았다.

캘리포니아 산호세시 공원 레크리에이션부 목적과 목표
 

A. 부서 목적에 대한 천명
귀중한 자연자원에 대한 공공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원 녹지와 환경적인 쾌적 설비를 수용, 유지, 증진 함으로써 산호세 시민들의 생활 방식에 있어 훌륭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과 여가를 제공 하는 것.

B. 부서의 주된 목적
a. 모든 시민들의 여가 욕구에 부응하는 의미있는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제공 한다.

목표

1. 도시의 모든구역에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 운동장, 지역 레크리에이션 센타를 만들어 효과적 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2, 변화하는 여가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행정적 기초를 만들기 위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에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사람들을 참여 시킨다.

3. 개인이나 집단의 특수한 여가욕구를 만족시킬 그들 자신의 자원들의 효과적인 이용을 지원한다.

4. 여가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이용가능한 레크리에이션 서비스 기회와 가치를 공동체에 설득시킴.

5. 윤리적 동질감과 자긍심에 기여할 만한 특별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들을 조직화하고 지도한다.

b. 레크리에이션의 역사적 환경적 중요성을 갖는 공원영역을 확보, 수용, 증진하며 보호한다.

목표

1. 공원녹지 수용과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재고된 종합계획과 주요한 개선 프로그램을 공동체의 참여을 통해 유지한다.

2. 주요 자연자원과 환경적·역사적 영역을 보존 강화 한다.

3. 미래의 군·주의 지역공원 개발의 중요성을 지역사회에 강조하고, 유도하는 협동적이고 책임있는 역할을 담당한다.

4. 공원부지와 레크리에이션 설비에 대한 질적 유지 노력.

5. 보다 아름답고 살기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인 가로수심기 등의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도시환경미화를 지원하고 이룩해 낸다.

6. 지역사회의 동질감과 자부심을 극대화 하는데 기여할 만한 레크리에이션 설비와 공원부지를 개발한다.

c. 대형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활용에 필요한 모든 사회적 재원을 획득한다.

목표

1. 정부의 모든 평지(LEVELS)와 다른 공공 관활권(학교, 지역, Flood contral Districts)개발 가능한 최대 공공 장소, 레크리에이션 영역을 대상으로 삼는다.

2. 공공사회의 여가욕구에 적합한 상업상의 레크리에이션 계획(enterpricess)개발을 촉진한다.

3. 흥미와 관심에 관계있는 프로그램 에서 준 공공의 공동사회 서비스에 협력 한다.

d. 모든사람들의 욕구를 만족 시키는데 핵심이 되는 지역 사회의 서비스를 조력한다.

목표

1. 인간적인 재원 개발을 설계하는 지역사회 프로그램을 알아라. 그리고 그 프로그램이 가능한 때이면 언제든지 협력한다.

2. 개인의 욕구가 인정되는 가능한 때이면 언제든지 협력하라.

e. 공원과 레크리에이션의 계획과 모든평가에 지속적으로 시민들을 참여 시켜라.

목표

1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영역의 개발계획에 이웃과 공동사회 참여를 포함 시킨다.

2. 새회원을 모집하라. 훈련시켜라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에서 자원봉사자를 활용한다.

3. 이웃의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조직에 도움을 주는 위원회를 이용하라.

4. 지역사회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행위에서 시민의 어려움(곤란)에 용기를 주고 민주적인 절차를 장려한다.

San Jose의 목적들과 대응되는 목표들은 그 지역을 통해 레크리에이션 부분과 발전적인 공원의 특징을 이룬다. 같은 목적과 목표들 그리고 각각의 조직과 공공사회에 의해 안내된 모든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조직의 계획은 그들의 목적과 의향, 보고서를 개발 시킨다.

레크리에이션의 영향과 효과 그리고 공원조직의 전달은 설립자의 욕구와 흥미에 이르는 진보적인 방향인가를 측정 하기 위한 기준으로써 목적들과 목표들의 사용으로 확정된다. 목적들과 목표들에 집중하는 것과 각각의 활동 제의에 근접한 목적을 설정 하는 것, 레크리에이션 구성 접근의 시스템은 활동의 개발에 더 많은 책임을 진다.

Ⅲ. 레크리에이션의 원리
원리들은 개인이나 조직이 목적과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지침이다. 그것들은 일반적인 원칙과 진리이며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프로그램의 안내와 계획에 대한 지침으로써 사람들에게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기회를 제공 하는데 필요한 알맞은 근거, 의견들, 사실 입수의 기초가 된다. 레크리에이션 기회에 이용가능한 영역과 규모는 활동의 기초 안내로 이용된 원리들을 재 평가한 조직을 필요로 한다. 근거들로 제안된 레크리에이션 구성의 원리들은 레크리에이션의 새로운 전망에 알맞았다. 연구보고서(논문)의 재검토에는 Bulter가 작성한 프로그램 30가지 원리들이 나타난다. Danford와 Shirley 12; Hutchinson 6; Kraus 15 Tillman은 프로그램은 그룹과 개인의 노력으로 계획 되어야 한다고 제시했고 활동에 대한 41가지의 지침을 작성했다.

A. 레크리에이션 지도력은 계획, 개발 그리고 활동지도와 프로그램을 준비해야 한다.
지도력은 어떤 그룹이나 조직의 계획된 활동을 성공적으로 실행 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Horsey와 Blanchard는 지도력을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목적과 성취방향으로 개인이나 그룹의 활동을 이끄는 과정"으로 정의했다.

a. 지도력은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확인하고 목적과 목표들을 세우고, 절차를 확인하며, 사람들에게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제시하는 이러한 절차들의 조직이다. 그 과정은 면밀한 계획, 조직, 조절의 한 과정이며 사람과 사람사이 그리고 그들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증진 시킨다.

b. 지도력은 인간적인 관계들, 인식과 민감성, 기술, 지식, 사람과 그룹들에 동기를 주는 능력, 그리고 관계하고 있는 모든것 서로의 목적 도달을 향한 조직을 포함한다.

c. 리더쉽은 하나의 예술이며 과학이다. 그 예술적인면은 서로간의 이해, 신뢰와 영향이 기초된 개인간의 관계들의 확립을 포함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지도력은 모든 상황을 포함한 리더쉽의 효과적 교류 확립에 의존한다. 지도력의 과학적인 면은 주어진 활동을 시작하도록 개인에게 동기부여, 조직과 레크리에이션 환경과 절차들의 조절, 문제해결, 정보선전의 조직적 접근을 포함한다.

d. 지도력은 인간개발에 기여하는 계획된 활동과 경험의 조직 그리고 사람들을 위해 계획된 레크리에이션 경험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지도력은 사람들의 개인과 집단적 노력들을 지도하는 것과 조직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B.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개인을 위한 기회를 제공 받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기회의 폭넓은 성장은 개인들의 욕구, 흥미, 가능성, 능력을 위해 계획된 것이다. 개인은 그들의 레크리에이션 욕구와 흥미를 만족 시키는 다양한 활동의 여러 기회들을 제공 받는다.

a. 개별화된 계획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프로그램에서 개인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증진 시키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 개인적인 것은 레크리에이션과 관련된 다른 종류들, 서비스, 야외의, 문화의, 신체의, 사회의 다양한 기회로 제공된다.

b. 기회들은 성별, 인종, 소수민족들의 제한과는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을 위한 전체 서비스 시스템을 통하여 가능해진다. 활동들은 그들의 나이, 능력수준, 등으로 특정한 개인에게는 부적당 하며 경험이 제한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합한 활동들은 참가를 희망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된다.

c. 기회들은 가능한 사람들이 모험심, 흥미도, 그리고 활동에 따른 댓가 등으로 선택할 수 있는 많은 활동으로 부터 참여를 제공 받을 수 있다.

d 프로그램은 다음의 것들을 포함하는 기회들로 계획된다. (1)서비스의 방향 (2)열정적인 서비스 (3)Outreach프로그램.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사람들의 욕구, 흥미, 경험, 능력, 관습, 사람들의 가치에 기초한 것으로 그들을 위한 것이다.

e. 행위로 제공된 기회들은 개인이나 그룹의 비능력과 제한 보다도 사람들의 능력, 욕구, 흥미등에 관련된 것이다. 이것은 특히 프로그램에 수반된 것이 불필요하게 됐을때 중요하다. 지도자나 프로그램 구성자는 모든 사람들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도하며, 위험을 제거하고 안전하게 하여 이런 제한들을 없앤다.

f. 프로그램 계획과정에 개인의 참여는 자원이 사람들의 필요, 관심 그리고 바램(욕구)을 만족 시키는데 사용된다는 것을 확신하기 위해 필요하다. 계획과정에 참여하는 규정(사항, 시설은)은 직접적이고 반동적인 참여로 생각해야 한다.

1. 직접적인 참여는 프로그램 계획이나 자문위원회에서 일하는 것을 포함 한다.

2 반동적인 참여는 관심목록이나 조사형식 또는 pre-registering을 계획된 행동에의 참여로 하게하는 참여를 나타낸다.

어느 경우에서도, 프로그램 구성자는 계획된 행동이 사람들이나 그들 가족원들, 친구들, 그리고 그들 동료들의 필요에 반응한다고 확신 받는다.

C.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개인적 발달을 높이는데(향상시키는데) 기여해야 한다.
레크리에이션 행동은 모든면의 인간발달에 기여해야 하고, 프로그램은 신체적, 사회적, 문화적, 창조적, 다른 행동에서의 개인적 경험을 향상 시켜야 한다. 개인적 차이가 계획과정에서 인식되어야 하며 사항(시설)들은 인간의 관심, 재주, 능력의 진보적 발달을 위해 만들어져야 한다. 자기결정, 이해, 자기성취감에 대한 개인적 가능성의 발달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의 최우선 목표이다.

a.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그들의 수준에서 일련의 기대나 가치를 너무 부여 하지 않고서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자 노력할때 시작한다.

b.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구성자들은 우리의 다변적 문화사회의 고유한 인종과 윤리적구성을 인식해서 국가의 여러문화유산 보존을 향상 시키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인종과 윤리집단 그리고 그들의 관습과 전통의 고유한 특성이란 관점에서 프로그램 계획은 개인이나 집단이 가치나 기대를 지나치게 부여하지 않는 객관성을 성취할 수 있다.

D. 레크리에이션 기회는 유용한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이용하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계획된 협력적 노력은 레크리에이션 기회의 효과적인 성장을 하도록 유용한 자원을 이용하도록 하는데 써져야 한다. 모든 공공의, 개인의, 상업적인, 그리고 자발적인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는 프로그램 구성 과정에서 설명되고 고려되어야 한다. 모든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 조직에서 유용한 자원을 쓰는 협력적 노력은 효과적인 프로그램구성에 중요하다. 그러한 노력은 중복적인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중복된 프로그램을 회피해야 하며 사용될때, 또 다른 프로그램을 복사하기 위해 한 기관에서 사용된 자원은 비록 하나나 다른 기관이 새 프로그램을 수행할 자원을 가졌더라도 사람들을 위한 추가적인 기회를 제공하는데 사용되어져야 한다.

a. 전문적이고 자발적인 직원들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를 하는데 필요한 일을 수행하고 시설을 만드는 인적자원들이다. 모든 인사(직원)는 지역과 설비를 고치고(감독하고),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지시하는데 책임감 있고 자신있는 지도력을 가져서 모든 참여자들에게 동등한 접근과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b. 전문직원은 가장 경제적으로 레크리에이션 기회의 준비를 하는 반면에 자신있고 책임 있는 재정지원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

c. 인공적이고 자연적 자원을 사용하는데 똑같은 원칙을 적용한다. 유용한 자원의 영역내에서, 모든 레크리에이션 지역과 시설, 장비와 도구, 다른 오락시설들이 제공되어져 모든 참여자들이 그것들을 이용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d. 협력관계로부터 나 함께 일하는 프로그램구성에 대한 기회는 프로그램과 서비스 행을 위한 추가적 자원을 얻는 방법으로써 투자되어야 한다. 사적인 관심집단, 사업, 설립, 선물목록, 하사금은 추가적인 재정자원의 소스이며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를 향상 시키는 잠재적 자원이 간과되지 않도록 계속 검사해야 한다.

e. 자원자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인적자원을 대표하며 조직운영의 모든면에서 쓰여져야 한다. 그들은 현재의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를 작정하는데 필요한 자원들이다.

E. 자연지역 : 야외는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목적을 위해 계획되고 보존되어야 한다.
야외지역이나 시설은 야외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이용할 수 있게 계획되고 습득되어 개발되어야 한다. 지역은 최대한으로 가능한 사용을 위해 개발되고 유지되는 반면에 자연지역의 생태학적 균형­ 특히 멸종위기에 있는 종이 서식하는 곳들 ­을 깨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전체 프로그램 노력은 야외 레크리에이션 수행에 가능한 최대한의 참여를 하게하는 반면에 자연환경 보존에도 힘써야 한다.

야외 레크리에이션 시설은 현재의 토지사용 정책과 지역개발 계획을 이행하도록 계획되고 개발되어야 한다. 레크리에이션과 다른 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 야외지역의 다각적 사용은 가능하고 실질적일때 권장된다.

F.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계속적인 평가주제 이어야 한다
한 조직이나 개인의 개입의 결과로써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발생될지라도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경험의 노력과 이점은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목표와 관련해 평가되어야 한다. 한 조직의 목표나 목적이외에도, 평가과정은 제한되지 말고 아래의 것들을 고려하는 것을 포함한다.

a. 그 프로그램은 개인과 재단의 필요성을 만족 시키는 효과, 그들이 향상 시키는 사회적 상호작용, 레크리에이션 경험 전, 동안, 후에 참여자들에 의해 증명된 태도와 가치와 관련해 평가되어야 한다.

b. 평가과정은 조직이 확립된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실현하는 쪽으로 정말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c. 그 과정은 제공된 시설과 리더쉽이 계획된 프로그램에서 관련된 개인들과 관련이 없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것이라는 것을 확신 시켜야 한다.

d. 프로그램 평가는 적절한 균형과 변화가 조직의 활동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보증해야 한다.

평가과정은 전문적인 사람과 일반대중에게 그것의 설명된 목적과 관련해 조직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그리고 어떻게 향상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고 해석할 기회를 제공하며 체계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G. 한 프로그램에서 각각의 활동이나 사건에 대안적 계획이 개발되어야 한다.
다른유형의 레크리에이션이나 여가활동의 계획은 예기하지 못했던것도 포함된다. 험한날씨, 스케줄 갈등이나 다른 예상치 못한 사건의 경우에 대안적 조취나 활동에 필요한 계획이 개발되어야 한다. 대안적 계획은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을때 활동이나 사건의 대치를 하게 되는데 유용한 자원을 최대한으로 쓰게 해준다.

a. 예상못했던 것에 대한 계획은 규칙적인 활동이 뜻밖에 방해를 받을때 대체 계획으로 수행함으로써 최소한의 지연을 가져온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활동에 영향을 줄 요인과 변수를 폭넓게 생각해, 프로그램 계획에서 최대한의 가능성을 중요하고 대안적인 프로그램 계획의 발달을 향살 시킬 수 있다.

b. 프로그램에서의 융통성은 계획된 활동이 서비스 수행에서 최소한의 지연으로 예상한 것과 예상못한 사건에 맞도록 수정하거나 변경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시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원칙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구성에 체계적 접근을 사용하게 하는것이며 많은 경험을 한 저자들의 종합적인 작업이다. 레크리에이션은 자아의 자발적 표현으로 생각될 수 있고 비록 자발적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대개 이성적 선택을 나타낸다.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관련되도록 결정을 하는것은 개인이며 그 사람은 관련되기전에 현재의 기회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이 있어야 한다.

생각되어져야 할 최종 원칙이 있다. 효과적인 프로그램 구성에 전제가 되는 것은 상이다.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에게 비참여자들 모두 레크리에이션 장소로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향상되어야 하며,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결과로써 참여자들이 긍정적인 경험, 그들 관심의 확대, 그들 삶을 고양을 다시 기대할 수 있도록 실행되어져야 한다.

Ⅳ. 행동과학:프로그램 구성작업을 위한 기초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연구 그리고 사회행동과학, 심리학, 정치과학, 사회학, 그리고 경영과학은 레크리에이션 경험을 이해하는데 있어 새로운 통찰들을 제공하였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에 대한 새로운 이해들은(행동과학이 제공한) 레크리에이션 구성자들로 하여금 계획작업의 기초로써 전체론적인 그리고 인문학적인(인간연구의) 목적들과 목표들을 채택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 직종의 인사과는 인간행동과 레크리에이션 경험들이 어떻게 인생의 특성(질)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갖도륵 현재 요구하고있다. 레크리에이션의 전체론적인 개념은 그것을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한다. Gray는 레크리에이션이 의식을 향상 시킨다고 결론지었다. "­­­ 이해를 자극하고, 개인의 힘을 발전 시키고, 개인의 개인의 즐거움의 근원(원천)을 확대한다. 그것은 개인의 이행을 증진시키고 자아­발견을 격려하며 인생에 의미를 준다" 전체론적인 시각(전망)은 모든 인간의 노력이 긍정적인 경험을 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레크리에이션 경험의 중요 속성임을 암시 한다.

레크리에이션이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이며 인간 발전의 모든 측면들에 공헌한다는 전제를 수용하는 개인들과 조직들을 계획된 활동을 통해 계획 구성자들이 인간의 상호작용들, 자아­발견 그리고 인간 개발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조장한다. 행동과학은 레크리에이션이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그럼으로 심리학, 사회학, 그리고 인간행동에 관한 생리적 측면에 대한 이해는 레크리에이션을 이해하는 그리고 관련된 반응적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들을 계획하는 기초를 제공한다.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몇가지 접근법이 있다. 인간 개발과 자극(동기부여)이론, 심리적 욕구들,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행동들에 대한 다음의 요약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 목적들, 원칙들 그리고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기 위한 행동 기초로 보여진다

A. 인간개발
개발이론은 행동의 생물 물리학적인, 심리학적인 그리고 사회적 개념들의 통합을 나타낸다. 행동과학자들은 어떤 인간의 욕구들이 인생의 다른 기간들 동안에 다른것들 보다 더 큰 강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관찰 하였다. (표1)

<표1> Erikson의 인간개발의 단계
단계
 특징
 
유아기
초기 아동기
놀이 연령
학교 연령
청년기
성인기
장년기
 기본적 신뢰감
자율감 대 수치심, 의심
자발성감 대 죄책감
근면성 대 열등감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
생산성 대 침체감
통합성 대 절망감
 

각각의 단계에서, 개인은 모든 인지행동을 위한 기초인 행동패턴들을 개발 한다. 인간성장과 발전은 다른 비율들로 나타난다. 그리고 언제 한 단계가 시작하고 또 다른 단계가 끝나는지를 결정하기가 어렵다. Neulinger가 모든 또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공통되는 경향이 있는 중요한 사건들, 위기들 또한 중요부분을 밝히기 위해 사용했던 "인생의 획기적 사건"과 같은 인간 발전의 지표들이 인간개발의 특징들이다. 학교입학/졸업, 첫 데이트, 첫번째 자동차, 첫 직업, 그리고 첫 아이와 같은 획기적 사건들이 사회발전과 성숙의 표시들이다. 준비성이 학습의 전제조건이며 학습과 본능들이 개발 과정에서 하나의 역할을 행한다는 논제의 지지가 있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준비성과 자기자신을 형성함에 있어 기회와 결합하여 인간행동의 주요 결정체들이 있다. 다음의 나이집단들에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계획작업의 기초를 제공하는 발달 특성들이 있다. 다음의 간단한 묘사들은 보기들 제공되어 있으며 프로그램 구성자는 각 집단특유의 성격들에 대한 발달 심리학의 인간발달단계 특징들에 대한 이해는 프로그램 구성자들에게 종합적인 프로그램 계획작업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만일 프로그램 구성자가 개인 참여자들의 인성들을 이해한다면 프로그램 구성자들은 고양될 수 있다. 이 문헌에서 2개의 분명한 인성 유형들이 밝혀지고 논의 되었다. A형과 B유형, 즉 성취를 향한 방향과 제휴, 심리학자 의해 밝혀진 이것들은 인간행동에 대한 또다른 통찰을 제공한다. 참여자들의 인성들을 분석하는 것이 레크리에이션 전문 가들의 책임은 아니다. 그러나 그는 레크리에이션 자료들과 레크리에이션 욕구들을 효과적으로 배합하기 위해서는 인간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필요로 한다.

집단
 나이
 특징
 
취학전
 4살 미만
 다른사람들에게 의존, 짧은 관심, 자기중심, 주요 운동 신경 발달, 직접적인 보상욕구
 
국민학교 초급
 5­7살

 사회적 관계들과 추가적인 운동기술들, 상상력,
그리고 충만한 발전, 자기통제를 발전, 부지런해 짐
 
국민학교중급

 8­12살

 인내심, 근면성, 그리고 능력이 발달한다. 놀이가 주요 관심사이다.
 
청소년초기
 13­15살

 빠른 신체성장, 사춘기 시작, 때때로 다루기 힘들며, 자기의시적이다.
 
청년기

 6­19살

 개인의 정체성을 발전시키며, 재능을 발견,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이 강함. 집단 멤버쉽, 목표설정, 독립을 위한 투쟁
 
성인초기

 20­29살

 의미있는 관계들을 추구, 책임을 행하고, 직업 선택, 구훈 의식에서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을 사용, 능력도 시험하기 위해 외적인 그리고 위험한 활동들을 추구할 지도 모른다.
 
성인기

 30­49살

 주요한 생산적 활동기간, 아이양육 책임들과 다른 사회적 의무들, 활동, 지위, 기분전환, 자주성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찾기
 
은퇴전 성인기
 50­60살
 어떤 욕구들의 강도가 감소, 대체로 안전을 요하고 사교적 유람여행을 즐기고 사교, 종교, 시민단체, 자원단체들에서 지도자 역할 제공
 
은퇴 초기 시기
 65­79살

 레크리에이션은 종종 작업을 존재 이유로 대체 시킨다. 건강에 따라 적극적일수도 있고 수동적일 수도 있다. 대체로 신체가 쇠퇴해지고 자극(동기유발) 시키기가 더욱 어려워 진다.
 
은퇴후 시기

 80살 이상
 건강에 의존해서 수동적인 생활을 한다. 은퇴를 준비하고 뒤의 장년기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독립상실, 고립 그리고 고독한 죽음에의 기다림과 연관된 절망을 방지할 수 있다.
 

Ⅴ. 동기 부여 이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있어 레크리에이션과 여가활동들을 여전히 작업보상으로 생각된다. 아마도 일을 잘 수행했을때의 보상 일은 작업윤리와 사회의 유물론 가치들에 의해 강화된 습관이다. 그것은 우리의 경제요구들의 만족에로 이르며 경제적인 성공은 권력과 부를 얻으므로써 측정된다. 일은 특히 물 개성화된 작업환경에서 작업만족이나 행복을 보장하지 않는 종말에의 수단이다. 많은 피고용인들에게 있어, 일은 단순히 그들의 경제 욕구를 충족 시킨다. 그러나 그들의 다른 욕구들에는 거의 전혀 관계가 없다. 또 다른 이들에게 있어 일은 그들 존재의 중심이며 그것은 욕구를 충족 시킨다.

사회지표들은 한때 작업에 의해 이행되었으나 더 이상 작업장에서 도달 할 수 없는 그들의 신체적, 사회적 그리고 심리적 욕구들을 충족시키는 대안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것에 주목하고 있다. 삶의 목적으로서 작업 대안책들을 찾는 개인에게 전통과 관습을 깨는 어려운 과제를 제시한다. 작업대안들 非작업 노력들, 특히 개인의 자치성, 신분, 자존심, 즐거운경험들, 도전들 그리고 개인의 즐거움에 도달하기 위한 기회들을 제공하는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을 생활의 촛점으로 작업을 대체 시키고 있다.

일단 생활방식이나 일상의 틀을 정립한 사람들은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에 참여 시키는 것은 어려운 과제이다. 사람들을 참여시키고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들을 성공적으로 증진시키거나 마케팅하는일은 신중하게 계획된 전략을 요구한다. 놀이에 대한 잠재적인 충동에 호소하고, 그 명분을 제공하고 사람들을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 시키기 위한 적절한 자극들을 사용하는 일은 그들의 욕구들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 종종 프로그램구성자들은 레크리에이션 욕구들을 평가해야 하고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에 대한 인간 욕구들을 밝히고 관련 시키는 Maslow의 동기이론 이해에 의존해야만 한다.

Maslow의 계층조직은 다음을 포함하고 있다.

1. 심리적 욕구들 : 음식, 휴식, 운동, 의복 그리고 거처(은신처)에 대한 욕구들

2 안전 욕구들 : 위험, 위협 그리고 박탈(궁피)으로 부터의 보호에 대한 욕구들

3 사회적 욕구들 : 소속의식, 사교, 우정 그리고 주고 받는 애정에 대한 욕구들

4. 자부심 : 자아욕구들, 자신감, 독립심, 능력, 인정과 지위에 대한 욕구들

5. 자아­실현 : 현재의 자신이 되고자 하는, 즉 목적하는 것이 되려는 자기수행

Maslow는 인간행동에 대한 5개의 원칙들을 제시하였다. 이 5개 모두는 레크리에이션 욕구들을 밝히는데 적용할 수 있다.

1. 모든 인간행동은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욕구 또는 목적지향적이며 일단 욕구가 충족되면 더이상 행동 추진 세력이나 유인들이 없다.

2. 인간욕구들은 심리적 욕구들에서 더 높은 수준의 심리로 상승하는 순서로 계층조직에 존재한다. 사람들은 더 높은 수준의 욕구들을 충족 시키기에 앞서 우선 더 낮은 수준의 욕구들을 만족 시키려 한다.

3. 사람들이 욕구들을 충족 시키려 하는 방법과 욕구 우선 순위들에서 개인차가 있다.

4. 사람들은 욕구들이 연속적인 바탕에서 다시 일어날때 연장된 기간동안 그들의 욕구들을 충족 시킬 수 없다.

5. 불만족은 사람들을 변하게 만든다. 일단 욕구가 이행되거나 한 개인이 그가 욕구를 충족 시키는 방법에 의해 더이상 도전을 받지 않을때, 그 개인은 다른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활동들이나 도전들로 향할 것이다.

개인의 신체만족, 안전, 사회적 그리고 다른 심리욕구들과 연관될 수 있는 특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이 있다. Hezberg가 제안한 동기부여­위생 이론은 심리요구들을 밝히고, 분명하게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다. 위생 요소들은 행동을 향상 시키기 위해 필요한 환경 요소들이다. 예를 들어, 레크리에이션 영역들과 설비들이 위생요소인 반면에, 동기요소들은 예상되고 도달된 레크리에이션 경험들의 혜택(이익)들 이다.

Horsey 와 Blancharel에 따르면, 동기유발 환경이나 상황을 계획함에 있어 만일 당신이 영향주기 원하는한 개인의 높은 욕구들을 알고 있다면 당신은 그 개인들을 자극하기 위해 환경에서 제공 할 수 있는 목표들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림 1은 Maslow 와 Herzberg 구조들간의 관계를 보여준다.

<그림 1> Maslow의 욕구 단계와 위생동기와의 상간관계
위 생 요 소
 동 기 들
 
환경적
1. 여가 서비스 조직
2. 영역과 편의 시설
3. 관리감독
4. 사회적 상태
5. 사람들 사이의 관계
6. 안전
 활동들
1.성취
2. 인지
3. 보험
4. 책임
5. 성장과 개발

 


 


신체적, 지적 그리고 사회경험들을 위한 욕구는 Maslow의 조직 각각의 수준에서 만족될 수 있는 반면에 Herzberg의 이론은 인간동기부여에 공헌하는 조건들을 밝히도록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농구를 하는 일은 신체활동 욕구를 충족 시킨다. 그러나 그것은 게임의 규칙들과 전략들에 대한 지식을 요구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사회작용을 향상 시키는 환경에서 게임을 한다. 팀 멤버쉽은 어떤 안전욕구 자부심 충족을 제공하며, 그것은 또한 자아실현을 제공 할 수 있다. 농구 묘기에서의 위생요소들은 여가 서비스조직, 적절한 시설, 조직자나 감독자 그리고 게임들을 통제하고 위험을 감소 시키는 게임 관리들이다. 동기부여 요소들은 성공을 성취할 기회, 게임 놀이, 이길 수 있는 가능성 그리고 도전을 포함한다. 신중하게 계획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들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 시킬 기회를 제공하며 관련된 내재적인(고유의) 자극(유인)들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목적들과 목표들을 공식화 되며 프로그램은 예상된 레크리에이션 요구들을 내면화 하는 그리고 적절한 기회들을 제공하는 인지 과정에 의해 계획된다.

A. 심리욕구들
인생에 대한 과학적인 전망은 기본 기능들을 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생리적인 것이라고 논리적으로 분류으로 Hzberg와 Maslow의 이론들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수단을 제공하며 레크리에이션 활동 계획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생리적 그리고 안전 욕구들을 제외한 더 높은 수준의 욕구들과 두기요소들은 추상 개념들이다. Maslow의 도식에서 나은 수준 욕구들의 충족은 더 높은 수준의 욕구들을 활성화 시킨다.

John Horrocks 청소년기의 12개의 심리욕구들을 종합하였다. 각각은 논리적으로 전체 생명 기간과 연관될 수 있으며 심리욕구들의 이해를 제공한다. 비록 그것들이 어떤 특별한 순서없이 제시되었다 할 지라도 그것들은 사회 그리고 자존(심) 요구들 그리고 자아실현의 개념들과 연관될 수 있으며 반응적인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을 계획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다.

1. 수용 : 한사람에 대한 다른이들의 태도들이 우호적인지 또는 긍정적인지를 느끼려는 욕구 다른사람들이 그를 존경하고, 인정하고 승인함을 느끼기 위한 그리고 한 사람이 또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가치있다고 느끼는 것을 지키기 위한, 또한 그사람이 거절당하지 않음을 느끼기 위한 욕구.

2 성취(업적) : 목표들, 지위와 존경의 표시들 또는 지식을 성취하기 위해 획득하고, 송요하고, 이기고 또는 투쟁하기 위한 욕구, 칭찬할 만한 노력을 통해 도달하고, 확보하고, 증명하고 극복하기 위한 욕구들.

3. 애정 : 사랑받고, 간직되고, 정서적으로 자신을 위해 원하는 욕구. 조건없는 사랑과 애정을 받기위한, 부모들, 친척들, 친구들 또는 연인들로 부터 정서적인 사랑을 받기 위한 욕구들.

4. 인정(승인) : 한사람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갖는 욕구는 그사람이 만족스러운 인물임을 또는 그사람의 행동들이 만족스러움을 보여준다. 명백한 봉상들이나 다른 승인 사인들을 찾기 위한, 다른 사람들로 부터 자신의 가치 증명을 받기위한, 비난, 비평, 처벌을 회피하기 위한 욕구

5. 소속(귀속의식) : 한 집단 또는 기관의 일부임을 느끼기 위한 욕구. 어떤 개인, 집단, 기관 또는 이념과 자신을 동일시 하기 위한, 같은 성향의 멤버가 되기 위한 욕구

6. 일치 : 다른 사람들과 같아지고 싶은, 양식으로 부터 뚜렷한 이탈을 피하기 위한 욕구.

관습에 굴복하거나 일치하기 위한, 위상, 행동, 태도, 이상들에서 달라지는 것을 피하기 위 한 욕구

7 의존 : 정서적 지원, 보호, 방어, 용기, 용서(관용), 도움을 다른 사람들에게 요청하고 의존하는 욕구

8. 독립 : 친구, 가족, 동료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외부 통제로 부터 벗어나고 싶은 욕구. 자기결정 방식으로, 자신의 결정으로, 자기충족으로,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 의존해서 일들을 하고자 하는 욕구

9. 지배(자)­권세 : 권력을 갖고, 통제하고, 지도하고, 관리하고, 통치하고, 극복하고자 하는(사람, 문제, 방해물 등)욕구. 다른 사람들에게 행동, 정서 또는 이념들의 영향을 주고 싶은 욕구.

10. 인정: 주목받고, 알려지고 싶은 욕구. 개성의 말소(소멸)을 피하고자 하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독특한 개인으로 인정되고자 하는 욕구. 다른 사람들과 두드러지고 싶은. 자신의 위치를 찾고 중요한 인간으로 여겨지기 바라는 욕구.

11. 자아­실현 : 자신의 능력 수준으로 기능을 다하고자 하는 욕구. 자신의 최고의 능력으로 배우고, 이해하고, 수행하고자 하는 적당한 수준에서의 실행을 피하려는 욕구. 자신의 능력 수준안에서 점점 더 나은 성취를 하려는 욕구.

12. 이해받고자 하는 욕구 : 부모들, 친척들, 친구들, 동료들과 공명적인 친밀관계를 느끼기 위한 욕구. 다른 사람들과 하나가 되려는 느낌, 애정이나 개인 지위의 손상없이 한사람 또는 더 많은 사람들에 자신 내면의 생각들과 문제들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는, 또다른 이가 자신과 동리시함을 느끼고자 하는 욕구

B. 레크리에이션 행동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작성에서 현재의 예측할 수 있는 경향은 개인이나, 개인 참여자들에게 집단으로 조직되기 위한 기회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개별적으로 그리고 집단적으로 사람들을 위한 반응적인 계획작업은 개인, 집단, 그리고 공동체 욕구들의 평가를 요구한다. 욕구는 한 개인이 특별한 필요를 충족 시키도록 강요하는 정신­사회­생리적 충동이다. 레크리에이션 행동은 욕구를 충족 시키기 위한 내면의 충동으로 부터 나오며, 그것은 대개 활동의 몇가지 양식을 구성한다. 그것으로 어떤 일반화들이 활동에 관해 결론될 수 있다. Murphy, Willims, Niepoth, Brown은 프로그램 목적들과 목표들을 정립하기 위한 그리고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기 위한 폭넓은 기초를 제공하는 다음의 레크리에이션 행동들을 밝혔다. 이러한 행동들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활동에 점진적인 참여를 향상 시키는 방법으로 격려되어야 한다.

1. 사회화하려는 행동 : 사회환경들에서 다른 사람들, 사회적 상호작용들을 관련 시키는일

2. 습득(취득)행동 : 항목들의 수집을 포함하며 종종 조합행동, 고대 미술품 수집, 야구 카드들 그리고 다른 항목들을 위한 기초들을 제공한다.

3. 조합행동 : 종종 관심들이나 활동들의 형식적인 조직을 포함해서 공통된 관심 주변으로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것.

4. 경쟁행동 : 대개 규율들과 절차들의 집합문맥에서 일어나는 스포츠와 게임들의 전체 범위

5. 자기시험 행동 : 자연, 산, 등산, 스키, 뗏목으로 건너기의 기준이나 요소에 대항하는 자신의 기술들과 능력들의 평가

6. 위험­도전 행동들 : 행글라이더, 낙하산, 도박 또는 reppeling과 같은 그러한 활동들을 포함한다.

7. 탐구행동 : 여행, 하이킹, 수쿠버, 다이빙 그리고 다양한 학문 주제들의 연구를 포함하는 새로운 경험들을 찾는다.

8. 대리행동 : 텔레비젼을 보거나, 음악을 듣고, 스포츠를 구경하는(탕니의 경험을 상상하며 느끼는) 것들.

9. 감각자극 : Murphy와 그밖의 이들은 "모든 레크리에이션 행동은 어느정도 감각자극을 포함한다. 어떤 경험들은 다른 것들보다 이 요소에 더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음악, 시각적 자극들, 먹기, 마시기, 약품 그리고 성활동들을 감각활동들의 보기들이다.

10. 신체표현 : 달리기, 점프, 등산 그리고 때리기는 활발한 동작들을 포함하는 신체활동들이다. 수영, 스키, 그리고 창조적인 무용은 또한 다른 신체활동들이다.

11. 창조적인 행동 : 모든 예술 형식들, 문학, 무용 그리고 기술 그리고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것들에 새로운, 의미, 표현, 또는 사용을 제공하는 어떤 다른 행위를 포함한다.

12. 감상행동 : 참여자들은 대개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기 보다는 창조 과정의 생산물이나 결과에 반응한다. 자연환경, 심미적 경험들이 그 예들이다.

13. 다양성­추구 행동 : 정상적인 일상의 틀로 부터의 변화, 전환

14. 기대와 기억행동 : 계획된 행동들 준비와 경험후 가억은 대부분 레크리에이션 경험들의 일부이다.

열거된 행동들은 성호 배타적이지 않으며 어떤 행동이나 레크리에이션 경험을 하나 또는 그이상의 이런 행동을 포함하고 있을 수 도 있다.

C. 사회 행동
인간행동의 사회측면들은 한 조직의 목적, 목표 그리고 프로그램의 형성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인간 행동은 심리적, 생리적 욕구들에 의해서 만큼 사회 상호작용들에 의해서도 많이 영향을 받는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회환경에서 그들의 욕구들을 만족 시키기 때문이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 프로그램들을 구성할때, 개인은 다문화 사회의 역동적인 성격과 개인 행동이 문화 복수주의를(다원론) 생활 방식으로 수용한다. 그것은 문화 다양성을 보존하고 연장하는 수행을 한다. 문화 다원론은 모든 인구 집단들의 고유의 속성들, 그들의 의견, 태도, 가치, 관습 그리고 전통들이 국가의 생명력을 풍요롭게 하는 세력들임을 주장한다. 하나의 정책문제로서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 조직들은 모든인종, 종족, 집단들간의 사회적 상호작용들을 격려하는 기회들을 늘려야 한다. 이는 국가의 생명력에 미치는 개인 각각의 공헌을 더 잘 이해하고 더 높게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성격의 프로그램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똑같이 레크리에이션 기회들의 접근을 보장하며 정당한 이유없이 프로그램으로부터 종종 개인을 배제하는 심리적 장애들을 제거해 준다. 개인이 다문화 환경에 노출되고 그곳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기회들을 증진 시키는 것은, 1980년대와 1990년대의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체론적 시각의 목적인, 레크리에이션 경험을 통한 인간발달을 제공한다.

Ⅵ. 결론
어떤 레크리에이션들과 여가 서비스 조직의 주요 목적은 사람들이 레크리에이션과 여가행동에 참여 할 기회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회들을 제공하는 과정은 기회들을 만들어내고 만들어낸 기회들의 효과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목적들과 목표들을 사용하는 체계적인 계획작업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목표들은 욕구들에 바탕을 둔 일반 목적이나 의도에 대한 철학적인 진술들이며 일반적 방향을 지닌 조직들을 제공한다. 사람들에게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기회들을 제공하기 위한 집합적인 그리고 조직적인 노력들은 현재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전체론적 이해에 영향을 받고 있다. 이 새로운 시각은 프로그램 구성 노력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동시대의 프로그램들은 삶의 일반적인 질을 향상 시키면서 그들의 성장과 발달에 공헌하는 기회들을 사람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공식화 된다.

레크리에이션의 전체적인 목표들의 달성을 향한 프로그램 구성 노력들은 조직이 그에 일치하는 목표들을 채택할것을 제시한다. 목표들은 의도된 진술들, 즉 시간틀내에서 측정될 수 있는 결과들이다. 목적들처럼 목표들은 사람들의 욕구들에 기초하며 조직이 그것의 구성요소들의 욕구들과 관심들을 어떻게 가장 잘 수행 할 수 있는지를 상세히 열거한다. 목적들과 목표들은 항상 국부적으로 지향되어야 하며 동일함을 증명 할 수 있는 욕구들에 기초해야 한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기회를 계획하고 실시하는 7가지 원칙들이 문헌으로 부터 종합적으로 다루어졌다. 그 원칙들은 다음과 같다.

1. 레크리에이션 지도는 활동들과 프로그램들을 계획하고, 개발하고, 실시하기 위해 제공되어야 한다.

2.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들은 개 인들에게 기회들을 제공하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3.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들은 개인발전에 공헌해야 하며 발전을 고양시켜야 한다.

4. 레크리에이션 기회들은 이용할 수 있는 인간과 신체 자원들을 최대한 이용하도록 계획 되어져야 한다.

5. 자연영역들 :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목적들을 위해 야외 활동들이 계획되고 보존되어야 한다.

6.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연속적인 평가를 받아야 한다.

7. 프로그램에서 각각의 계획된 활동이나 사건에 대한 대안적인 계획들이 개발 되어야 한다.

원칙들은 목적이나 목표달성을 향한 행동 지침들이다. 그것들은 마찬가지로 인간욕구이해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에 관한 전체론적이 시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간의 참여욕구들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들을 조직하고 제공하는 기초들을 제시한다. 욕구들의 강도와 우선권 그리고 인생노선에서 인간의 위치 또는 구체적인 생리적, 심리적 또는 사회적 인간발달, 동기부여, 심리적 욕구들, 레크리에이션 그리고 사회 행동에 관한 일반 이론들이 검토되었다. 프로그램 구성자는 이것이 다문화 민주사회이며, 나이, 성, 인종, 종족, 또는 어떤 다른 환경들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여가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졌음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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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사항

박장근
(Park, Jang Geun)
명지 대학교 사회 체육학과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