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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계획 접근법

온울에 2008. 5. 22. 02:41

목 차

서 론
I. 프로그램 구성작업 방법들과 절차들
1. Flowchart 방법 (THE FLOWCHART METHOD/FCM)
2. 함께 일하는 프로그램 작성
3. 공동체 참여 접근법들
4. 계획절차들
5. 기타 프로그램 계획 방법들
II. 배급(전달) 전략들
1. 주요전략들
2. 카페레리아 접근법
3. 고유의 (타고난) 발달과 상호작용 발견
III.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System들 접근법
Ⅳ.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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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자명 명지대학교 예체능연구소 
학술지명 藝體能論集 
ISSN  
권 6 
호  
출판일 1996.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계획 접근법


Approaches to Recreation Program Planning


朴莊根
(Park, Jang Geun)
(F.C. Patterson)
5-717-9601-14

영문요약
ABSTRACT
Recreation programming is the process of identifying people's needs and then organizing the resources necessary to produce recreation opportunities that satisfy those needs, Contemporary program attempt to go beyond providing activities to providing experiences that contribute to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the individual and concurrently serve to enrich the quality of life.

Recreation programs are the sum total of all activity opportunities planned, organized, and provided by an agency for the pleasure and enjoyment of people. They normally consist of a vast array of different activities provided for people of all ages and both sexes, and other human conditions or circumstances.

Program-planning methods and delivery strategies have been reviewed, with emphasis placed on the flowchart method, synergetic programming, and community leadership or involvement theories. These methods ensure that resources are used to meet the actual needs of a system's constituents. Direct enabling, outreach, and other contemporary strategies for development and delivering programs were presented as a foundation for synthesizing operational, managerial, and instructional system theory into a composite and functional program-planning process. The interactive process of a system's major sub-system components interacting with goals, needs, and resources in the sequential process of developing recreation activities was illustrated and describ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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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은 인간 욕구들, 관심들 그리고 능력들을 밝히고, 그 다음 레크리에이션 욕구들을 충족시키는 활동 기회들과 경험들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자원(자료)조직 과정이다. 사람들에게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활동들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공원이나 레크리에이션 여가서비스 기관들의 기본 목적이며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자들의 주요 책임이다. 레크리에이션 경험의 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신체적 측면들을 생각해서, 프로그램 구성자들은 사람들에게 폭넓은 기회들을 제공 할 책임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폭넓은 기회들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해서 개인차들을 비교해야만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 구성자들은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들과 관심들에 관계된 그리고 반응적인 종합적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도전을 받게 되는 것이다. 포괄적인 프로그램들은 사람들의 개별적인 욕구들, 관심들 그리고 능력들에 어필하도록 계획된 그리고 반응적인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기회들로 구성되어 있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들은 전통적으로 어린이, 젊은이, 그리고 중년 시민들이 집단 참여를 위해 계획된 신체적, 사회적, 창조적 그리고 외부 기회들로 구성되어 있다.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동시대의 시각과 Gray(1971)와 Murphy(1975)가 주장한 심리학적 그리고 전체론적 해석들은 전통적인 목표집단들을 자세히 말하기 위해 쓰여졌다. 이제 프로그램들은 유아와 어린아이를 거쳐 어른들까지 모든 이를 위해 계획되며 장애인이나 다른 특별한 사람들이 동시대의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오늘날의 프로그램들은 인간 성장과 발달을 고양시키고 삶의 질을 풍부하게 하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현재 광범위한 활동 기회들과 다른 서비스들이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다. 종합적인 프로그램들은 조직 구성원모두에게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에 참여할 기회들을 제공하기 위해 프로그램 구성자들이 확대적인 작업과 준비를 나타내고 있다. 프로그램 구성자들은 성공적인 프로그램 구성의 열쇠이며 구성작업 목표들은 제공된 사람들의 레크리에이션 욕구들, 관심들, 능력들 그리고 희망들과 관련되어 있으며 반응적임을 보장해야 한다. 프로그램 구성자들은 자신의 조직 (회사)과 조직이 봉사하는 사람들 모두를 생각해야 한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일은 쉽지 않다. 그것은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들과 변수들에 대한 의식(인식)을 요구하는 과정이다. 만일 인간행동이 정확하게 예측될 수 있다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작성은 훨씬 더 쉬워 질 것이다. 인간의 행동은 예측할 수 없다. 그것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 조건들 그리고 꾸준한 변화 상태인 우리의 기술적으로 발달된 사회에서 삶의 특징인 다른 상황 요구들과 관련해서 변화하기 쉽다. 그러므로 사람들의 레크리에이션 욕구들을 충족시키는 요구 조건들은 개인적으로, 집단적으로 또한 일정하게 변한다. 프로그램구성자의 주요 기능은 사람들의 레크리에이션 욕구들 그리고 관심들, 능력들에 공헌하거나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견문이 넓은 의식과 감수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개인의 욕구들, 관심들 그리고 능력들은 프로그램 구성 계획의 기초이다. 개념적으로 모든 인간들은 그들의 삶 속으로 통합된 어떤 형식의 레크리에이션 경험을 요구한다. 레크리에이션 경험들은 그 기원(발달)이나 성격(본질)에서 지적이거나 신체적이며 심리적이거나 사회적 또는 정신적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 경험들은 Gray(1971)가 그의 레크리에이션 정의에서 기술했던 긍정적인 경험들로 끝나야 한다.

레크리에이션 참여는 삶, 문화에 대한 개인의 철학,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조건작업 그리고 생활방식과 관련되어 있다. 이 모든 것들은 그 개인의 레크리에이션 요구들과 참여 강도의 주요 결정체들이다. 개인은 매일 가끔씩 레크리에이션에 참여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의 참여는 음악듣기에서 부터 강한 집중, 향상된 기술, 신체적 조건, 지식 그리고 고도의 장비를 요구하는 활동으로 그 범위가 다양하다. 또한 개인은 전통적인 것들의 도움 없이 또는 도움을 받아 다양한 환경들에서 레크리에이션을 추구할지도 모른다.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구성자들은 그들이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에 대한 철저한 지식을 필요로 함을 그리고 어떻게 실시해야 함을 발견할 것이다. 이는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 인사(직원), 장비 공급들, 시설들 그리고 모든 계획된 활동들을 실시하기 위해 요구되는 시간을 포함한다.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동안, 한명 또는 그 이상의 프로그램 구성자들이 구성작업에 참여 할 지도 모른다. 구성은 대행 기관의 목적들 그리고 구성인들의 욕구들과 일치해야 한다. 한명 또는 그 이상의 프로그램 구성자들이 프로그램을 계획하던 간에, 종합적인 프로그램들이 예상되며 관련 프로그램 구성자들은 하나 이상의 프로그램 영역들에서 전문가들 일 수 있다. 미술과 기술수상 스포츠, 댄스, 드라마, 음악, 야외 레크리에이션, 캠핑 , 그리고 자연학습, 스포츠, 게임, 체육 영역들 계획 노력은 목표 집단들에 맞추어 질 수 있으며 아이, 젊은이, 어른들의 욕구들에 특별한 강조를 들 수 있다.(특별한 인구집단, 피고용인, 활동들 오락, 모험과 위험도전 레크리에이션 그리고 사회적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을 계획하고 실시해야 한다. 모든 프로그램 - 계획작업 상황들에서, 구성자는 즐길 수 있는 분위기에서 기술, 관심, 그리고 능력들의 점진적인 발달을 허락하는 기회 재발에 책임을 진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 대행기관의 목적들과 목표들이 대체로 사람들의 요구들과 양립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레크리에이션의 원칙들은 인간의 욕구충족에 공헌하는 활동들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그리고 실시하기 위한 지침들이다. 16개의 프로그램 구성 전략들이 최근의 문헌에서 밝혀졌다. 이것들 각각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조직접근과정으로 생각될 수 있다. 이 부분에서 드러난 프로그램 구성 작업과 전달 전략들은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조직들 접근의 대안들이다. 검토되어야 할 구성 방법들 각각은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부서의 목적들과 목표들을 수행하기 위해 계획된 것이다.

성공적일 지라도, 최근 문헌에서 밝혀진 프로그램 구성 방법들과 전달 전략들은 어떤 나머지 구성 작업 방법들보다도 참여자와 잠재적인 참여자의 욕구들과 변화에 대해 더 반응적이도록 계획된 조직접근에 의해 강화된다(가치가 올라간다), 조직 접근에 덧붙여서 16개의 방법들이 2개의 범주 속에 놓여졌다. 계획작업 방법들과 절차들 그리고 전달 전략들, 조직들 접근에 대한 개관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계획작성에 대한 나머지 접근 방법들의 검토를 한 다음에 제시된다.

I. 프로그램 구성작업 방법들과 절차들
구성작업 방법들과 절차들은 기본적으로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을 조직하고, 개발하고, 그리고 시행하기 위한 경영 과정들이다. Farrel과 Lundegren(1978)은 프로그램 계획 작업이 하나의 과정이며 프로그램 분류 조직을 개발했다고 말한다. 분류 조직은 종합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제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Farrel과 Lundegren에 따르면, 레크리에이션 할동들을 분류하는 대중적인 방법은 학문이나 직업으로 그것들을 정의하는 것이다. 즉 미술, 기술, 무용. 드라마. 취미, 문학 활동들, 사회 레크리에이션 그리고 스포츠와 운동경기, 그들은 이것들을 기능적인 프로그램조직으로 취급하였다. 그들이 제시하는 나머지 분류들은

(1) 요구된 시설들

(2) 활동이나 사회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요구된 사람들의 수효

(3) 나이집단

(4) 시간이용

(5) 동기부여와 관심

(6) 예상된 결과들

Flowchart(흐름도표)방법은 공동작업의 프로그램 작성 그리고 공동체 참여 전략은 계획과정과 서비스 전달을 고양하기 위해 주장된 가장 최근의 계획 방법들이다. Tillman(1973)이 밝힌 창조적 계획과 Murphy, Willims, Niepoth 그리고 Brown(1973)이 확인한 처방적인 접근법은 조직들 접근에 공헌(기여)한다. 본래는 Danford가 확인한, 전통성, 권위주의, 현행의 실습 그리고 표현된 욕구 방법들 그리고 Tillman(1973)의 조사와 레크리에이션 계획들 그리고 Edginton과 Hanson(1976)이 밝혀낸 경험 - 주축과 다른 절차들 이 모두는 조직들 접근이 발전될 수 있는 기초들을 제공한다.

1. Flowchart 방법 (THE FLOWCHART METHOD/FCM)
Flowchart 방법은 Murphy와 Howard(1977)에 의해 개발되었다. 그것은 Flowchart를 사용하면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들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그리고 평가함에 있어 관련된 모든 작업들을 확인하였다. 그 과정은 6개의 단계들로 구성 되어있다. 그 방법의 간단한 설명과 토론이 뒤따른다.

1-1 욕구들과 관심들의 확인검증

Murphy와 Howard(1977)는 다음의 것들에 대한 자료들을 수집하기 위해 종합적인 레크리에이션 조사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법을 제시했다.

(1) 표현된 욕구들과 관심들

(2) 태도들과 의견들

(3) 이용할 수 있는 자원들

(4) 인구통계학적 자료들

자원들과 욕구들을 비교하는 공식이 제시되었다. Staley가 개발한 "욕구"지수는 프로그램 자원의 지적 할당에 견고하고 객관적인 계획 도구를 제공한다. "욕구"지수를 계산함에 있어 할당된 변수들은 인구, 인구밀도, 중류층 가족의 수입, 그리고 이웃이나 공동체마다, 비행 또는 범죄율이다. 자원지수는 한 이웃에서 일년에 1,000명의 인구만 완전고용 그리고 파트타임 직원인원의 수효 1,000명의 인구만 이웃 레크리에이션 센터들의 토지면적 그리고 에이커만 인구기준, 그리고 10,000명 인구만 직원이 있는 레크리에이션 센터들의 수효로 구성되어 있다.

이웃의 레크리에이션 센터에 있어 비교적 우선 순위의 서비스와 동등한 욕구지수들은 마이너스(-) 한 것이다.

1-2. 직원조정과 준비

두번째 단계는 직원 계획작업과 활동 조직이다. 욕구정보는 프로그램과 서비스 형식에서 구체적인 선택계획들로 해석된다. 새로운 프로그램들과 기존 견본들의 수정은 두번째 단계에 포함된 직원과제들이다. 인력. 재정 지원들, 물자들, 시간, 시설들 그리고 광고요구들이 FCM이 조정한 세부사항 들이다.

1-3. 정책 - 결정 단체 승인

스탭협상뒤에 그리고 실행 이전에 일어나는 승인은, 특히 서비스 방침에서 추가적인 금전이나 새로운 지도들이 필요로 되고 의도될 때, 가장 중요한 것이다. 대행기관의 목적들과 목표들을 반영하는 정책 진술들을 써 놓은 것은 상업적인 레크리에이션에서 정책 - 결정 위원회나 소유주들 혹은 위임(책무)을 지도하는데 필요하다.

1-4. 시민참여

프로그램 계획 과정에서의 중요한 요소는 자문 위원회다. 이는 공동체 거주자들과 전문적인 직원들을 위한 중개를 한다.

1-5. 프로그램 실시

프로그램 단계 실행

1-6. 평가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평가·계획된 활동들의 효과를 결정하기 위해 직원 인사와 참여자들로부터의 피이드백을 분석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Murphy와 Howard(1977)는 FCM을 특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나 운동경기를 조직하고 실시함에 있어 레크리에이션 스템진이 사용할 조직기구로 소개하였다. 그것은 계획과정에서의 불확신과 부주의를 없애려는 기술이다. 기본적으로 그것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조직에서 각각의 작업요구절차를 설명하고 순서적으로 절차를 설정하려는 체계적인 예측과정이다. FCM은 전체 프로그램을 그것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들로 분할하면서 시작한다. 그 과정에서 구성자는 프로그램 완성을 위한 주요 요구들을 확인한다. FCM이 확인한 5개의 주요 기능들은 인력, 물자, 시설들, 프로그램 그리고 선전이다. 과제들의 무작위 일람표가 각 기능에 대해 개발되었고 우선권들은 주요계획 기능들 각각 내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위한 집합이다. 그 과정에서 다음 단계는 시간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다. 이는 모든 계획요구들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추정된 시간 길이를 나타낸다. FCM은 계획자를 잠재적인 문제들을 예상하고 방지하기 위한 자리에 배치하며 그것은 하급자들에게 책임들의 권한 위임을 할 수 있다. FCM의 관계자들은, 비록 그것이 시간을 소비하고 인간의 실수를 갖기 쉽다 할지라도, 많은 다른 계획 작업과비계획 접근들 보자 훨씬 더 우수하다는 것을 암시하였다. FCM은 현행 문헌에서 주장된 다른 프로그램 계획 방법들보다 더 복잡하다. 그것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조직들 접근과 매우 비슷하다.

2. 함께 일하는 프로그램 작성
Dunn과 Phillips(1975)에 따르면 공동의 프로그램 작성은 "하나의 대행기관만으로 성공적으로 수행 할 수 없는 여가 서비스들을 생산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대행기관의 고유의 자원들을 결합하는 과정"이다. 그 절차들은 1940년대 초기에 고안된 George Hjelte(1940)가 제시했으며,다시 1963년에 Carlson, Deppe 그리고 Maclean(1963)이 그리고 1970년대에 몇몇 다른 개인들과 대행기관들에 의해 제시되었다. 공동 프로그램 작성은 자원들이 쇠퇴하고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기 위한 자원들이 제한되어 있을 때 점점 더 인기가 있게 되었다.

공동 프로그램 작성에 대한 2개의 기본 접근법들이 있다. 대행기관 서로간의 접근법과 협력적인 기금 접근법 첫번째 접근법은 정부간의 협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부서의 고유의 자원들은 다른 공공 기관들의 -건강, 교육, 주택, 인간 서비스, 경찰 그리고 인력 대행기관들 - 자원들과 결합하며 모든 정부 대행기관들의 설비들과 장비는 단일의 대행기관의 단독활동만으로는 제공 할 수 없는 레크리에이션과 다른 인간 서비스를 만들어 내기 위해 사용된다. 두번째 접근법은 자금형성을 위한 공공기관, 사적인, 상업적인, 그리고 자원 기관들 물리적 시설들과 자원들의 사용 그리고 활동들의 증진간의 협력이다. 정부간 그리고 대행기관간 협력의 보기들은 대도시 주택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컴플렉스들, 학교-지역 센타들, 공공의 학교를 포함해서 아주 많다. 1984년의 로스앤젤레스올림픽은 로스앤젤레스올림픽 조직 위원회를 관련시키는 대행기관 간 협력의 주요 보기이었다. 로스앤젤레스의 캘리포니아 대학, 남부캘리포니아 대학, 그리고 다른 주와 지역 관할 권, 개인 기관들 그리고 올림픽 게임의 법인 스폰서들, 자원봉사자들의 이용 다른분과들과 대행기관들에로의 일시적인 인사 할당,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리그들, 토너먼트, 트랙과 필드 대회들의 스폰서 그리고 예술 축제들과 콘서트와 같은 다른 활동들은 공동 프로그램 작성의 기본 형식들이다. 공동의 노력을 통해 실현된 추가 자원들이 없다면 많은 공동체들에서의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들을 심각하게 제한 될 것이다.

Dunn과 Phillips(1975)에 따르면, 공동의 프로그램 작성은 3개의 중요한 속성들을 가지고 있다.

(1) 공적인 자금을 연장 하는 것

(2) 공공의 관계들을 고양시키는 것

(3) 부서를 활동적으로 유지시키는 일을 도와주는 것

공동의 프로그램 작성은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들을 개발하고, 감독하고 지원하는 방범들과 수단들을 고려했을때 모든 가능한 대안들을 대행기관이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하나의 프로그램 아이디어를 제시했을 때, 협동노력은 그 대행 기관이 4개의 대안 전력들을 사용하도록 할 수 있다.

(1) 특별한(가외의) 대행기관 프로그램

(2) 공동의 프로그램 작성

(3) 레크리에이션 대행기관 프로그램

(4) No Program

공동의 프로그램 작성은 재정지원을 만들어 내기 위한 그리고 대행기관간의 협력을 얻기 위한경영(행정)과정이다. 이러한 방법들이 사용될 때, 프로그램 평가가 최종 단계이며 프로그램은 대행기관 구성체들의 요구와 관심을 그리고 계속된 지원에 의존해서 계속될 수 도 안될 수 도 있다. Dunn과 Phillips(1975)는 도시 레크리에이션 상황들을 연구하였고 그들의 관심은 도시의 재정문제에 두었다. 그들은 말하기를 "오늘날, 도시 레크리에이션 대행기관들의 분리(격리)는 철학적으로 단지 합리화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실천 수준에서 지지 할 수 없는 것이다. 줄어드는 지방자치 예산에 덧붙여서, 그리고 점점 늘어나는 운영유지 비용과 올라가는 인플레이션에 덧붙여, 연방정부의 수입 공유는 삶의 질에 대한 그들 각각의 공헌들을 증명하기 위한 모든 지방 서비스들을 강요하고 있다." 공동 프로그램 작성은 모든 공원 레크리에이션 대행기관들의 늘어나는 효율성과 효과를 지닌 공동 - 의식 방법이다.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부서가 고용한 모든 개인은 공동의 프로그램 구성 노력은 일으키는 잠재적인 대행인(동인)이다.

3. 공동체 참여 접근법들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들을 위한 기금들의 계획과 할당에의 시민의 참여는 민주사회의 특징이다. 1950년대에 시작해서 정부의 모든 수준에서의 빠른 팽창과 성장은 관료정치를 만들어 낸다. 관료주의들은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사람들을 제거하는 경향이 있으며, 사람들로 하여금 정부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하게 한다. 1960년대에, 연방정부는 빈곤퇴치 전쟁을 통해 연방정부 기금이 목표영역들에서 사회적, 경제적 문제들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됨을 확인하기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최대한의 시민참여를 요구하는 지침들을 만들어 냈다. 최대한의 실행 가능한 시민 참여는 많은 연방 보조 프로그램들을 위한 지역의 요구조건 이었다. 연방정부가 설정한 기금조성 기준들은 계획과정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시민위원회와 고문 위원회를 지방 자치공원이나 레크리에이션 부서들이 사용하도록 장려하였다.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부서들은 또한 그들의 행정들을 분권화 시켜 결정이 이웃 서비스 전달에 영향을 미칠때 지역 구성원들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도록 할 수 있다. Gold(1973)는 프로그램, 서비스, 그리고 시설들이 쓰이도록 의도된 시민참여 방법으로 "주창자 계획작업"의 제안자였다. 사람들에게 계획작업과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 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공동체의 자존심과 신분(정체)의식을 만든다. 지역참여는 레크리에이션 욕구들에 대한 타당한 평가를 허용한다. 왜냐하면 더 광범위하고 더 대표적인 시민집단이 프로그램 계획 위원회와 고문 위원회의 구성원으로의 참여를 격려 받기 때문이다.

3-1. 공동체(지역체 혹은 지역사회 혹은 구성체)의 지도력 투입

이 방법은 전문적으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들을 계획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된 절차들 중의 하나이다. Edginton과 Hanson(1976)은 다음과 같이 공동체의 지도력 투입 방법을 정의하고 요약하였다. 어떤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자원이 그것이 수행하는 소비자들과의 참여에 의존함이 제시되었다. 소비자의 욕구들과 관심들을 결정하는 하나의 방법을 상세하게 나타내는 고문이나 정책 위원회를 설정하는 것이다.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개선하기 위한 필요에 기초해서, 이러한 접근법은 각 개인의 관심들이 사람들의 선택 집단에 의해 나타내짐을 가정하고 있다. 이 접근법에 내재해 있는 문제들은 매우 많으며 이러저러한 방법으로 대부분의 전문인들을 포함시키고 있다. 선택된 개인들의 집단이, 특히 공동체 지도 위치들에 있는 사람들이 주어진 서비스 영역에서 모든 사람들의 욕구들을 나타낼 수 있음을 가정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그러나 서비스 제공자들과 지역체의 상호작용 형식은 건전한 민주 원칙들에 기초해 있으며 틀림없이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제공자들과 서비스자들 간의 개방된 의사소통(통로)에 이르는 가장 공통된 접근법이다. 공동체의 지도 투입이론은 프로그램 구성자들에 의해 실제 사용되며 프로그램계획의 사회 정치, 그리고 표현 욕구 방법들이 바로 뒤따르고 있다. 이 집단의 특성을 계획하는 4번째 방법은 반응 계획이다. 이 방법은 현재 많은 공동체들에서 사용되며 프로그램 구성자들을 포함시킨다. 이들은 구성원들의 요구들과 제안들에 반응하며 그들의 노력이나 결정들의 결과들을 평가함이 없이 반응 기회들을 개발한다.

3-2. 사회 - 정치 접근법

Kraus와 Curtis(1973)는 프로그램 구성작업에 이러한 접근법을 확인해 보았다. 그 절차들은 반응 계획 절차들과 매우 비슷하다 본질적으로 사회· 정치 방법은 각종자원의 배치 및 할당, 설비들의 개발 그리고 프로그램 구성자들에게 사회적, 정치적 압력을 행사 함으로써 서비스 전달에 영향을 미치려 하는 공동체 내의 조직 집단들을 포함하고 있다. 대부분의 지역들에서,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들은 자원들의 할당과 서비스 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캠페인들을 실시하는 집단과 마주 대하게 된다. 공원들과 레크리에이션 대행기관들은 사람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존재하며 프로그램들, 서비스들 그리고 시설들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레크리에이션 욕구들에 반응해야 한다. 그러나 한 공동체의 어떤 집단도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들을 확보하기 위한 그들의 시도에서 압력 책략들을 사용해서 또 다른 집단에 대한 이익을 추구해서는 안된다. 정치적 이해와 사회압력 집단들은 프로그램 계획 방법들을 선정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많은 지역 단체들에서 레크리에이션 기회들의 계획작업에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 그리고 프로그램 보급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 현실들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들을 의식해야 한다.

3-3. 고객(소비자) 투입 방법들

Danford와 Tillman(1973)이 확인한 표현 - 욕구방법, 반응 계획, 그리고 조사 계획은 각각 공동체 참여 방법들에 의해 개선된 계획 방법들이다. 그것들은 사람들의 욕구들, 관심들, 능력들 그리고 경험들 또한 대행기관이 제공해주기 바라는 것들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공동체 조사들과 관심 목록들의 경영을 통한서비스 소비자의 투입(입력)에 의존한다. 표현 욕구와 조사 방법들은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고 있다. 반면에 반응 계획은 똑같은 결과들을 얻기 위해 계획된 수동적인 접근법이다. Danford와 Shirely(1970)는 프로그램 작성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주의를 준다. 개별적으로 "표현 - 욕구", "현행 - 실천" 그리고 프로그램 구성작업의 "권위적이고 전통적인" 방법들은 완전히 건전한 것으로 수용되어서는 안된다. 그것들은 구성 계획 절차의 일부일 수 있다. 그것들은 프로그램 계획 과정에서 생각할 2개의 중요한 원칙들을 제공하였다.

(1) 사람들의 레크리에이션 관심들과 욕구들은 그들의 과거 경험들에로 제한되어 있다.

(2) 지도력의 가장 중요한 기능들 중의 하나는 사람들을 이전에 알고 있었던 어떤것을 넘어서 삶을 풍요롭게 하는 새로운 관심들과 활동들 속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동시대의 그리고 미래의 프로그램 구성자들은 인생의 질 향상에 공헌하는 프로그램 구성작업에 대한 책임을 갖고 있다. 그러나 구성원이 10대가 아닐 때, 참여 동인들은 부모, 교사, 레크리에이이션 지도자 그리고 다른 이들에 의한 외향적인 것보다는 내향적인 요인들이 있다. 일하는 어른들이 구체적인 욕구들, 관심들, 기술들을 가지고 있으며 레크리에이션을 하기에 종종 제한된 시간을 갖고 있음을 생각할 때, 프로그램 구성자들은 여가를 즐길 기회를 높이기 위해 성인들과의 통로를 열어 놓을 책임을 갖고 있다. 모든 구성원들과의 개방된 의사소통은 프로그램 구성과정에 직접적인 입력 기회를 제공한다. 이것은 참여하는 모든 인구 집단들을 위한 대행기관의 프로그램 모델을 향상시킨다. 이는 지역이 참여해서 프로그램 구성을 하려는 절차들의 의도이다.

4. 계획절차들
4-1. 창조적인 계획

Tillman(1973)은 반응요소들과 조사계획들을 결합함으로써 창조적인 계획을 개발하였다. 그는 제안하기를 "창조적인 계획은 프로그램 작업으로 개선 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인간 경험의 완전한, 삭제되지 않은 백과사전식의 수집으로 시작한다. (즉 여가 범위 안에 해당하는 모든 경험의 ; 예를 들어 비생존 지향의, 자유롭게 선택된, 개인적으로 건설적이고, 사회적으로 수용 할 수 있는 유쾌한 것들)" 그 계획은 프로그램 욕구들과 기대들을 충족시키고 초과하는 계획으로 종합된다. 이 계획은 조직 접근과 Flowchart 방법과 절차면에서 단지 약간 다르다.

4-2. 지시(혹은 규정, 오랜 관습으로 인정된) 접근

이 프로그램 개발 접근법은 Murphy(1973)와 그 밖의 사람들에 의해 밝혀졌으며 많은 치료적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 절차들과 비슷하다. 대행 기관은 다소 구체적인 성취 목표들을 정하고 바라는 행동들이나 가치들을 증진시키는 활동들이 선택된다. 이러한 절차 측면들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모든 접근들에서 그리고 사회복귀 프로그램들에서 발견된다. 관계자들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작성의 구체적인 결과들과 이 접근을 보여주기 위한 수행결과들이 교육과정의 질 향상, 참여자들의 사회화, 병 특징의 조장, 카타르시스 과정들, 대항적인 파괴행동, 등등임을 제시한다. 이 접근은 종종 한 개인의 또는 한 집단 행동의 평가와 프로그램 활동 구성요소들의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활동 분석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으려면 치료적인 레크리에이션 교재를 참고하라.

5. 기타 프로그램 계획 방법들
5-1. 전통적인 접근법

Danford(1964)에 따르면, 프로그램들은 과거에 행해졌던 것을 기초해서 계획되며 활동들은 해마다 정해놓고 반복된다. Butler(1967)는 전통적인 활동들이 논리적인 출발임을 제시하였다. 왜냐하면 과거에 성공적으로 제공되었던 활동들이 건전한 계획 기초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5-2. 현행 실행 접근법

이것은 Danford가 밝힌 방법들중 3번째 것이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다른 공동체들에서 행해진것을 그대로 모방하려는 과정이다. 이 방법은 비효과적인 것으로 비난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념들을 공유하고 그것들을 지역과 요구들에 적용시키는 것은 많은 공동체들로 하여금 그들 프로그램선택의 범위를 확장하도록 할 수 있게 한다.

5-3. 경험에 의한 추측 접근들

Edginton과 Hanson(1976)이 밝힌 이 이론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많은 훈련된 전문인들에 의해 널리 실시되고 있다. 활동들은 지역의 요구들을 충족시킬 어떤이의 예감에 입각해 계획되고 조직되며, 시행된다. 이 접근법의 가치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정할 때 경험에 의한 추측 접근법이 프로그램 개발이나 개정의 출발점으로 수행 할 수 있으며 하나의 아이디어가 차후 계획 단계에서 조심스런 분석과 평가를 받을 때 성공적인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II. 배급(전달) 전략들
1. 주요전략들
프로그램 계획 과정은 레크리에이션 기회들이 사람들의 참여를 위해 제공되고 다음에 평가될 때까지 완성된 것이 아니다. 계획들은 레크리에이션 경험들로 바꾸는 전략들은 시행 계획 과정만큼이나 중요하다.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들을 배급하고 분배하는 절차들은 직접적인 서비스들에서 권한부여 서비스에까지 연속적으로 전달된다. 직접적인 그리고 권한부여 서비스의 아이디어를 Murphy(1973)와 동료들이 설명하였다. "직접(지시) 서비스 접근은 사람들의 레크리에이션 욕구들과 관심들을 결정하거니와 그에 대한 몇몇 가정을 한다. 그 다음은 자원들이 제공되고 사용준비가 된다. 권한부여 서비스 접근은 촉매 역할을 하며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들과 관심들을 실시하게 도와준다. 그것은 필요한 자원들을 계획하고 얻음에 있어 사람들을 도와준다 어떤 경우에 있어 그것은 조직 기술들, 훈련, 장비, 그리고 공간들과 시설들을 포함하는 자원들을 제공한다. "

직접 서비스 공급은 대개 레크리에이션 기회들의 배급에 있어 전문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포함한다. 그 활동들은 인사(과)에서 계획되고 지도된다. 직접 서비스의 한 예는 집단게임들을 실시하는 운동장 지도자들이다. 또 다른 예는 수영교사의 가르침이다. 연속체의 나머지 끝에 있는 권한부여 서비스들은 관련 인사들의 지도 없이 일어나는 활동들을 나타낸다. 권한부여 서비스들의 예들은 가족 소풍 기회들, 레크리에이션 공간에서의 조깅, 그리고 스스로 이용 할 수 있는 공간들과 시설들을 사용하는 집단들이나 사람들이다. (아이들의 기구들, pick-up농구게임 그리고 다른 자율적인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을 하는 아이들) 최선을 다하는(손이 미치는) 프로그램들은 개념적으로 연속에의 중간에 있으며 그것들의 직접적인 환경에 있는 사람들에게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들을 연장해준다. 그것들은 지시 그리고 권한부여 서비스 양 측면을 포함하며 대행기관에서 이웃 경계들을 초월해 서비스들을 연장하는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는 서비스들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연장(확대)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배급전략들은 1. 직접적인 참여를 향상시키는 2. 기회 제공을 위해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기회들을 발전시키게 할 수 있는 기회제공을 위해 계획된다. Farrell과 Lundegren(1978)은 5개의배급 전략들을 구성하는 레크리에이션 참여를 위한 프로그램 구조 형식을 제안하였다.

(1) 임상강의, Workshop, 그리고 수업들

(2) 토너먼트(승자 진출전), 시합 그리고 리그전

(3) 클럽이나 이해(관심) 집단들

(4) 특별한 경기들이나 수행들

(5) 개방된 시설들

대부분의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은 5개의 배급 전략들 중 하나를 이용해 계획 될 수 있다. 그러나 생각해야 할 3개의 추가 전략들이 있다. Murphy가 확인한 카페데리아(샐프서비스식)접근법 그리고 Edginton과 Hanson이 확인한 가장 최근의 추가전략들 - 고유의 타고난(생득된)발달과 상호작용 발견.

2. 카페레리아 접근법
이는 대행기관이 대중을 위해 폭넓은 활동의 범위를 계획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그들의 광범위한 어필(호소)과 관련해서 계획된 다양한 이용 활동들로부터 카페데리아식을 선택할 것으로 생각된다. 사람들은 또한 그들 자신이 선택한 활동들에 참여 할 것으로 생각편다. 활동들은 참여자들의 관심, 기술 그리고 능력수준에 어필하려고 계획된다. 보통 대부분의 활동들은 스탭 인사과에 의해 감독되며, 공간들과 시설들은 적절한 기회들과 개인 안전을 위해 위험들로부터 안전을 유지한다.

카페테리아 접근법에서는 직접 그리고 권력부여, 서비스 양쪽의 요소들을 발견한다. 직접 서비스는 참여자들을 위해 대행기관 인사과가 계획하고 실시하는 활동들을 포함하고 있다. 권한부여서비스는 가능한 가장 폭 넓은 범위의 활동들, 서비스들, 그리고 시설들이 계획되고 개인들이 스스로 그것들을 이용할 기회들을 제공받을 때 존재한다. 카페테리아의 잠재적인 결정들은 모든 레크리에이션 설비에서 모든 가능한 활동의 포함과 향상이다. 이 접근법을 사용하는 프로그램 구성자들이 참여자들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견본들에 관심을 갖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각각의 설비에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할 것임이 생각될 수 있다. 1980년대 경제 자원의 부족을 생각할 때, 모든 시설에서 카페테리아접근법을 사용할 것 같지는 않다. 대안은 공동체 안에 보유되어 있는 것이다. 카페테리아 스타일 프로그램은 소비자에게 레크리에이션 참여의 다양한 대안들을 제시한다. 사실 그 아이디어가 계획과정에서 생각 안 됐을 때 이용 할 수 없을 많은 기회들을 제공한다.

3. 고유의 (타고난) 발달과 상호작용 발견
Edginton과 Hanson(1976)은 그들의 연구에서 고유의 발달과 상호작용 발견이론들을 확인하였다. 그것들은 비교적 새로운 접근이며 사람 대 사람 또는 권한부여 서비스 대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배급)이다. Edginton과 Hanson은 말하기를 "이 문맥(배경)안에는 소비자들의 내재적인 욕구들로 정의된 것이 있다. 그럼으로 고유의 발달은 개인들이 타고난 능력들을 이용할 기본 프로그램 기회들을 발견하고 이용하도록 돕게 된 과정이다. 그것은 중점사항으로 개인의 환경과 생활스타일을 계획하는 과정이다. 이 계획은 그들 스스로의 관계에서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포함하며 서비스를 받는 사람들이 계획 과정에 참여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통제를 가짐을 확신한다" .

이러한 프로그램 개발 접근은 대행기관이 구성원의 욕구와 관심들에 직접 관련 있는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기 위해 인사 직원을 이용하고 그들에게 자유를 허용 할 것을 요구한다. 구성원들과 레크리에이션 직원 인사는 이웃이나 공동체에서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개발할 책임을 갖고있다. 이러한 개념 안에는 권한부여 서비스, 직접 서비스, 공동체 참여,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 구성 방법들의 특징들이 있다.

고유의 발달 이론은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를 활동 지도자, 감독자보다는 오히려 enabler(능력자, 할 수 있는 자)의 위치에 갖다 놓는다. 일정한 상호작용은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약간의 이해를 대행 기관에 제공하기 위해 그리고 그것이 후원하는 활동들에 대한 어떤 통제를 제공하기 위해, 대행기관 직원 멤버들 간에서 요구된다. Edginton과 Hanson에 따르면, 프로그램개발의 이 접근은 참여자들에게 심리적으로 보상을 준다. 왜냐하면 그들이 공동체 안의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실시하는데 직접 참여되기 때문이다. 또한 Edginton과 Hanson이 밝혀낸 상호작용 발견 이론은 고유의 발달 개념의 연장이며, 노작(공들여 만듬)이고 연속이다. 그들은 다음의 것들을 덧붙이고 있다. "상호작용 발견은 사람들이 개인들로써 서로를 발견하고 이해하기 위해 상호작용해서 함께 일할 수 있는 가정에 기초한다. 개방된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입각해서 믿음의 관계를 발전 시켜 나감으로써, 개인들은 교환의 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한 개인의 지식, 기술 그리고 능력들은, 반드시 어느 한 사람에게 조차 조직이나 기대를 부과하는 일 없이, 또 다른 이의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상호작용 발견은 프로그램 배급의 권한부여 서비스 접근법들 중 가장 순수한 것이다. 이 접근법과 고유발달 개념은 레크리에이션 전문가들과 협력해서 활동들을 계획하고 실시하는데 참여자를 포함시키는 전략들이다. 참여자들은 스스로 선택하고 동기를 부여한 의미 있는 활동들에 참여 할 수 있다. 이는 공동체의 레크리에이션 욕구들을 충족시킴에 있어 반응성과(공명성)대행기관의 효과를 확신 시킨다.

레크리에이션 인사과가 대행기판이 고유의 발달이나 상호작용 발견 프로그램 계획과 배급 전략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에 앞서 다양한 집단들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것을 요구받을 것 같다.

검토된 프로그램 계획 방법과 배급 전략들은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들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전달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절차들에 대한 총람을 제공한다

III.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System들 접근법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적인, 사적인, 상업적인 그리고 자원 대행기관들은 기본적으로 개방된 사회 서비스 System들이다. 그것들은 레크리에이션 기회들을 만들어 내는 상호작용 변형과정에서 레크리에이션 욕구들, 관심들, 바람들, 기대들과 자원들에 관련된 정보를 수행하며 행동에 옮긴다.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동작의 역사는 정보를 수행하며, 해석하며, 행동에 옮긴다.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동작의 역사는 그것은 사회 조건들에 대한 반응으로 시작하며, 그 다음에는 방어적인 세력으로 수행하며, 현재는 인간발달 공헌을 찾기 위한 그리고 인생의 질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행동지향 운동이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 System들은 사람들의 욕구, 관심 그리고 사회 요구들에 반응하도록 또한 다음과 같은 자원들을 제공하려는 사회의 의식과 의지를 나타내도록 유지된다.

(1) 미래세대들을 위해 자연미와 역사 의미의 장소들을 보존하려는 것.

(2) 사회 조건들, 인간 가치, 사람들의 욕구와 관심 그리고 여가욕구를 고려한다.

(3) 창조적인 경험들, 문화표현, 신체활동 그리고 사회 상호작용들을 포함해서 여가 경험들과 놀이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활동들의 기회들을 높이기 위해 도시 환경에서 공원들과 레크리에이션 시설들에 개방된 공간을 제공한다.

(4) 사회의 장애인, 노인들 그리고 다른 특별한 구성원들에게 레크리에이션 기회들을 제공하는 것.

(5) 인간표현 기회들을 높이면서 그리고 비행범죄 행동을 통제하고 방어하고 꺽기 위한 견제적인 활동들을 사용해서 반사회 행동에 대한하나의 대안으로서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것

(6)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교육을 제공한다.

(7) 유쾌한, 오락적인, 도전적인, 위험한 또는 흥미진진한 경협들을 제공하는 대행 기관 들에 의한 이익을 얻을 기회를 제공한다. 보통 경제적인 유인들은 레크리에이션 서비스의 사적인 그리고 상업적인 부분과 연관되어 있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system접근은 사람들의 욕구, 관심, 능력, 그리고 이용 할 수 있는 자원들과 관계해서 활동들과 프로그램들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개발하고, 실행하고, 통제하고, 평가하는 개방된 사회 System들이다. 그것은 욕구, 자원 그리고 기술 자료들을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기회들로 변형시킴에 있어 과학적인 정확성을 제공하면서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려는 과정이다. 그 과정은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경험들의 다양한 기회들의 생산을 가져온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대행기관이 제공한 모든 행동 기회를, 서비스들 그리고 시설들을 나타낸다. 모든 계획 상황들에서, 하나의 활동이 또는 활동들과 경기들의 전체 배열이 계획되는 간에, 많은 상호작용들과 관계들이 계획과정에 의해 체계적으로 포함되고 조절된다.

system들 접근은 운영상의, 경영상의 그리고 조도상의 system들 이론과 실천을 구성 계획 과정에로 통합시킨다. 그것은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들을 제공함에 있어 효과적인 자원 이용이 되려는 과정으로 관련 이론들과 계획방법들의 종합이다. 그 과정은 System의 목적과 목표들을 계획 절차의 기초로 사용한다.

system들의 기본 디자인은 그림 1이 보여주고 있다. 그 디자인은 system들이 그것의 환경으로부터 입력을 - 레크리에이션 욕구들과 자원들에 (인간, 재정 그리고 신체)속하는 기본 자료들 - 수용하는 것을 보여준다. 그 입력은 결과(출력)를 생산하기 위한 상호작용 - 변형 단계에서 처리된다. 그 과정은 system의 목적들과 목표들에 관계된 하위 system들 구성 요소들에 의한 레크리에이션 요구들과 자원들에 관한 분석을 구성하고 있다. 그 과정 또는 상호작용 - 변형 단계는 레크리에이션 경험을 위한 기회들인 출력을(결과) 만들어 낸다.


  그림 1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System들 접근


사회system의 주요 하위 system들 구성요소들은 Horsey와 Blanchard(1977)가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1) 행정 (경영)적 / 구조적 하위 system : system 관리자들은 그 system이 그것의 자원들을활성화시키는 그리고 그것을 목적과 목표달성을 향하도록 지도하는 책임이 있다.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서비스 system들의 기본 목적은 사람들에게 목적을 그것에게 목적을 제시하고 그것의 행정, 물리적, 그리고 운영 기능들과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2) 정보/의사결정 하위 system : 그 조직체는 정보-수집과 진행 의사결정 과정기능을 한다.이 하위 system은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들의 운영들에 속해 있는 자료들을 찾고, 수용하고 분석하기 위해 그리고 목적과 목표들의 달성 관심들에 관계해서 경영결정을 하기 위해 계획된다.

(3) 경제 / 기술 하위 system : 이 하위 system은 재정 자원들을 통제하고 조직체 운영을

계획, 조직, 통제, 평가함에 있어 사용된 기술절차들을 규정한다.

(4) 사회 / 인간 하위 system : 인간 구성요소는 의미, 목적 그리고 방향을 제시하고 system를 기능적으로 만드는 하위 System이다. 인간은 프로그램 계획 작업과 배급에 내재해 있는 의무들과 책임들을 수행함으로써 그 조직체에다 지식과 기술들을 가져다준다.

그림 2가 보여주는 프로그램 - 계획 과정의 중간 계획은 목적과 목표, 하위 system들 레크리에이션 요구들 그리고 자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하기 위해 의도된 것이다.


  그림 2 Intermediate design of the system approach to recreation program planning


교육(지도) system들 이론은 개인들이 명백한 행동 관점에서 설명 될 수 있다는 가정에서 그리고 민간행동에서 눈에 보이는 변화들이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경험들로부터 나올 수 있다는 가정에서 중간 계획에서 적용된다.

목적들과 목표들은 System에게 하위 system 구성요소들간의 상호작용을 조직하고 통제하는 지침들을 제공한다 인간들은 system에 그것의 행정적, 기술적 그리고 의사결정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는 요소를 제공한다. 프로그램 계획작성의 System들 접근은 프로그램 구성자가 레크리에이션 요구들과 자원들을 확인하고 분석하기를 요구한다. 이는 다양한 활동 기회들에 앞서서 프로그램 구성자가 직접적인 실행을 위해 가장 반응적인 활동들을 예측하고 계획하고 선택하도록 해줄 수 있다. 욕구들, 자원들, 목적들, 그리고 목표들간의 상호작용과 하위 System들은 서비스들을 실행하기에 앞서 평가와 심사숙고를 위한 추가 자료들과 내적인 피이드백을 만들어 낸다. 그 과정을그림 3 이 도식적으로 예시해 보였다.

이 접근법은 입력이나 피이드백에 의해 일정하게 활성화 된다. 이는 행위의 우선권들이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가져야 할 욕구 - 자원 지수와 결정의 바탕에서 정립될 수 있게 해준다.


  그림 3 시스템-하위 시스템의 상호작용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의 시스템 접근은 프로그램 구성자들이 레크리에이션 욕구들과 자원들, 원인과 결과 관계들, 비용과 혜택,그리고 활동과 설비능력, 그리고그 과정에 포함된 모든 생각 할 수 있는 요소와변수를 밝히고 분석 할 수 있게 해준다.

계획, 조직, 증진, 실시 그리고 통제과정을 7개의 연속적인 계획작업 단계들에서 성취된다. 그 과정은 입력이나 행정적인 지시에 의해 시작된다 행정적 승인은,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지도 인사를 고용하면서 그리고 행정적 책임 제공을 위해 기금들을 지출하면서, 어떤 활동이나 프로그램 실행에 앞서 요구된다. System들 접근은 계획자들이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정당화시키고 기존의 프로그램들을 개정하고 비효과적인 프로그램들을 제거할 수 있게 해준다. 그것은 프로그램 구성자들이 사람들을 위해 관련된 그리고 반응적인 레크리에이션 기회들을 개발하도록 돕는 계획 - 의사 결정 과정이며 사람들의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효과적으로 자원들을 사용 할 계획을 만들어 내려는 System들과 그 system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하고 있다. system들 접근의 7가지 단계들은 아래와 같다.

(1) system의 목적, 목표들의 정의

(2) 레크리에이션 욕구들과 자원들의 검증, 분석

(3) 프로그램 목표들의 개발

(4) 프로그램 비용과 예상 프로그램 결과들의 결정 (활동과 비용 - 혜택 분석, 프로그램 실행 가능성)

(5) 경영계획, 상세한 일정표 작성, 자원들의 할당, 처리작업 그리고 인간과 다른 자원들의 조정

(6) 중진과 수행

(7) 피이드백과 연속평가

그림 4는 연속되는 디자인을 도형으로 제시한다. 프로그램 작성에 시스템 접근을 생각하는 프로그램 구성자들은 완전히 새로운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직접적인 과제에 직면하지 않는다. system들 접근은 기존 프로그램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절차로 처음에는 사용된다. system절차들은 채택하는 조직들은 하루에 모든 활동들을 매달아 놓지는 않으며 다음에 새로운 활동들을 시작한다.그 system 들은 기존의 프로그램들을 평가하기 위해 절차들을 사용할 것이며 기존 서비스들을 중단함이 없이 새로운 활동들을 시행하고,기존 활동들을 계속하고 고치고 제거하려는 기초로서 결과들을 사용한다. 그후 계속하여 system들 접근은 조직에 위해 향상될 모든 활동들을 예측하고 계획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그림 4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과정


System들 접근에 관련된 연속 과정들은 조직의 목적과 목표들, 그리고 그 조직이 몸 담고 있는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그것의 효과는 하위 system들의 수행에 의해 결정되며 자원들이 사람들의 욕구, 관심, 능력, 레크리에이션 기술 그리고 기대들에 반응적이고 관련되어 있을 때 사회, 정치, 경제, 그리고 물리적 환경들이 그것의 내부 기능들에 미치는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 모든 계획된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들은 인간 발달과 인생 질에 공헌하는 경험들을 제공하기 위해 의도된다.

Ⅳ. 결 론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구성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계획적인 상황, 예를 들어 공적이거나 사적인 또는 상업적인 일에 사용될 수 있는것을 계획하는 과정이다. 진행 계획이라는 것은 사람들의 개별적이고 집단적인 요구와 스폰서되는 기관의 목표에 부합하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개발을 준비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 계획은. 그것이 공동체를 위한 것이든 건강을 위하거나 상업적인 것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든, 사람들의 레크리에이션 욕구의 분석과 확인, 그 요구와 관련된 계획의 구성, 그리고 그에 응하는 활동여건을 만드는데 필요한 지략들의 구성으로 부터 전개된다. 프로그램 계획에 의한 접근 체계는 사회과학적인 접근이다. 프로그램 구성자가 직접, 간접적으로 사람들과 상호작용한다는 점에서 사회적이다. 과학적 절차는 계획된 활동들이 지정된 목표를 달성할 것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로한 사정액과 활동을 분석하고 이익금을 검토하는 과정동안 정보들을 분석하는데 이용된다. 프로그램구성자의 개념상 기술, 전문적 훈련 그리고 판단력은 효과적으로 방법들을 구성하고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결정이 끊임없이 요구된다. 접근방법은 일체감, 건강증진, 그리고 상업적인 것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과 그것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으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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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사항

朴莊根
(Park, Jang Geun)
사회체육학과 조교수

(F.C. Patterson)
세츄럴주립대학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