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I. 주제 설정의 필요성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II. 주제 해결을 위한 이론적 고찰
1. 외국어 교수법 이론
(1) 전신 반응법 (Total Physical Response)
(2) 의사 소통 교수법 (Comumunication language teaching)
(3) 청각·구두식 교수법 (Audio - lingual Method)
(4) 직접식 교수법 (Direct method)
2. 수업의 구성 방법
3. 교수 기술과 학습 활동 유형
4. 역할 놀이의 교육적 효과
(1) 역할 놀이의 개념
(2) 역할 놀이 학습의 필요성
(3) 역할 놀이의 유형
(4) 역할 놀이 방법 및 지도상의 유의점
(5) 역할 놀이의 효과
III. 주제해결을 위한 실천
1. 연구 문제 1의 실천
(1) 영어과 교육과정 분석
(2) 단원별 구성 요소(강조점)의 분석
(3) 단원별 역할 놀이 지도 내용의 선정 및 재구성 (예)
2. 연구 문제 2의 실천
(1) 역할 놀이 모형 수업 과정안의 구안
(2) 역할 놀이의 단계적 지도
(3) 역할 놀이를 위한 대본,(역할 카드)작성 활용
IV. 수업의 실제
1. 수업의 방향
2. 영어과 학습 지도안
V. 예상되는 기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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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자명 주관 光州敎育大學校 初等敎育硏究所, 光州敎育大學 校光州附屬初等學校
학술지명 初等敎育硏究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Research광주교육대학교 개교 60주년 기념
ISSN 1225-2018, 권 제12권, 호 제1호, 출판일 1997.. 11.
역할놀이(Role play)의 단계적 지도를 통한 기초적인 의사 소통능력 신장 방안
A Study of Basic Communication Ability through Teaching Role Play by Stages
김영현, 광주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책임연구 교수,
조초희, 광주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김재혁, 광주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선규수, 광주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김일곤,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속초등학교 교사
2-062-9701-12, pp.315-335
후원: 韓 國 初 等 敎 育 方 法 學 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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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주제 설정의 필요성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21세기를 살아갈 우리 어린이들이 개방화, 정보화, 국제화등 급속도 로 변천해 가는 시대적 변화에 훌륭히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하고, 질 높은 문화와 삶을 누리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본다.
그 동안 우리가 영어를 배워 왔어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지 못했던 것은 영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등의 미비로 영어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따라서 초등학교의 영어 교육은 언어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우리와 다른 영어를 단순한 지식 이 아니라 생활 도구로써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보면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 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로 되어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방법은 초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지도 가 이루어져야 한다. 초등학교 학생은 자기 실생활의 감각과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 용하고 호기심이 강하다. 그러므로 영어의 교수학습 활동도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 과 놀이를 중심으로 하고, 발견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하며, 집중력이 오래 가지 못하 므로 교수ㆍ학습에 반복 학습과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고, 시청각 매체도 적절히 활용되어 야 할 것이다.
영어 교육의 도입 시기에 있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을 심어 주고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유희적인 과정을 통한 언어 교육이 이 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초등 영어 교과서의 내용은 대부분이 놀이와 관련되어 있다. 자연스런 환경에서 어린이들 이 하는 신체적 움직임을 관찰하면 거의 대부분이 놀이와 관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심지어는 놀이의 상대방이 없는 혼자서 하는 행동도 놀이와 관련되어 있다. 초등학생의 유 희적 과정을 통한 언어 습득 과정에서는 game, role play, song, TPR 등이 있다. 이러한 것 은 언어 습득 과정에서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다.
여기에 대해 '김진철'은 어린이의 행동 특성에 대해 '모방하기를 좋아하며 역할을 행동으 로 나타내는데 거부감을 주지 않고 오히려 거기서 확신과 성취감을 느끼기 때문에 반복하기 를 즐긴다.'고 했다. 한편 '이혜란'도 어린이는 모방 능력이 강하 고 역할 놀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에 대해 자의식을 크게 느끼지 않으며 기계적인 문형 연습에도 통찰력을 가진다고 했다. (김진철외 2인, 1994) 또한 어린이의 의존적사고 특성에 대해 Brown(1980)도 어린이의 언어 학습은 인위적인 환경보다는 실질적인 언어 환경에서 보다 적극성을 띠어 효과적이라고 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방안을 위해 역할놀이(Role play)의 단계적 지도 자료를 개발하고, 역할놀이 모형 수업과정안을 구안하여 교수ㆍ학습 현장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2. 연구 문제
본 연구의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의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역할 놀이 지도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선정하여 단계별 지도 자료를 개발할 것인가?
(2) 역할 놀이 모형 수업과정안을 어떤 방법으로 구안하여 활용할 것인가?
(3) Classroom English를 어떻게 추출하여 본시에 활용할 것인가?
위와 같은 연구의 문제를 설정한 이유는
첫째, 어린이들이 일상 생활에서 주제별, 장면별 기초 영어 지도 내용을 선정하여 역할 놀이 의 단계별 지도자료를 개발하려는 것이고,
둘째, 개발한 지도자료를 역할 놀이 모형 수업 과정안을 활용, 실제 교수ㆍ학습에 적용하려 는 것이다.
II. 주제 해결을 위한 이론적 고찰
1. 외국어 교수법 이론4)
외국어 교수법에 대해 H. Douglas Brown은 그의 저서 'Principle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외국어 교육에 관한 교수법은 지난 1세기 동안 다양한 이론들이 대두되어 왔으나, 어느 하나의 이론이 만병통치약은 될 수 없으며, 이론에 바탕을 두고 신중하게 절충하여 실천해 가며, 교사 자신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터득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날로 개선되어 가는 새로운 이론들을 주시하여 그 흐름을 알고, 실제 학습 현장에 적용하여 효율 적인 수업을 이끌 수 있어야 한다." 고 하였다.
(1) 전신 반응법 (Total Physical Response)
James Asher가 주창한 교수법으로 듣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을 동시에 개발하는 것보다 듣기 능력만을 집중적으로 개발시킨 다음 말하기 능력을 개발하면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청취력에 강조를 둔 교수법이다. 이 방법은 듣기 연습만 시키면 지루하여 학습 흥미를 잃 게 되지만, 교사의 명령에 대해 행동으로 반응을 나타내야 하므로 주의력도 집중될 뿐 아 니라 자기의 성취를 바로 행동으로 확인할 수 있어 강화가 잘 되며, 근육운동을 통해서 직 접 행동하고 만져보며 이루어진 학습이기 때문에 오래 기억할 수 있어, 초기 영어 교육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2) 의사 소통 교수법 (Comumunication language teaching)
1970년대 이후 현재까지 가장 크게 대두된 교수 이론으로 제 2 언어 교육의 목표를 의사 소통 능력 양성에 두는 교수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수업 목표는 의사 소통 능력의 모든 구성 요소에 초점을 두되 문법적 즉 언어적 능력으 로 한정 되지 않는다. 정확도는 Message 전달의 2차물이다. 유창도는 정확도 보다 더 중 요성을 띠고 있을지도 모른다. 소통적 성공의 궁극적인 기준은 의도된 의미가 실제로 전 달·접수 되는지의 여부에 있다고 하겠다.
(3) 청각·구두식 교수법 (Audio - lingual Method)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군은 청각ㆍ구두 기능에 역점을 둔 특별 언어 연수 과정을 마련 하게 되었는데 이 과정이 군대교수법(Army Method)으로 알려지게 되었고, 이의 변화와 적용을 거쳐 1950년대에 청각ㆍ구두식 교수법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 교수법은 모방훈 련과 문형연습에 중점을 두고 있다.
(4) 직접식 교수법 (Direct method)
19세기 말엽부터 금세기까지 활용되고 있다.
제2언어 학습은 제1언어 학습과 같아야 한다는 것으로 교실 수업은 목표어로만 실시하였 고, 오직 일상생활 어휘와 문장만을 교수했으며, 소규모 집중적인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 의 질의ㆍ응답 교환으로 이루어진 점진적인 진도로 구두 의사 소통 연습 기능을 배양했으 며, 구상적인 어휘는 직접 시범, 실물, 그림 등을 통하여 교수하였고, 추상적인 어휘는 개념 의 연상 관계로 교수했다.
2. 수업의 구성 방법
교사는 수업을 구성하기 전에 그 수업의 일반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어떻게 그 목표를 당성할 것인지, 그리고 그 수업은 다른 수업, 즉 선수 수업이나 후속 수업과 어떻게 연계되 는지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수업 구성에 있어 수업 목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관련하여, 교사는 사용할 교과서를 총체적으로 면밀히 분석, 검토하여 그 체제와 성격을 명 확히 파악해야 한다. 대체로 교과서는 화제, 활동, 기능, 구조, 기술, 상황/이야기 등의 어느 측면에 중점을 두어 구성하느냐에 따라 각 단원이나 차시별 수업 목표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1) 화제에 중점을 두어(topic-based) 구성된 교과서의 경우에는, 수업 목표를 서로 다른 동물의 이름을 배우고 그들에 관한 정보를 묻고 답하는 연습 활동에 둘 수 있다. 이 때, 새로운 언어는 대체로 아동들의 일상 생활과 관련된 화제를 통해 제시된다.
(2) 활동에 중점을 두어(activity-based) 구성된 교과서의 경우에는 새로운 언어가 게임, 만들기, 그리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도입된다. 따라서 간단한 지시를 주고 받는 연 습 활동에 수업 목표를 둘 수 있다.
(3) 기능에 중점을 두어(functionally-based) 교과서는 사물이나 사람을 묘사하는 연습 활 동에 수업 목표를 둔다.
(4) 구조에 중점을 둔(structually-based) 교과서는, 'going to'나 'Can you ---?' 와 같 은 구문 연습에 수업 목표를 둘 수 있다.
(5) 기술에 중점을 둔(skill-based) 교과서는 지시문을 듣는 연습이나, 가족에 관해 이야 기하는 연습 활동에 수업 목표를 둘 수 있다.
(6) 상황/이야기에 중점을 둔(situationally-based) 교과서에는, 'How old are you?' 'Our House'와 같은 단원명이 주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아동 들에게 친숙한 상황이나 문맥 안에서 새로운 언어가 제시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과서는 화제, 활동, 기능, 구조, 기술, 상황/이야기 중 어느한 측면에만 배타적으로 중점을 두지 않고, 여러 측면이 결합되어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교 사가 위와 같은 여섯 가지 유형의 교과서 구성 체제와 특성을 인지하는 것은 수업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효과적으로 구상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 다.
교사가 수업을 구성할 때 보편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항(The Bell Educationl Trust (1995);Halliwell, S.(1992) 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1) 수업의 단계, 교수 절차 및 기술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였는가?
2) 목표 언어를 사용한 수업 구성을 고려하였는가?
3) 체계적이고 흥미있는 수업 구성을 고려했는가?
4) 새로운 언어를 도입하는 단계에서 교사의 역할을 고려했는가?
5)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수업의 각 단계, 각 활동에서 교사와 학 습자(들)간, 그리고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이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했는가?
6) 수업의 각 단계별 학습활동(의도적 연습을 위한 활동과 실제 사용을 위한 활 동)을 구별하고, 체계적으로 적용하였는가?
7) 수업의 각 단계에 있어서 언어의 4기능과 관련하여 제시, 연습, 발화 단 계를 거치면서 언어의 이해기능(듣기)으로부터 표현기능(말하기)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했는가?
8) 수업의 각 단계 중, 제시와 연습 단계에서는 정확성에 중점을 둘 수 있지만, 발화 단 계에서는 유창성/즉각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였는가?
9) 각 수업의 연습 단계에서 학습자들이 익힌 언어를 발화 단계에서 자신의 필요에 의해 실제로 사용해보는 유의적인 학습활동(역할놀이, 게임, 노래, 트 등)을 하도록 해주었 는가?
3. 교수 기술과 학습 활동 유형
김영현은 수업의 주요 단계와 교수 기술 및 학습 활동을 교수 절차에 준하여 상호 관련시 켜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4.역할 놀이의 교육적 효과
(1)역할 놀이의 개념
주어진 상황에서 주어진 역할을 맡은 인물이 즉흥적으로 말과 행동을 하는 것이므로 실제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Competence)을 제공해 주 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다. 역할 놀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있는 상황을 주고 그 상황 속에서 한 두명 또는 여러 명이 참여하여 각 인물의 역할을 맡아서 대화를 이끌어간다.
일상 생활에서의 놀이 제안, 길 묻기, 시장보기, 생일 초대, 음식 권하기, 선물 주고 받기 등을 역할 놀이로 꾸밀 수 있다.
(2)역할 놀이 학습의 필요성
역할 놀이는 짝 활동을 통하여 일상의 대화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 영어 학습 에 있어서 역동적인 활동이 될 수 있다고 한다.
①학습자들이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교실에 가져올 수 있다. 공항에서, 병원에서, 식당에서, 은행에서 등등 학습자들이 가보지 못하였거나 경험하지 못한 상황을 설정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대화하게 함으로써 교실에서 그러한 상황을 간접 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②말하기를 꺼리거나 과묵한 성격의 학습자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학습을 통하여 배우기는 했으나 실제 생활에서 그 말을 활용해 볼 기회가 없는 우리 학 생들에게 역할 놀이 활용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어린 이들은 자기가 배운 영어 실력을 뽑내고 싶어 하며 어디에서인가 활용해 보고자 한다. 학습 시간에 과묵하거나 말하기를 꺼리는 어린이에게 적절한 상황과 역할을 제시하여 주 면 자기 나름의 말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 받게되는 것이다.
③영어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한다. 학습자가 어떤 역할을 준비하고 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영어 학습에 자신감을 갖게 되 며, 역할 놀이에서 자기도 모르게 한 두 마디 배운 말을 표현했을 때 교사의 칭찬을 받으면, 어린이는 영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게 되고 차츰 친근감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 다.
(3)역할 놀이의 유형
① 한 명이 하는 역할 놀이
② 두 명이 하는 역할 놀이
③ 세 명 이상 여러 명(Group)이 하는 역할 놀이
④ 반 전체가 하는 역할 놀이
(4)역할 놀이 방법 및 지도상의 유의점
역할 놀이는 어떤 인물이 주어진 상황에서 말을 해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 내용을 응용할 수 있는 상황과 인물만 정해지면 역할 놀이를 할 수 있다. 초등 영어 지도에 있어서 수업 시간에 활용하는 역할 놀이는 연극에 가까운 활동이다. 그것은 어떤 상황이 주어진다고 하더라도 어린이들이 즉흥적인 대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대사를 생각하고 그것을 암기하며, 마지막으로 여러 어린이들 앞에서 실연을 하는 경우가 보통이기 때문이다.
역할 놀이를 하기에 앞서 교사는 이미 배운 어휘와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대략적인 상 황과 역할을 정한 후에 어린이들에게 각자의 역할을 적은 카드를 준다. 역할 놀이가 그 룹 활동이 될 때 교사가 어린이들의 역할을 정해 주는 것도 좋지만 그냥 스스로 역할을 정하게 해 보는 것도 좋다. 그러면 어린이들은 대화를 만들어 나가면서 때에 따라서 상 황을 수정하거나 발전시키면서 하나의 아주 짧은 연극적 역할 놀이를 하게 될 것이다.
① 배운 어휘나 구문을 2∼3분 이내에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② 많은 아동들이 참가할 수 있고, 동작이 많은 내용이어야 한다.
③ 사이 사이에 영어 노래나 춤을 삽입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④ 많은 아동이 합창으로 할 수 있는 대사를 조금씩 넣어 전체 아동들에세 극의 분위기를 높이도록 한다.
⑤ 연습할 때부터 관객을 앞에 두고 한다는 생각으로 큰 소리로 말한다.
⑥ 정확한 발음, 음절과 음절 사이의 끊기, 억양의 변화, 대사의 속도 등에도 관심을 갖도 록 한다.
⑦ 등장과 퇴장, 행동, 표정 등 출연상의 여러 가지 유의 사항은 보통 때의 아동극과 같 다.
⑧ 역할 놀이를 마친 후에는 학습자들이 그러한 활동을 하게 된 이유를 알 수 있도록 해 야 한다.
(5)역할 놀이의 효과
① 동기 유발면에서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에게 영어로 말하는 실생활에서의 상황을 접하 게 되므로 어린이들은 그 상황 속에서 진정한 의사 소통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② 자신감면에서 효과가 있다. 자신감이 있는 어린이가 자신감이 없는 어린이보다 습득한 외국어 활용에 있어서 더 우수하다.
③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을 표현 하면서 덜 긴장하게 되고 언어 사용에 대해 덜 의식적이 된다.
④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아닌 다른 인물의 역할을 맡아봄으로써 자아의 테두리를 벗어나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III.주제해결을 위한 실천
1. 연구 문제 1의 실천
(1)영어과 교육과정 분석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교과 목표와 지도 내용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2)단원별 구성 요소(강조점)의 분석
교육부 검인정 3학년 영어 교과서의 각 단원별 수업 목표를 분석하여 구성의 강조점을 <표 1>과 같이 분석하였다.
(3)단원별 역할 놀이 지도 내용의 선정 및 재구성 (예)
① 학습자들이 너무 익숙하게 잘 알고 있는 표현들은 역할 놀이에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② 배울 학습 내용이 역할 놀이를 통해 가르치기에 적합한 것을 선정한다.
③ 역할 놀이의 상황 속에서 영어권의 문화적 배경이 포함되어 있어 영어권의 문화적 차 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영어권의 문화를 보다 올바르게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④ 아동들에게 흥미와 자신감을 줄 수 있으며 실생활의 경험과 친숙한 내용을 선정한다.
2. 연구 문제 2의 실천
(1)역할 놀이 모형 수업 과정안의 구안
도덕과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을 근간으로 다음(도1)과 같이 영어과 수업에 알맞게 구안하여 역할놀이 지도 내용의 선정 원칙에 의거 역할 놀이 지도 내용을 매 시간 'let's talk'단계(전 개 과정)에서 5∼6분 정도 지도 하였다.
(2) 역할 놀이의 단계적 지도
가. 역할 놀이 상황 안내하기
ㆍ역할 놀이 상황 설명 ㆍ주요 구문 익히기 ㆍ역할 카드 배부
나. 역할놀이 준비하기
ㆍ역할 카드 확인하기 ㆍ자기 역할 생각해 보기 ㆍ준비물 확인하기
다. 역할 놀이 참가자 선정하기
ㆍ필요 인원수 확인해 보기(소집단 연합) ㆍ시간 방향으로 역할 맡기
라. 역할 대화 연습하기
ㆍ역할 카드 보고 자기 역할 수행하기
마. 역할 놀이 시행(발표)하기
ㆍ소집단별로 발표하기
바. 역할 놀이에 대한 결과 반성하기
ㆍ역할 놀이를 한 이유 알아보기 ㆍ역할 반성하기
(3)역할 놀이를 위한 대본,(역할 카드)작성 활용
① 역할 놀이 지도 내용의 선정 원칙에 근거하여 본시 내용 이나 본시 내용에 근거하여 A, B, C유형으로 재구성하여 지도 하였다.
② 재구성의 유형
③ 역할 놀이 대본, (역할 카드) 작성 활용 (예)
㉮ 역할 놀이 대본 작성
○ 상황:
Sam, Annie, Min-ho, Mi-ni가 만나 인사를 나누며 좋아하는 것을 묻도 답하는 장면임
○ 역할 놀이 대본 (예, 9. Do you want cake? 3/4차시)
① Chant .... A,B그룹 또는 남녀로 파트를 나누어 문답식으로 한다.
남: Apples and bananas.
Apples and bananas.
여: I like apples and bananas.
I like apples and bananas.
여: Cake and ice cream.
Cake and ice cream.
남: I like cake and ice cream.
I like cake and ice cream.
② Let's talk - 역할 나누어 대화하기
Sam:Annie, do you like ice cream?
Annie:No, I don't.
Sam:What do you like?
Annie:I like apples and bananas.
Mi-mi: Hello, Min-ho!
Min-ho:Hi, Mi-mi.
Mi-mi:How are you?
Min-ho:I am fine. Thank you!
Mi-mi:Min-ho, do you like ice cream?
Min-ho:No, I don't.
Mi-mi:Min-ho, do you like cake?
Min-ho:No, I don't.
Mi-mi:What do you like?
Min-ho:I like bananas.
Mi-mi:Here you are.
Min-ho:Thank you.
Mi-mi:You're welcome.
③ Let's sing - 다함께 노래한다.
㉯역할 카드 작성
ㆍ카드 크기: 3 × 5 크기
ㆍ카드 내용: 대화 내용 및 표정, 동작을 메모하여 역할에 따라 나누어 준다.
※ Chant, 상황 및 대화 내용(구문), 노래 가사를 전체 학습을 거친 뒤 소집단(역할 파트별)별로 충분한 연습 기회를 부여한다.
IV.수업의 실제
1.수업의 방향
영어과 교육 목표는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에 있다.초등학교 학생은 아직 어리고, 교과 교육으로서 영어를 처음 접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의사 소통의 바탕이 되는 言語 技能 敎育, 그 가운데에서도 음성 언 어 교육이 주가 되어야 한다.
또한 초등학교 학생은 자기 실생활의 감각과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용하고 호기심 이 강하므로 영어 교수·학습 활동도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과 놀이를 중심으로 하 고, 발견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초등학교 학생은 쉽게 배우 지만 빨리 잊어버리고, 집중력이 오래 가지 못하므로 교수, 학습에 반복학습과 시청각 매체 를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본다.
본 단원은 '날씨'에 '스포츠'와 '놀이'를 자연스럽게 연계지어 구성하였다. 날씨를 나타내는 영어 표현인 'It is ∼ today' 는 우리 말과는 큰 차이를 보이는 표현이나 어린 학생들의 관 심거리인 스포츠, 놀이와 연계시켜 학습함으로써, 날씨에 대한 표현은 물론 스포츠나 놀이를 하자고 제안하는 'Let's play ∼.' 표현도 쉽고 자연스럽게 익히고자 한다.
따라서 'yesterday' 'today' 를 달력을 이용하여 개념을 이해 시키며, 몇 차례 말해 보게 한 다음 'It', 'fine', 'park', 'want', 'go out' 등의 어휘를 연결시켜 대화해 볼 수 있도록 다 양한 의사소통 장면의 설정 및 흥미 유발을 위한 게임 등의 학습활동으로, 아동 중심, 개별 화에 초점을 둔 학습 방법의 학습(열린 학습)을 적용하여 기초적인 의사 소통 능력을 신장 시키고자 다음과 같은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첫째, 그림보고 말하기를 통해 학습의 방향 및 New word를 파악해 보게 한다.
둘째, 보고 듣기를 통해 기본 말틀을 익히고 보다 정확한 발음을 익혀 기초의사 소통을 돕는다.
셋째, Chant를 통해 기본 말틀을 더욱 익히고 Let's Talk를 통해 전원 참여의 말하기 연 습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Role play로 상황적, 실제적 영어 사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2.영어과 학습 지도안
가. UNIT: 13. Let's Go to the Park (1/4)
나. AIM
날씨를 나타내는 간단한 문장과 'Let's ∼.' 로 말하는 표현을 활용할 수 있다.
다. Topic
날씨에 관련된 'Let's ∼ .' 표현하기.
라. Baics Dialog
It's Fine. Let's go to the Park.
마. New Word: Let's, Park.
바. 예습적 과제
ㆍ녹음 테이프 2, 3회 듣고오기 ㆍ지난 시간에 배운 노래 1, 2회 불러보기
ㆍ영어 노래 악보 리듬 2, 3회 쳐보기
사. 학습활동 과정
아. 형성 평가 계획
자. 판서 계획
Ⅴ.예상되는 기대 효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은 영어에 대한 친숙함과 자신감을 심어주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갖게하며,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강조하고 있다.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내용은 의사 소통의 바탕이 되는 언어 기능 교육에 그 중점을 두고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음성 언어 교육이 주가 되는데, 의사 소통을 위한 이해 기능과 표현 기능을 문자 언어가 아닌 발음, 억양, 발화 등을 강조한 음성 언어를 통하여 자연스럽고 재 미있게 영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점차적으로 문자언어에 접근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의도에 겨냥하여 역할 놀이의 단계적인 지도를 통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 신장 을 위해 실천해 온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단원의 내용 및 구성의 강조점 분석은 영어 지도관 정립에 도움을 주었고, 역할놀이 지 도 내용 선정을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화 할 수 있었다.
2. 영어 학습에 전원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었고, 영어 학습에 흥미와 친숙감을 갖게 되었다.
3. 영어 듣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이 향상되고 어휘력이 높아졌다.
4. 역할놀이 실연을 위한 소집단 학습 기회가 강화되어 사회성이 길러 졌으며, 자신감을 갖 게 되고, 끝까지 말하는 태도가 길러졌다.
5. 역할 놀이를 통해 익힌 대화가 가정 및 일상생활에 연결되어 영어로 대화하는 기회가 제공되고, 일상생활이나 여행중 외국인을 만나 기초적인 생활 영어를 말하는 어린이가 많아졌다.
6. 역할 놀이롤 통해 말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 자신감을 갖게됨에 따라 영어의 유창성 을 기를 수 있었다.
7. 영어 학습 지도시 Classroom English의 의도적인 사용 및 몸동작의 사용은 학생들의 이 해를 더 높일 수 있었고,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영어로 영어를 가르치는 것 이 한국어로 영어를 가르치는 것보다 학생들의 언어 소통에 효과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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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교육부 국민학교 교육 과정(총론, 영어)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5
이완기 초등영어 교육론 문진 미디어 서울 1997
임영재 초등학교 영어 교사용 지도서 대정 문화사 서울 1997
전국 초등영어 협의회편 초등 영어 교육 이론과 실제 시사 영어사 서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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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주
4)한국 초등영어 교육위원회, 초등영어,(서울:중앙교육 진흥 연구소) p.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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