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환 가능성
"바둑 외적인 요인에 의해서 중단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서,
한 판의 바둑을 시작해서 그 끝까지 바둑의 과정을 진행해 나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가?
↔ 바둑의 과정이 무효화 되는 모든 경우를 배제하여야 한다.
그렇다면 "바둑의 과정이 무효화 된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1. [판]의 순환 : 한 판의 바둑이 끝나지 않는다. (끝)
2. [수넘김]의 순환 : [돌놓음] 그 자체가 불가능하다. (시작)
3. [규칙]의 순환 : [돌놓음]이 기초적인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중간)
1. 판의 순환을 배제하기 위하여 바둑의 종료를 확정 한다. --- "밭"개념을 적용.
2. 수넘김의 순환을 배제하기 위하여 수넘김을 배제한다. --- 최소 한 수 그리고 최대 한 수.
3. 이제 남은 것은 [규칙]에 의한 순환이다.
모든 [규칙에 의한 순환]을 배제하기 위해서 최소형태의 제약(진행규칙)은 어떤 것일까?
[진행규칙]은 [낳음]과 [놓음]에 의해서 가능한 모든 순환을 배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진행규칙]은 대국자들에 의해서 적절히 수행 가능해야 한다([수행규칙]).
* [낳음]과 [놓음]에 의한 순환
[진행규칙]은 대국자들의 상태(득/실)를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대국자들이 게임을 즐기는지 아니면 [진행규칙]을 무효화하기 위해서 게임을 하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진행규칙]은 두 대국자 모두를 공평하게 취급할 수 밖에 없고,
대국자들이 [진행규칙]을 무효화하기 위한 게임에 대해서 저항력을 가져야 한다.
즉, 대국자들이 담합하여 [진행규칙]을 무효화 하는 것을 배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안섬의 순환형 >에서 1, 2 를 두가지 관점에서 살펴보자.
< 안섬의 순환형 1 >
1. 백(1), 흑(2)로 스스로릐 이음자리(눈)를 메울 때,
주위의 돌둑이 이음자리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면 그래도 순환이 이루어 진다.
이를 배제하기 위한 규칙이 [빈울규칙]이다. --- [자신의 눈에 놓음 금지]
< 안섬의 순환형 2 >
2. 백(1), 흑(2)는 스스로의 이음자리(눈)를 메우고 있다.
그 이후로 다시 재생시키고 나서 백(1), 흑(2)하면 순환이 이루어 진다.
이를 배제하기 위한 규칙이 [한울규칙]이다. --- [자살 금지 규칙]
3. 흑(1), 백(2)로 놓음하고 둘러선 돌들이 낳음이 되면,
둘러섬인 돌둑을 재생하여 다시 흑(1)과 백(2)가 낳음이면 순환이 이루어 진다.
이와 같은 유형을 배제하기 위한 규칙이 [두울규칙]이다. ---[동형 반복 금지]
* 순환의 기본적인 모델.
< 순환의 최소형 > : < 순환의 최대형 >
[~] 순환의 구조 ☆ 순환형태의 기본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