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바둑_저장_1

여울의 기본규칙

온울에 2008. 8. 21. 01:42
여울은 바둑의 과정 내에서 관련된 순환을 모두 포함하는 이름(틀)이다.

여울을 가장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는 비유의 형태는 형일 것이다.

은 틀의 경계 :  여울의 둘러섬

은 틀의 내부 요소 :  여울의 안섬

-○ = 이미 형성된 과거의 틀, +○ = 앞으로 올 미래의 가능한 틀이라하면,
1.  +○이 모두 없으면, *를 구체화 할 수 있다.
2.  +○이 모두 -○이면, *를 구체화 할 수 없다.
3.  +○가 모두 -○에 포함이면, *를 구체화 할 수 없다.

그리고 여울의 기본규칙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올 틀이 완전히 새로우면, 구체화 할 수 있다. (0)

2.  올 틀이 전혀 새롭지 않으면, 구체화 할 수 없다. (1)

3.  올 틀이 일부라도 새롭지 않으면, 구체화 할 수 없다. (1/2)



이를 여울에 적용하면,
1.  올 둘러섬이 발생하지 않으면, 놓음할 수 있다. (둘러섬이 없다)

2.  올 둘러섬이 이미 존재하면, 놓음할 수 없다. (이미 둘러섬이 있다)

3.  올 둘러섬이 이미 존재하는 둘러섬에 포함이면, 놓음할 수 없다.
    (새 둘러섬이 없다)

제약(일종의 부정)을 내포하는 어떤 틀을 고려할 때,

1.  그 부정의 틀부정할 수 있다.       ---  (긍정할 수 없다)

2.  그 부정의 틀긍정할 수 없다.        --- (부정할 수 있다)

3.  오직 부정의 틀만을 긍정할 수 없다.  --- (부정할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다양한 각도에서 하나의 틀이 갖는 제약의 의미를 비교해 볼 수 있다.

틀의 부정을 0(없음) 혹은 끝, 틀의 긍정을 1(있음) 혹은 시작, 틀의 변화를 1/2(포함) 혹은 중간이라 하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군요...


여울은 어떤 의미 혹은 목적이 아니고, 과정을 위한 하나의 계기에 불과합니다.

이를 너무 확대 해석하여 태극이니 자연이니 도니 하면서 이상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  순환의 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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