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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장 아동학 이해의 기초

온울에 2008. 6. 15. 22:12

제1장 아동학 이해의 기초

- 아동의 학문적 성격은 인간, 특히 아동을 중심으로 그들의 행동과 발달을 이해하고 연구하려는 것으로서 인접학문인 심리학, 교육학, 문화인류학, 가족학 등의 제 학문들과 연계하여 아동의 심리적, 교육적 복지 향상에 공헌하려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1)
- 아동학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서 성장하게 도니 배경에는 아동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1. 아동에 대한 이해

 1) 아동관의 변천

   ① 아동에 대한 견해는 시대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발전해왔음

 2) 아동기의 정의

  - 아동기에 대한 정의는 아동을 이해하고 연구, 교육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며, 발달단계와 사회제도적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

  ⑴ 발달단계로 본 아동기

   ① Hurlock의 발달심리학적 입장

    가. 태아기(prenatal peiod): 수태-출생

    나. 신생아기: 출생-2주

    다. 유아기(babyhood): 출생 2주-3세경

    라. 아동기(childhood): 3세-11,12세경

    마. 청년기(adolescence): 11,12세-21세경

     - 전청년기(preadolescence): 11세-13세경

     - 청년전기(early adolescence): 13세-16,17세경

     - 청년후기(late adolescence): 17,18세경-21세경

   ② Thorndike의 교육적 입장

    가. 영아기(infancy): 출생-1세경

    나. 유아기(babyhood): 1세경-5세경

    다. 아동기(childhood): 5세경-12세경

    라. 과도기(transition): 12세경-14세경

    마. 청년전기(early adolescence): 14세경-18세경

    바. 청년후기(late adolescence): 18세경-25세경

   ③ Levinson(1978)의 생애구조의 변화에 따른 생애발달의 단계

    가. 1단계: 아동기 및 청소년기(출생-17세)

    나. 2단계: 성인 초기(17-40세)

    다. 3단계: 성인 중기(40-60세)

    라. 4단계: 성인 후기(60세 이후)

  ⑵ 사회제도적 측면에서 본 아동기

   ① 사회제도적 측면에서도 법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음

   ② 우리나라의 경우 법에 의한 아동의 연령규정은 법의 종류에 따라 다름

    가. 아동복지법: 18세 미만

    나. 민법: 20세 미만

    다. 형법: 14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규정

    라. 소년법: 20세 미만을 소년으로 규정

    마. 근로기준법: 13세 이하를 연소자로 규정

    바. 영유아교육법: 6세 만을 취학 전 아동으로 규정

    사. 유아교육진흥법: 3세부터 취학 전까지를 유아로 규정

   ③ 종합해볼 때, 아동기에 대한 정의는 법적인 개념보다는 발달적 개념에 기초하여 초등학교 학동기인 11,12세경까지라고 할 수 있으나 오늘날은 태아기에서부터 청소년기까지 그 대상범위를 확대하고 있음

 3) 아동의 개념

  ⑴ 전인(全人)으로서의 아동

   ① 현대 심리학의 기본 입장은 인간을 통합된 전체로 바라봄: 아동발달은 신체, 운동발달, 사회, 정서발달, 인지, 언어 발달로 설명하고 있으나 이는 각각의 발달이 분리되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으로 상호 관련됨

   ② 지능의 발달은 모든 발달영역과 상호관련 되므로 교육에 있어서 지적인 발달만을 강조할 경우 바람직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움

  ⑵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아동(developing child)

   ① 아동의 발달적 변화를 강조하는 입장을 말함: 아동은 살아있는 인간 유기체로서 계속적으로 변화, 성장, 발달해가는 존재임

   ② 아동에 관한 모든 연구와 실제적 문제의 해결은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아동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음

  ⑶ 권리 주체로서의 아동

   ① 이제까지의 아동에 대한 관점의 특징이라면 아동을 보호의 대상으로만 여겨왔음

   ② 아동의 권리는 20세기 들어와서야 비로소 논의되기 시작함

    가. 국제연맹은 1924년 아동의 권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을 선포함: 아동의 권리의 주체로 인정함

    나. 국제연합은 1971년 정신박약아의 권리를 선언함: 모든 아동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권리가 있음을 밝힘

    다. 1979년 세계 아동의 해를 맞이하여 아동에 관한 국제적 관심과 아동복지의 증진을 다시금 촉구하였음

    라. 1989년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이 유엔에서 채택됨

    마. 1991년 국내정부로 하여금 아동의 지위개선과 아동이 처한 상황에 적극적 관심을 가지게끔 함

2. 아동학의 학문적 성격

 1) 아동 연구의 의의

   ① 아동기의 발달은 매우 빠르게 진행됨: 신체적 성장이나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획득, 기억능력 등 발달의 모든 영역에서의 변화가 이후의 다른 어떤 시기보다 빠름

   ② 아동의 발달은 장기적인 영향을 미침: 초기 경험이나 사건은 개인의 이후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침

   ③ 개별 아동을 이해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함: 개인차를 이해하기 위한 아동연구가 필요

   ④ 성인의 발달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줌: 성인들의 복잡한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기의 경험이나 발달과정을 연구하는 것이 도움이 됨

   ⑤ 아동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해줌

 2) 아동학의 학문적 성격

   ① 생애 발달적 관점(the life-span view): 아동의 성장과 발달이 생애주기에 따라 언제, 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이론적, 실증적으로 탐구함

    가. 1970년 이래 인간의 발달을 생애적으로 접근하는 발달심리학의 새로운 관점

    나. 생애발달심리학(life-span developmental psychology)이라고도 부름

    다. 아동발달이라는 용어 대신 인간발달 또는 생애발달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됨

    라. 아동학의 연구대상도 아동기뿐 아니라 청소년기, 청년기와 부모기 등으로 확대됨

   ② 생태학적 관점: 아동의 타고난 발달적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시킬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양육과 교육방법을 연구함

    가. 인간발달을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적 맥락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것을 말함

    나. Bronfenbrenner(1979)의 인간발달의 생태학(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에 기초함: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속해 있는 가정이나 또래, 이웃, 사회, 문화와 같은 환경적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

    다. 아동발달 연구는 아동이 생활하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과 그 고유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함

   ③ 다학제적 접근(multidisciplinary approach): 아동의 삶이 더욱 행복해지도록 아동의 적응과 행동문제를 예방적 차원뿐 아니라 치료적 차원에서의 연구하여 아동의 복지에 기여하는 응용학문이라고 할 수 있음

    가. 아동학은 가족, 사회, 문화 등 다양한 환경에서의 아동발달을 연구하고 이와 관련 하여 아동교육, 아동상담, 부모교육, 조기중재, 아동복지 등 아동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연구하므로 최근 이러한 접근방법에 의한 연구들이 시도되고 있음

    나. 생물학,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인류학, 사회복지학 등 여러 인접 학문과의 상호협력에 의한 다양한 연구들은 전인으로서의 아동에 대한 이해를 폭넓게 해줌

3. 아동학의 연구 분야

 1) 아동발달

   ① 아동발달은 아동연구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분야로서 발달이론과 발달의 특성, 발달이상에 관해 연구함

   ② 발달이론은 발달의 기제나 영향요인, 발달 패턴의 유사점과 차이점 등을 이론적 실증적 연구를 통해 정립함

   ③ 성숙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정신분석이론, 생태학적 이론 등

   ④ 아동의 연령이나 생애주기별 특성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에 관해서 연구함

   ⑤ 발달이상과 관련해서는 발달이상의 분류체계와 유형별 특성, 발달이상의 원인 및 대처방안 등에 대해 연구함

 2) 아동과 가족, 사회, 문화

   ① 가족과 사회, 문화는 아동이 생활하는 생태학적 환경으로서 아동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침

   ② 가족의 크기, 가족의 형태, 가족의 안정성, 가족규범, 주거환경 등이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부모-자녀관계, 형제-자매관계, 부모의 역할, 양육태도 등 뿐만 아니라 아동학대, 부모의 실직, 이혼, 취업모 문제 등도 연구됨

   ③ 사회의 가치관, 태도, 신념, 아동이 속해 있는 학교나 지역사회 내의 인간관계, 대중매체, 법과 제도 등의 국가정책과 경제성장 등도 포함됨

 3) 아동교육

   ① 아동학 연구의 실제적 측면으로서, 아동교육은 주로 영,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중심으로 아동교육사상, 아동교육의 발달과정, 아동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 교육환경, 교사의 역할과 교사교육 및 교육평가 등에 관하여 이론과 실제적 측면에서 연구하고,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교육기관 운영 및 교육제도 등을 비교, 연구함

 4) 자녀양육과 부모교육

   ① 아동의 양육과 교육을 위하여 부모가 자녀를 더 잘 이해하고, 더 나은 양육환경을 마련할 수 잇도록 부모의 역할과 자녀양육방법을 다루고, 자녀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신념, 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체계 등에 관해 이론적, 실증적으로 연구함

   ② 부모교육은 전통사회와 현대사회의 부모역할, 부모교육의 필요성, 자녀양육 기술, 생애주기 단계에 따른 다양한 부모교육프로그램 등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함

 5) 조기중재와 장애유아교육

   ① 조기중재

    가. 환경적 문제나 생리적 문제로 장애의 위험에 처해 있거나 장애가 있는 영유아들을 위하여 예방적 의미의 교육과 치료 및 발달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가족에 대한 지원방법 등을 연구함

    나. 조기중재를 통하여 영유아의 건강과 복지 및 초기 능력을 증진시키고, 발달지체를 최소화하며, 장애를 교정하고 기능 훼손을 예방하며, 적응적인 부모역할과 전반적 인 가족기능을 증진시키고자 노력함

   ② 장애유아교육

    가. 유아특수교육은 장애 유아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하며, 이들 분야는 교육학, 심리학, 의학, 사회복지학, 보육학, 언어병리학, 작업 및 물리치료, 간호학 및 보건학 등 다양한 전문영역과 관련하여 장애유아의 교육적 중재의 방법으로서 통합교육에 관해 연구함

 6) 아동상담

   ① 아동상담의 원리와 상담의 이론, 아동상담사의 자질 및 훈련에 관해 연구하고, 놀이치료, 미술치료, 행동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등 다양한 아동상담기법에 관해 이론연구와 임상연구를 함

 7) 아동복지

   ① 요보호 아동뿐 아니라 모든 아동들의 행복과 건강한 사회적응을 위해 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인지적 잠재능력을 길러주거나 부모역할을 강화, 보충하고, 가족을 지원하는 각종 아동복지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함

   ② 아동복지의 접근방법으로서 다양한 서비스 전달체계와 개인과 민간, 국가의 정책을 개발하고, 아동복지 전문요원의 양성, 상담사업의 활성화, 위해 환경의 정비 등에 관해 연구함


1) 강문희 외 4인 공저(2004). 아동학의 이해. 양서원. p.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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