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둑 : 바탕의 가능성을 밭으로 구체화하는 게임이다.
* 두 구분기호와 돌과 바탕 :
- 구분 기호 (흑/백, p/q) : 서로 양립 불가능한 구분의 결과이다.
- 표시 기호 (돌) : 바탕에 표시하는 유일한 기호이다.
- 표시 영역 (바탕) : 두 대비자가 게임하는 적절한 크기의 2차원 직교 좌표 평면이다.
→ 밭 (바탕의 최소 단위) : 자리와 둑과 밭을 그 구성요소로 한다.
* 자리와 둑과 밭 :
- 자리 : 서로 이웃한 둑과 둑이 교차하는 곳인 점이다.
- 둑 : 서로 이웃한 밭과 밭이 교차하는 곳인 선이다.
- 밭 : 서로 이웃한 자리와 둑으로 둘러싸인 면이다.
* 둑과 돌둑과 올둑 :
- 자리둑 : 자리 혹은 자리와 이음인 자리들이다.
- 돌둑 : 돌 혹은 돌과 이음인 돌들이다.
- 올둑 : 서로 이웃한 자리둑 혹은 돌둑의 조합이다.
* 섬 :
섬 : 돌둑에 이웃하는 자리가 없거나, 올둑에 포함되는 자리가 없다.
* 여울 : 안섬과 둘러섬으로 구성된 구조와 기능의 총체이다.
- 안섬 : 둘러섬에 의해서 결정되는 구조이다.
- 둘러섬 : 안섬을 결정하는 이미 결정된 구조(돌둑)이다.
'바둑..! > 바둑_저장_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행형 바둑 규칙] (0) | 2012.04.18 |
---|---|
바둑의 도구와 참여자 (0) | 2011.06.09 |
☆ 바둑 도구(용구)의 형식적 요소 (0) | 2010.02.11 |
☆ 수행규칙을 위한 구조적 정의 : (0) | 2009.05.09 |
☆ 수행 가능한 수행규칙 (0) | 2008.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