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의 도구는 바둑돌과 바둑판이다.
1. 바둑돌 : 흑돌, 백돌
1. 구분 기호(흑/백, p/q) :
하나의 동일한 부류이고, 중간이 없는, 양극적인 구분(예, 검고 흰 색)의 결과이다.
2. 표시 기호(*돌) : 대비자의 결정을 표현하는 유일한 표시(예, 동그란 형태)이다.
2. 바둑판 : 충분히 유한한 직교 좌표 평면이다. (일반적으로 19x19가 쓰인다)
3. 대비자 : 바둑 게임에 참여하는 행위 주체이다.
대비자는 할당 받은 구분기호를 종국까지 유지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1. 바둑돌 : 흑돌, 백돌
1. 구분 기호(흑/백, p/q) :
하나의 동일한 부류이고, 중간이 없는, 양극적인 구분(예, 검고 흰 색)의 결과이다.
2. 표시 기호(*돌) : 대비자의 결정을 표현하는 유일한 표시(예, 동그란 형태)이다.
2. 바둑판 : 충분히 유한한 직교 좌표 평면이다. (일반적으로 19x19가 쓰인다)
- 형식적인 바둑판을 바탕이라 하고, 그 기본 단위를 *밭이라 한다.
1. *자리 : 두 둑이 교차하는 점이다.
2. *둑 : 두 밭이 공유하는 선이다.
3. *밭 : 네 개의 *자리와 *둑으로 둘러싸인 면이다.
3. 대비자 : 바둑 게임에 참여하는 행위 주체이다.
- 형식적 대비자 : 오직 하나의 구분 기호만을 할당 받은 바둑의 참여자이다.
대비자는 할당 받은 구분기호를 종국까지 유지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바둑..! > 바둑_저장_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행형 바둑 규칙] (0) | 2012.04.18 |
---|---|
☆ 바둑용어의 재구성 (0) | 2011.01.04 |
☆ 바둑 도구(용구)의 형식적 요소 (0) | 2010.02.11 |
☆ 수행규칙을 위한 구조적 정의 : (0) | 2009.05.09 |
☆ 수행 가능한 수행규칙 (0) | 2008.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