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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자리(순환성)를 읽는다.
1) 순환하는 자리가 아니면, 놓을 수 있다.
2) 순환하는 자리이면, 놓을 수 없다.
※ 순환(!) : 구조적으로 파악(!)한다.
[5] : 가치추구가 불가능한 돌둑(p)을 지운다.
1) 자신의 돌을 정리 한다.
[6] : 오로지 하나의 돌(p)을 가능한 자리에 놓는다.
1) "가치(!)"를 추구 한다.
2) 오로지 하나 : 최대한 하나이고 그리고 최소한 하나이다.
* 바둑에서 순환이 가능한 경우....
1. 바탕(판)의 순환은 바둑판(외부 구조) 차원에서 발생하는 순환이다.
바둑 자체가 순환한다면, 바둑이 끝나지 않고 무한히 순환하게 된다.
이를 배제하기 위하여 종국이 명확히 결정되어야 한다.
2. 수넘김의 순환은 놓음(내부 기능) 차원에서 발생하는 순환이다.
놓음이 발생조차 하지 않는다면, 과정이 있을 수 없다.
이를 제 자리에서 하는 무한 순환이라 할수 있다.
수넘김(p)-수넘김(q)-수넘김(p)-수넘김(q).....
3. 규칙(!)의 순환이란 [낳음]과 [놓음]으로 가능한 모든 순환(중간 과정)을 가리킨다.
수줄임의 순환은 놓음이 발생은 하지만, 직접(자살) 간접(자충)으로 무효화 되는 경우이다.
대국자가 순환을 억지로 의도한다면 어찌 될까....
자살수 : 오직 두 개의 형태에서 낳음(p)-낳음(q)-낳음(p)-낳음(q)....
자충수 : 순환 가능하도록 돌의 형태를 만들어 갈 때....
패형태 : 서로 다른 형태가 [낳음]과 [놓음]으로 얽혀서 순환할 때....
순환의 과정 내부에서 생략이 있을 수 없다.
따라서 오직 첫번째 순환마디에서만 생략이 가능하다.
* 진행규칙의 기능...
진행규칙은 그 기능이 바둑의 진행과정을 확보하는 데 있다.
놓음으로 가능성(밭)을 추구하는 것을 표시하고, 낳음으로 추구 불가능함을 표시한다.
그리고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순환을 배제하는 것이다.
1. 오로지 자신의 책임범위 안에서 [4. 5. 6.]의 규칙을 적용할 수 있다.
1) 상대로부터 기회를 넘겨 받는다(2). 그리고 읽고(4) 지우고(5) 쓴다(6).
2. 순서대로 그리고 교차로 [4, 5, 6]의 규칙을 적용할 수 있다.
1) 순서 : p와 q가 동시에 수행규칙을 적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2) 교차 : p 다음에 q 그리고 q 다음에 p가 규칙을 적용한다.
3. "가치(!)"를 추구한다.
1) "가치(!)"가 많은 쪽(정량화)이 이긴다.
2) 서로에게 추구 가능한 "가치(!)"가 없으면, 종국이다.
※ 가치(!) : 기능적으로 규정한다. ⇒ "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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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규칙은 그 기능이 바둑의 진행과정을 확보하는 데 있다.
놓음으로 가능성(밭)을 추구하는 것을 표시하고, 낳음으로 추구 불가능함을 표시한다.
그리고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순환을 배제하는 것이다.
1. 오로지 자신의 책임범위 안에서 [4. 5. 6.]의 규칙을 적용할 수 있다.
1) 상대로부터 기회를 넘겨 받는다(2). 그리고 읽고(4) 지우고(5) 쓴다(6).
2. 순서대로 그리고 교차로 [4, 5, 6]의 규칙을 적용할 수 있다.
1) 순서 : p와 q가 동시에 수행규칙을 적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2) 교차 : p 다음에 q 그리고 q 다음에 p가 규칙을 적용한다.
3. "가치(!)"를 추구한다.
1) "가치(!)"가 많은 쪽(정량화)이 이긴다.
2) 서로에게 추구 가능한 "가치(!)"가 없으면, 종국이다.
※ 가치(!) : 기능적으로 규정한다. ⇒ "밭"
^-^
[4] : 자리(순환성)를 읽는다.
1) 순환하는 자리가 아니면, 놓을 수 있다.
2) 순환하는 자리이면, 놓을 수 없다.
※ 순환(!) : 구조적으로 파악(!)한다.
[5] : 가치추구가 불가능한 돌둑(p)을 지운다.
1) 자신의 돌을 정리 한다.
[6] : 오로지 하나의 돌(p)을 가능한 자리에 놓는다.
1) "가치(!)"를 추구 한다.
2) 오로지 하나 : 최대한 하나이고 그리고 최소한 하나이다.
* 바둑에서 순환이 가능한 경우....
1. 바탕(판)의 순환은 바둑판(외부 구조) 차원에서 발생하는 순환이다.
바둑 자체가 순환한다면, 바둑이 끝나지 않고 무한히 순환하게 된다.
이를 배제하기 위하여 종국이 명확히 결정되어야 한다.
2. 수넘김의 순환은 놓음(내부 기능) 차원에서 발생하는 순환이다.
놓음이 발생조차 하지 않는다면, 과정이 있을 수 없다.
이를 제 자리에서 하는 무한 순환이라 할수 있다.
수넘김(p)-수넘김(q)-수넘김(p)-수넘김(q).....
3. 규칙(!)의 순환이란 [낳음]과 [놓음]으로 가능한 모든 순환(중간 과정)을 가리킨다.
수줄임의 순환은 놓음이 발생은 하지만, 직접(자살) 간접(자충)으로 무효화 되는 경우이다.
대국자가 순환을 억지로 의도한다면 어찌 될까....
자살수 : 오직 두 개의 형태에서 낳음(p)-낳음(q)-낳음(p)-낳음(q)....
자충수 : 순환 가능하도록 돌의 형태를 만들어 갈 때....
패형태 : 서로 다른 형태가 [낳음]과 [놓음]으로 얽혀서 순환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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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ㅏ>p |
p:<ㅗ>p |
p:<ㅏ>q |
q:<ㅗ>q |
q:<ㅏ>p |
p:<ㅗ>p |
p:<ㅏ>q |
q:<ㅗ>q |
... |
?:<?>:p |
. |
q:<(ㅏ>) |
|| p:<ㅗ> |
. |
. |
q:<ㅏ> || |
p:<ㅗ> |
. |
. |
... |
?:<?>:q |
... |
. |
. |
p:<ㅏ> | |
q:<ㅗ> |
. |
. |
p:<ㅏ> | |
q:<ㅏ> |
. |
p:<?>:? |
. |
. |
|| <ㅗ>:p |
<ㅏ>:q | |
. |
. |
<ㅗ>:p |
<ㅏ>:q | |
. |
. |
q:<?>:? |
... |
<(ㅏ>):p |
. |
. |
<ㅗ>:q |
<ㅏ>:p || |
. |
. |
<ㅗ>:q |
... |
p:<?>:p |
... |
<(ㅏ>) |
| <ㅗ> |
. |
. |
<ㅏ> | |
<ㅗ> |
. |
. |
. |
q:<?>:q |
. |
. |
. |
<<ㅏ>> | |
<ㅗ> |
. |
. |
<ㅏ> | |
<ㅗ> |
... |
일치성 |
... |
|| <(ㅏ>)p. |
<ㅗ>p. | |
<(ㅏ>)q. |
<ㅗ>q. || |
<ㅏ>p. |
<ㅗ>p. |
<ㅏ>q. |
<ㅗ>q. || |
... |
순환의 과정 내부에서 생략이 있을 수 없다.
따라서 오직 첫번째 순환마디에서만 생략이 가능하다.
바둑은 생략의 결과가 생략하지 않은 결과와 같을 경우에만 생략을 허용한다.
← < (생략) == ~(생략) >
* 순환의 형식...
1. 서로 섬(상호낳음)이 가능해야 한다.
2. 안섬 쌍(p)은 여울을 포함하지 않아야 한다.
3. 안섬 쌍(q)은 마주섬(q)n 혹은 안에섬(q)n이 하나 이하여야 한다.
* 여울(틀)의 열어 짓기...
1. 한정형식인 틀을 모두 열(close)수 있으면, 그 틀을 벗(open)을 수 있다. -끝
2. 한정형식인 틀을 모두 재생(open)하면, 그 틀을 수용(close)할수 없다. -시작
3. 1.과 2. 사이에서는 그 틀을 모두 되풀이(재생) 하면, 그 틀을 수용할 수 없다. -중간
* 수행 가능한 규칙의 적용...
1. 진행규칙은 대국자(p&q)에 의해서 수행 가능해야 한다.
2. 수행규칙은 두울의 (연속/단속)조건에 따라서 진행규칙을 적용한다.
3. 확실하게 예측 가능한 미래의 경우를 규정하고, 이 미래의 경우를 수행규칙에 포함한다.
* 추구 가능한 밭...
1. 밭은 내부와 외부가 있다.
2. 올둑에 포함된 자리(z)가 세 개 이상이다.
(잉여의 자리 ← 대국자의 의도를 포함할 수 있다)
3. 2의 자리z를 포함하고, 내부의 밭이 아닌 외부의 밭을 유효한(추구 가능한) 밭이라 한다.
[~] ☆ <학술발표논문> 바둑의 체계적인 재구성
3. 2의 자리z를 포함하고, 내부의 밭이 아닌 외부의 밭을 유효한(추구 가능한) 밭이라 한다.
[~] ☆ <학술발표논문> 바둑의 체계적인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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